제13장 솔로몬의 여러가지 잠언(계속)
21절. 재앙은 죄인을 따르고 선한 보응은 의인에게 이르느니라
“재앙”은 히브리어로“라”인데“학대하다, 징벌하다, 악행하다”를 뜻하는“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나쁜, 사악한, 해로운, 유해한, 불의한, 잘못된, 화, 재해”등을 뜻한다.
“죄인”은 히브리어로“핫타”인데“벗어나다, 빗나가다”를 뜻하는“하타”에서 유래한 것으로“악한자, 죄인,범죄자”를 뜻한다.
“따르고”는 히브리어로“라다프”인데“추적하다, 뒤쫓다, 따르다, 쫓아오다”를 뜻한다.
이는 단순하게 뒤따르는 것이 아니라 집요하게 쫓아서 필시 뒤 따라잡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선한 보응은 의인에게 이르느니라”
“선한”은 히브리어로“토보”인데“선하다, 훌륭하다”에서 유래한 것으로“좋은 선한 아름다운”이란 뜻으로,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다운 일이나 호의적인 평가를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일을 가리킨다,
“보응”은 히브리어로“샬람”인데 이말은 긍정적인 측면에서는“평안하다, 형통하다, 화친하다, 갚다, 배상하다”를 뜻하며,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보복하다, 보응하다”을 뜻한다.
“의인에게 있느니라”는 히브리어로“차디크”인데 “올바르다, 의롭다, 정당함이 입증된다”를 뜻하는“처다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의로움, 공정한”을 말한다,
이 말은 [재판관의 특성으로서]정의, 공의를 행하다(히11:33), 정당하게 판단하다(행17:31, 계19:11).[도덕적 신앙적 의미로 사용된 경우,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는 특성으로서]의(마3:15, 눅1:75, 고후3:9), 의로움(고전1:30, 엡5:9)을 말한다.
이 말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적용할 때에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사용될 때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기 보다는 실재적인 삶에서 드러나는 도덕적인 첨렴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시드니 멕스웰- 이말은 죄인과 의인에게 필연적으로 당하게 되는 보상과 보복을 의미한다,
'선한 보응'(공정한,너그러움,온화함) ἔπιείκεια, ας, ἡ [에피에이케이아]~~~~~~~~~~~~~~~~
< 관용(고후10:1), 관용하다(행24:4).관용하는(빌4:5, 딤전3:3, 약3:17, 벧전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