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3일
제목 지상 최대의 축제
본문 마태복음28;18-20, 행2:37-42
지금 우리나라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축제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주간 우리 마을에서 갈대 축제가 있었습니다. 이 땅 위에서 가장 멋진 축제는 무엇일까요? 세상 나라에서는 올림픽과 월드컵을 내세우나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세례와 성찬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주의 이름으로 베푸는 축제입니다
세례와 성찬이 지상 최대의 축제입니다. 본문은 세례만 언급하고 있지만 성찬도 포함합니다. 세례는 한 번, 성찬은 반복이라는 의미만 다를 뿐입니다. 세례와 성찬은 예수님께서 친히 베푸셨고 명하셨습니다. 세례와 성찬은 신적 권위를 가진 예식입니다. 세례는 삼위 하나님의 이름으로 베풉니다. 이 땅에 많은 축제가 있지만 하나님의 이름으로 펼쳐지는 축제는 없습니다. 지난주 해태와 삼성이 축제와 같은 야구를 했으나 하나님과 무관한 경기였습니다.
반면 세례와 성찬은 하나님이 공인한 축제입니다. 땅에서 하는 예식이지만, 천상의 축제입니다. 세례와 성찬은 목사와 교인만 아니라 하나님이 함께하십니다. 어떤 행사에 높은 지위에 있는 자가 참여하면 모임이 빛이 납니다. 하나님이 주관하는 세례와 성찬식은 더욱 영광스럽습니다.
세례와 성찬은 하나님께서 그의 자녀들을 위해 천상에서 베풀 축복된 잔치의 그림자입니다. 그런 면에서 세례와 성찬은 지상 최대의 축제입니다. 거룩한 축제에 참여할 수 있게 됨을 크게 감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죄 사함의 축제입니다
세례는 죄 사함의 표를 갖는 예식입니다. 인간을 고통스럽게 하는 것들은 모든 원인은 죄로부터 시작됩니다. 전쟁의 현장을 보도하는 장면을 보면 인간의 포악함을 보게 합니다. 어린이들과 여성들이 속절없이 죽어갑니다. 북한의 청년들이 러시아에 끌려가 총알받이가 되고 있습니다. 죄는 온갖 불행과 슬픔과 죽음을 가져옵니다. 마침내 죄 때문에 죽고, 지옥 형벌까지 받게 됩니다.
세례는 죄 사함을 받았다는 표시입니다. 세례는 인간이 풀 수 없는 죄가 해결되었다는 표입니다. 얼마나 복된 예식인지 모릅니다. 사도행전 2장에 세례받은 사람들은 지상 최대의 악당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을 죽이라고 고함을 지르던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마음에 찔려 우리가 어찌할꼬 탄식합니다. 그들은 예수를 죽인 절망적인 자들입니다.
이에 행2: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을 죽인 죄인들에게도 죄 사함을 받는 놀랄만큼 기쁜 소식을 전합니다. 죄를 회개하고 회개의 표로 세례를 받으라고 했습니다. 세례를 받음은 예수 믿어 죄 사함을 받았다는 표시이니 이보다 영광스러운 훈장이 어디 있겠습니까? 세례받고 성찬에 참여한 분들은 죄 사함의 복을 받았음을 믿고 감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생명의 축제입니다
세례는 생명의 축제이기에 지상에서 가장 귀한 축제입니다. 순천만 축제는 갈대가 소재입니다. 세례는 생명이 소재입니다. 어느 것이 가치가 있습니까? 흔들리는 갈대인가요? 새 생명이 잉태하는 세례인가요?
세례란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에 연합된 의미를 갖습니다. 접붙임의 의미를 잘 아실 것이다. 고욤 감나무를 베어내고 단감을 접붙이면 3~4년 후 단감이 열립니다. 세례란 옛사람이 죽고, 새 생명을 얻는 의식입니다. 세례는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최고의 축복입니다. 구원의 생명을 얻은 표로 받는 세례야말로 지상 최대의 축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세례받음은 그리스도의 생명에 내가 참여하는 것입니다. 세례는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에 연합되는 의식입니다. 세례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영원한 생명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래서 세례와 성찬은 지상의 어떤 축제보다 귀합니다.
세례식을 온 교회의 기쁨으로 받기를 바랍니다. 성찬을 참여하므로 새 생명을 얻은 감격을 회복하시기를 바랍니다. 세례와 성찬의 의미를 되새기며 일상에서도 생명 얻은 기쁨을 누리시고, 감사가 풍성해지기를 바랍니다.
세계적인 축제입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유대인만 아니라 먼 데 사람 곧 이방인까지 세례를 베풀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세례는 유대인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축제입니다.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족속이 믿음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세례는 전 세계 모든 사람을 아우르는 세계적인 축제입니다. 이 세상 종말이 될 때까지 지속되어야 할 축제입니다.
결론
세례와 성찬은 죄 사함의 축제이며, 생명의 축제입니다. 하나님과 예수님 성령님의 이름으로 시작된 축제이며, 2천 동안 지속된 지상 최대의 축제입니다. 이 축제에 참여할 수 있는 자로 부르심을 감사하시기를 바랍니다. 성찬의 은혜를 누리시고, 죄 사함의 기쁨이 회복되고, 더 나은 신앙의 진보를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이 축제에 참여케 하신 하나님께 감사, 찬송, 영광을 돌리기를 바랍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