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코하마시영지하철 전동차 3000V형
1. 제원
데뷔 - 2017년 4월 9일
길이/폭/높이 - 18000 / 2760 / 3540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80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가속도 - 3.2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750V(3궤조집전방식)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B-5170-A(140kW)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SIC IGBT 인버터 제어방식
대차 - PQ모니터링 / 모노링크 방식 볼스터리스 대차 SS-162A / SS-182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자동열차운전장치(ATO)
요코하마시영지하철 3000V형은 3000형의 5차 도입분으로서 3000A형을 교체하기 위해 등장했다. 3000V에서 V의 유래는 5차 도입분의 "5"를 로마자로 표현한 의미이다.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으로는 11년만의 신차이다. 일본차량에서 제조하였으며, 일본차량 특유의 블록공법으로 조립되었다. 올 스테인리스 차체를 채택하였으며 전조등에는 LED를 채용하였다. 기존 차량과의 몇 가지 차이점은 출입문 위쪽에 17.5인치의 액정모니터가 2개 장착되어 4개국어로 다음 역 정보 및 노선도 등을 안내하는 것과, 선두차 끝쪽 대차에 PQ모니터링이 가능한 대차를 탑재한 것, 제어장치에 하이브리드 SiC를 사용한 IGBT 인버터제어를 탑재한 것 등이 차이점이며, 주전동기도 에너지 손실을 줄이는 재료로 변경되었다. 운전실에는 플랫폼 감시용 액정모니터가 6.4인치 짜리 4화면으로 표시되고 있다.
2017년 4월부터 운용을 시작하였으며, 2019년부터 2022년까지 7편성 42량을 도입, 3000A형을 대체할 계획이었으나 후속모델인 4000형의 양산이 발표되면서 딱 1편성만 제작되어 요코하마시영지하철 중 제일 희귀한 모델이 되었다.
2. 운행노선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
3. 편성표 / 차량기지
요코하마시교통국 카미나가야보수관리소 소속.
6량편성 1편성 6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