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테츠 전동차 6500계(나고야본선계열 4량편성)
[미수집 편성] 6510, 6511, 6517. 6520~6523 편성 / Last Update 240917
1. 제원
데뷔 - 1984년 2월
길이/폭/높이 - 18150 / 2730 / 420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TDK-8225-A(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2량 = 1,200kW(4량편성시)
기어비 - 5.60
제어장치 - 계자쵸퍼제어방식
대차 - SU형 민덴식 축상지지 에어스프링 대차 FS-521A / FS-098A
브레이크방식 - HSC-R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M형 ATS
메이테츠 6500계는 6000계의 연장선상에서 생산된 4량편성 전동차로, 통근형 전동차로 생산되었던 6000계의 증비 필요성이 계속되어 온 상황에서 1984년경에 모델 체인지가 검토되었다. 특히 다른 철도회사에서 쵸퍼 제어에 의한 회생브레이크가 다수 사용되고 있어서 안정적인 실적을 올리고 있었기 때문에, 메이테츠에도 회생브레이크의 도입이 검토되었다. 그래서 1984년에 증비한 차량이 바로 6500계이다. 6500계의 전면은 비관통형이 되었으며, 차체 구조도 일부 변경되었으며, 크로스시트를 도입하여 거주성이 개선되었다. 같은 기술로 2량편성 차량도 생산되었으나, 한산 선로에서 회생브레이크가 별로 필요하지 않으므로, 6500계와 같은 차체이지만 6000계로 생산하여 6045편성부터 계속 번호를 이어가게 되었다.
6500계도 증비가 계속되어 1984년부터 1992년까지 8차에 거쳐 24편성이 제조되었다. 특히 1989년부터 제조된 6차 도입분은 또 차체구조가 대폭 바뀌어, 6800계 후기형이나 3100계와 같은 선두부 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그 외 1995년에 혼잡 노선에서 운용되던 6500계 일부 편성은 롱시트로 개조되었다. 대상 편성은 6504/6510/6513/6516/6517편성 이렇게 5편성이다.
2023년부터 폐차가 시작되어 현재 6405, 6407편성이 폐차되었다.
2. 운행노선
메이테츠 나고야본선 계열 급행/준급/보통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고야철도 챠조/신카와/이누야마/토요아케/사나게검차구 분산 소속.
4량편성 22편성 8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