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아난다 존자시여, 그런데 그분 세존께서는 모든 유익한 법을 구족하는 것만을 칭송하셨습니까?”
“대왕이시여, 여래께서는 모든 해로운 법을 제거하셨고 유익한 법을 구족하셨습니다.”
18. “경이롭습니다. 존자시여, 놀랍습니다. 존자시여, 아난다 존자께서 참으로 이와 같이 잘 말씀해주셨습니다. 아난다 존자께서 설하신 이 좋은 말씀 때문에 저희들은 만족스럽고 기쁩니다.
존자시여, 아난다 존자께서 설하신 이 좋은 말씀으로 저희들은 이렇게 만족스럽고 기쁜 나머지, 만일 아난다 존자께서 코끼리 보배[상보(象寶)]를 원하신다면 코끼리 보배를 드리겠습니다. 만일 아난다 존자께서 말 보배[마보(馬寶)]를 원하신다면 말 보배를 드리겠습니다. 만일 아난다 존자께서 좋은 마을을 원하신다면 좋은 마을을 드리겠습니다. 존자시여, 그러나 이런 것들을 아난다 존자께서 원치 않으신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존자시여, 이 외투는 웨데히의 아들 아자따삿뚜 마가다 왕이 왕실 일산(日傘) 통안에 넣어 제게 보낸 것인데 길이가 열여섯 완척이고, 넓이가 여덟 완척 되는 것입니다. 아난다 존자께서는 연민히 여기시어 이것을 받아주십시오. ”
“대왕이시여 저의 삼의는 다 갖추어졌습니다. ”
19. “존자시여 이 아찌라와띠 강은 산 위에서 큰 구름이 비를 많이 내리면 양쪽 둑으로 범람한다는 것을 아난다 존자도 보아왔고 우리도 보아왔습니다. 존자시여, 그와 같이 아난다 존자께서는 이 외투로 자신의 삼의를 만드십시오. 아난다 존자의 오래된 삼의는 동료 수행자들에게 나누어 주시면 됩니다. 그와 같이 우리의 선물을 범람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난다 존자께서는 외투를 받아주소서.”
첫댓글 여래께서는 모든 해로운 법을 제거하셨고 유익한 법을 구족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의 삼의는 다 갖추어졌다.()()()
법보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