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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신문 만들기’ 활동을 통한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학교에서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이 화두이다. 문해력 저하, 무분별한 미디어 노출, 정보 해석능력, 글쓰기, 논의와 토론, 팀별과제 해결능력 저하 등의 문제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을 겪으면서 학습격차 심화로 이어지고 있다. 각 학교 수업 중 하는 팀별과제나 ‘신문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하는 동아리 활동은 미디어 리터러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자가 되고 싶은 청소년에게》는 ‘신문 만들기’ 활동에 활용하기 적합하다. 아이들이 직접 신문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와 과정, 주의해야 할 부분 등이 구체적이며 쉽게 안내되어 있다.
수업이나 동아리에서 ‘신문 만들기’를 할 때, 아이들은 기자가 기사주제를 정하기 위한 팀별 주제 토의와 토론을 거친다. 결정된 주제에 대해 정보 검색과 수집을 하고 취재를 한다. 이후 스스로 정리한 생각을 글로 쓴다. 글로 쓴 기사는 사진자료 등을 첨부해 기사의 중요도에 따라 비중과 순서를 달리하는 편집과정을 거친다. 최종 결과물로 신문이 탄생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문해력이 향상되고 무분별한 미디어에서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얻는다. 또한 글쓰기, 논의와 토론, 팀별과제 해결능력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다.
이 책은 부산 곰곰이 책방에서 20여 년간 발행된 어린이ㆍ청소년 신문 <곰곰이>를 만든 경험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곰곰이 신문은 2000년 4월에 발행되어 현재까지도 정기 간행되고 있다. 2006년 3월 국립중앙도서관 영구소장본으로 결정되어 초판발행본부터 현재 나오는 신문까지 모두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었다. <곰곰이>에는 '곰곰이 어린이 기자단'의 취재 기사와 신간 소개, 회원들을 위한 다양한 강좌, 어린이와 청소년의 글이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다. 어린이, 청소년, 학부모뿐만 아니라 전국 학교, 도서관, 서점 등에서도 구독하고 있는 어린이ㆍ청소년 전문 신문이다.
<곰곰이>신문의 핵심은 ‘곰곰이 어린이 기자단’이다. 20여 년 동안 어린이 기자단을 이끌며 신문을 발행한 저자의 노하우가 《기자가 되고 싶은 청소년에게》에 담겨져 있다. 어린이 기자단의 선발과 면접, 교육, 취재 중에 생길 수 있는 일에 대한 배려와 예절, 토의와 토론, 정보 검색과 수집, 글쓰기의 자세와 방법, 편집회의, 신문발행, 지속가능한 형태의 신문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등, 아이들의 시선에 맞게 잘 짜여 있다.
책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신문 만들기’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완성된 결과물에 대한 뿌듯함을 가지는 것과 동시에 자신의 생각과 사고가 한 단계 성장했다는 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글_ 세상을 알고 생각이 움트기 위해 5
1. 신문을 펼쳐 볼까 11
2. 청소년, 세상에 대해 말하다 35
3. 모여라! 신문 동아리 함께할 청소년 45
4. 신문 동아리 활성화, 어떻게 할까? 55
5. 여기 있어! 신입기자를 위한 교안 73
6. 이제 본격적인 활동이야 127
7. 학교 밖 청소년 언론 163
나가는 글_20년의 경험이 누군가를 위해 쓰이기를 170
부록 : 기자 지원서 양식 174
편집 회의 일지 177
<추천의 글>
우리가 쓰는 말과 글이 이상해지고 있다. 짧아지며 비틀리고 있다. 진의를 따로 이야기해 주고, ‘팩트 체크’라며 참과 거짓을 따져보기도 한다. 그만큼 말과 글이 논리적이지 못하고, 마음을 담지 못하고 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기던 저자는 20여 년 전부터 어린이 기자들과 함께 논리적이면서 사람 향기가 나는 글쓰기를 펼쳐 왔다. 이 책은 그 결과물이다. 그의 신문과 글쓰기에 관한 애정 어린 발언이 사람들에게 큰 울림으로 퍼져 나가길 바란다.
>> 김일광(동화작가, «외로운 지미», «말더듬이 원식이» 저자)
“이 책과 함께라면 신문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이제 신문을 종이로 잘 읽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스마트폰을 펼쳐 손가락으로 기사를 만난다. 언제 어디서든 기사를 접할 수 있지만, 그만큼 깊이 있게 읽지는 못한다. 기사를 읽지 않으니 쓰기는 더 어렵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소비자를 넘어 지식 생산자가 될 수는 없다. 이 책에는 오랫동안 <곰곰이 신문>을 만든 경험과 내공이 담겨 있다. 심지어 읽는 재미도 있다. 이 책과 함께라면 신문 동아리를 운영하고, 신문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차근차근 한 걸음씩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맞추며.
>> 최고봉(오안초등학교 교사, 독서교육운동가)
돌이켜보면 나에게 기자단 활동은 “내가 이걸?”이라는 물음표의 반복이었다. 하지만 매달 나오는 신문에서 이 물음표는 “내가 이걸!”이라는 느낌표로 바뀌었다. 이 하나의 느낌표는 내 삶에 또 다른 수많은 느낌표들을 만들어 냈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하지만 안되는 일도 없다. 이 책과 함께 세상에 귀 기울여 보는 경험으로 청소년들이 또 다른
느낌표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 김유경(부민초등학교 교사, 5기 곰곰이 기자단)
<저자 소개>
김형준
부산 해운대 곰곰이 서점의 공동 대표이자 〈곰곰이 신문〉의 발행인입니다. 20년 넘게 어린이 · 청소년 기자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곰곰이 신문〉은 2005년에 정기간행물로 등록되었고, 국립중앙도서관에 영구 소장본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늘 다니는 환경에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고 원인을 분석해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도전해 보고, 직접 경험한 것은 중요한 재산이 된다고 믿습니다.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전자에서 기획 관련 업무를 했습니다. 경성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NIE(신문활용학습)를 강의했고, 현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사 논술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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