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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학대사와 한양 고려 말기와 조선초기의 불교학자로서
무학자초(1327--1405)가 있었다. 조선 태조와는 아주 절친한 사이였으며, 특히 태조 이성계의 해몽을 해 준 이로도 유명하다. 이성계는 송도에 있는 도창관에서
등극을 했다. 그는 구시대의 정치마당이었던 송도보다는 그는 조정의 대신들과 천도할 것을 의논 한 후 곧바로 무학스님을 초비하였다. "대사, 대사께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갈 새 도읍지를 한 번 물색해 주시오. 무학대사는 사적으로 따지면 태조와
친구 사이였지만, 공적으로는 엄연히 군주와 신하 관계였다.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전하." 송도 대궐을 빠져 나온 무학대사는
예로부터 신령스런 산으로 알려진 계롱산을 목표로 출발했다. 천안과 수원을 돌아보고 과천에 이른
무학대사는 내심 환호성을 지르고 싶었다. '아니야, 여긴 도읍지로서는 부적당해.
우선 큰강이 없지 않은가. 그는 발길을 돌려 매봉산 쪽으로
틀었다. 야트막한 산을 넘으니 거기 봉은사가 자리하고 있었다. 한강을 건넌 무학대사는 넓게 펼쳐진 들을 바라보며 '여기야말로 새로운 도읍지로구나'하고 생각했다. 흐뭇한 마음으로 좀더 지세를 살펴보고
있는데, 뜻밖에도 한 노인이 밭에서 소를 몰고 있었다. 무학대사는 자신의 귀를 의심했다. '무학이라고? 그럼 나를 두고 일컫는
말인가? 아니 그럴 리가 없어. 무학대사는 노인이 있는 곳으로 잽싸게 발걸음을 옮겼다. 무학대사가 말했다. "실례합니다만, 노인장께서 방금 소에게 뭐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노인이 힐끗 돌아보며 말했다. 그의 대답은 무뚝뚝했다. 무 토막 자른 것 같은 그의 반문을 받아 무학대사는 주저주저하면서 말했다. "저... 무학 어쩌고 하신 것 같은데 사실인지요?" 노인이 또 무뚝뚝하게 답했다. "이놈의 소가 미련하기가 무학보다도 더하다고 했소. 왜 더 알고 싶소?" "예, 그게 무슨뜻이온지?" 노인이 말했다. "내가 요즘 듣기로는 무학이라는
작자가 새 도읍지를 찾아다닌다고 하던데 무학은 노인이 보통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는 노인에게 공손히 합장하고 말했다. "소승이 바로 그 미련한 무학입니다.
제 소견으로는 이곳이 새 도읍지로 적격이라고 생각했는데, 노인이 그제서야 밭에서 나와 말했다. "스님이 무학이라고 했소?" "예, 그렇습니다. 소승이 무학입니다." "이거 초면에 실례가 많았소." "아닙니다. 원 천만의 말씀을.
하옵고, 노인장꼐서 천년대계를 위해 새로운 도읍지가 있으면 노인은 채찍을 들어 서북쪽을 가리키면서 말했다. "여기서 10리를 더 가서 지형을
살펴보도록 하시오. 아마 마음에 드실 것입니다. 무학대사가 정중히 허리를 굽히며 노인에게 인사했다. "참으로 감사합니다. 나무관세음보살" 그리고 고개를 들어보니 노인도 소도
온데간데없이 사라져 버렸다. 그렇게 해서 당도한 곳이 바로 경복궁 자리였다. 무학대사는 그 자리에서 얼어붙고
말았다. 삼각산을 주봉으로 하여 남산이 안산으로
알맞게 자리했으며 "으음! 과연 명당이로다" 무학은 자신도 모르게 냅다 소리를
질렀다. 무학의 발길은 가벼웠다. 그는 삼각산
인수봉에 올랐다. 무학은 그 다음 인왕산에 올랐다.
그 산에 올라 삼각산 자락을 내려다보니, 그는 남산으로 올랐다. 북쪽으로는
아늑한 지세가 자리하고 있었고 그리고 그 너머로 자신이 지나온
청게산이 아련히 보였고, 과천 쪽으로는 관악산이 우뚝 서 있었다. 관악산은 화산으로서 그 산을 잘
달래지 않으면 아무리 남산이 중간에서 기후 조절을 잘 해 준다 하더라도
그러나 방도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미리 예방을 하면 괜찮을 듯했다. 그의 걸음은 유달리 가벼웠고 또
빨랐다. 어느새 서대문자리를 지나 고갯마루에 올라섰다. 송도에 도착한 무학대사는 태조에게
그 동안 보고 듣고 느낀 점들을 상세히 보고했다. 궁궐을 짓고 도성을 쌓으면서 새로운
역사는 시작되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수에 밀린 무학대사는 홀로 탄식하기를
마지 않았다. 하지만 개국공신들은 모두가 유생들이었다.
그러나 불교와 유교의 세 다툼을
드러내놓고 표현할 수는 없었다. 즉, 입장이 난처해진 태조는 천제를
지내어 결정키로 했다. 날을 잡아 제사를 지낸 다음날이었다. 정도전 등 개국공신들은 그것을 빌미로 인수봉 안으로 성을 쌓아야 한다고 주장했고 그것이 통과되었던 것이다. 무학은 너무나 서럽고 울적하여 홀로
앉아 엉엉 울었다. 나중에 '서울'로 변형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노인이 무학대사에게 10리를
더 가라고 가르쳐 준곳을 왕십리라 부리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