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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러시아 정수기 시장,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관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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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4-27 | 국가 | 러시아 | 작성자 | 강병주(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
품목 | 기타기계류 | 품목코드 | 79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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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정수기 시장,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관건
□ 석회성분이 있는 러시아 수돗물
○ 러시아 수돗물은 석회성분이 함유된 희뿌연 물이 나오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의 사람이 수돗물을 직접 마시지 않고 생수를 구입해서 음용하거나 정수기 필터를 구입해 수돗물을 걸러서 마시는 경우가 대부분임. 정부 당국에서는 러시아 수돗물이 직접 마실 수 있을 정도로 깨끗하다고 홍보하고 있음. 예를 들어 러시아 수돗물의 중금속인 카드뮴 함유량은 리터당 1㎍으로 이는 다른 서방국가의 평균 비율인 리터당 5㎍에 비해 낮은 수치라고 함. - 그러나 일반 시민의 경우 거의 대부분 수돗물을 직접 음용하지 않은 실정
□ 최근 정수기 시장 동향
○ 최근 러시아인들의 평균 소득수준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은 더욱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기 시작했으며, 좀 더 깨끗한 물을 마시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점차 강해지고 있음.
○ 많은 중산층 시민이 가정에도 정수기 필터를 구입해 설치하거나, 아예 정기적으로 생수를 배달해서 마시는 집들이 늘어나고 있음. 또한 야외에서도 작은 용량의 생수를 구입해서 마시는 사람들을 보는 것은 흔한 일이 됐음.
○ 전문가들에 따르면 러시아 생수시장은 2016년까지 연간 6~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현재 러시아인은 1인당 연평균 약 40ℓ 생수를 소비함.
○ 러시아 정수기 시장은 생수 배달시장 형성 및 발전과 함께 활발히 성장하고 있음. 러시아 냉온정수기 시장은 대부분 중국산과 한국산 제품들로 구성돼 있음. 비록 상대적으로 저렴한 러시아 현지생산 기업인 Kraftway사도 존재하기는 하나 더욱 저렴한 중국산 Hot Frost사의 제품에 의해 시장에서의 입지가 점차 좁아지고 있음. (자료원: DISCOVERY Research Group)
□ 정수기 종류
○ 시장에서 유통되는 정수기의 종류는 가격 및 기능에 따라 다양함. 직접 수돗물을 연결해서 정수를 하는 purifier의 형태부터 대형 드럼(일반적으로19ℓ)을 통해 정수된 물을 냉온수화에서 공급하는 cooler 형태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음. 최근에는 단순 냉온수 기능에서 벗어나 물에 오존성분을 더하거나 얼음을 배출하는 기능이 섞인 정수기까지 여러 모델이 시장에 출시됨.
○ 2013년 러시아 냉온수기(cooler)의 수입량은 1370만 달러에 달했으며, 2014년에는 1190만 달러로 전년대비 감소한 것으로 예측됨. 또한 직접 수돗물에 연결해서 정수만을 하는 purifier 수입량의 경우도 2013년 330만 달러에서 2014년 280만 달러로 수입량이 다소 줄어듦. 이는 2014년 초 서방의 경제제제에 의한 러시아 경제의 전반적인 침체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임.
○ 2013년 냉온수기 수입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한 기업은 중국의 HOT FROST사(24.5%)와 중국의 AQUA WORK사(14.6%)로 나타함. 이 밖에도 영국의 WATERLOGIC사와 한국의 CLOVER사의 제품들이 수입시장의 절반 가까이되는 점유율을 차지함. (자료원: DISCOVERY Research Group)
러시아 정수기 수입시장 추이 (단위: 달러, %)
주: HS Code 842121 기준=Water Filtering or Purifying Machinery and Apparatus(total industrial and household) 자료원: 러시아연방 관세청, Global Trade Atlas(www.gtis.com)
2014년 러시아 시장 내 냉온수기 및 정수기 주요 인기 브랜드 (단위: 루블)
주: 기준환율 1달러=57.38루블(2015.2.25. 러시아연방 중앙은행 공식 환율기준) 자료원: Internet shop
일반 가정용 간편 필터정수기
자료원: Yandex (www.yandex.ru)
○ 일반 할인슈퍼마켓, 소매점, 가정용품점,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적인 가정용 간편 필터정수기와는 달리 purifier형 정수기 및 cooler형 냉온정수기는 생수 배달 전문기업 및 냉온수기 도소매는 전문회사에서 주로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이러한 형태의 바이어들을 통한 수출이 가능함.
○ 소비자들이 purifier형 정수기 및 cooler형 냉온정수기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브랜드파워라고 함. 조사에 의하면 제품구입 시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먼저 브랜드 및 정수 품질 및 기능에 대해 먼저 안내를 받은 후 가격을 안내받는다고 함. 이는 실제적으로 소비자가 정수 품질을 직접 평가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브랜드 신뢰도를 통해 구매제품을 주로 결정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나타냄. (자료원: http://www.sostav.ru/articles/rus/2010/columns/brand/images/Baryer.pdf])
□ 주요 관련 전시회
□ 시사점
○ 대부분의 제품이 러시아로 수출을 하기 위해서는 현지 인증을 취득해야 함. 인증취득 여부 및 취득비용, 기간 등은 제품에 따라 상이함. 국내에 많은 러시아 인증대행기관이 있으므로 이들을 통해 사전에 자사의 제품에 대한 관련 필수인증을 확인을 하는 것이 러시아 수출을 위한 필수 조사요건 중의 하나임.
○ 주요 바이어들에 의하면 한국 기업의 새로운 제안을 받아들일 준비가 된 상태임. 시장의 대부분은 중국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으나, 현지 시장 관계자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한국산 제품품질이 더 우수하다고 생각하고 있음. 그러나 중국 기업들과의 비즈니스의 이점은 좀 더 유동적인 지불조건 및 운송조건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고 함. 많은 중국 공급자들은 계약 시 계약금의 완납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함. 많은 러시아 구매자들은 일부 선금만을 지급하고 제품판매 후에 중국 기업들에게 잔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함.
○ 한국 기업의 경우 제품의 품질 경쟁력은 어느 정도 갖춰졌다고 생각되며, 적당한 가격 경쟁력과 유연성있는 지불조건 및 운송조건을 제시한다면 현지 시장 개척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됨.
자료원: Rossiyskaya gazeta, DISCOVERY Research Group, www.gtis.com, http://vatten.ru/price/3/, http://puriki.ru/portfolio/ecotronic-v40-u4l/, http://www.vodagrad.ru/devicegroup/, http://www.ecotronic.ru/ ,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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