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해설 프로그램 개발
▶ 숲해설이란?
1. 숲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숲의 형태,구성상태,구성원과의 관계 등의 자연적인 요소와
인간의 삶과 관련된 것, 역사적,문화적인 요소를 망라한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이용자로
하여금 숲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보조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박봉우 교수
2. 자연의 모습을 통해서 나를 알아가는 것이다. / 수풀시인
3. 숲을 찾은 탐방객들에게 나무와 숲에 대한 환경적, 문화적 인식을 증진시켜 주는 활동으로 바람직한 숲체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올바른 이해,통찰력,생태적 감수성, 감성, 관심 등이 체득 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한 활동 및 기술/ 김상윤 교수
4. 숲해설은 우리들 가슴에서 잃어버린 금수강산을 되찾아 주는 것이다/ 이재승 숲해설가
▶ 숲해설의 역사 (해외)
1. 헨리 데이비드 소로 (1817-1862)
-미국의 시인, 교사 (자연과 함께하는 삶의 아름다움)
2. 존 뮤어 (1838-1914)
-19세기 말 미국의 대표적인 자연주의자
-시에라 클럽 창설 : 가장 오래된 환경 단체
(나는 호수와 폭풍 그리고 눈사태의 언어를 배우고 바위에 대해 해설하겠다.)
3. 에노스 밀즈 (1870-1922)
-최초의 전문 직업해설가 (록키산맥)
-해설은 정보의 제공 이라기보다는 영감을 불러 일으키는 일
4. 프리만 틸든 (1882-1980) 해설의 아버지
-해설에 관심, 국립공원에 관한 글
-우리 유산의 해설 (해설학의 성경)
-해설 이론의 길잡이
-해설의 6가지 기본 원리 제시
▶ 숲해설의 역사( 우리나라)
1992: 숲과 문화연구회결성
1998: 산림문화휴양계 신설
1999년: 숲해설가 일자릴 창출
2000년: 숲해설가 협회 발족
2005년: 산림문화 휴양에 관한 법률
2012년: 산림교육활성화에 관한 법률제정
▶ 해설의 6가지 원칙
1. 해설은 방문자들의 개성과 경험과 관련되어야 한다.
2. 해설은 정보를 포함하여야 하지만 단지 정보전달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정보 위주의 전달은 따분할 뿐만 아니라 지루해 한다)
3. 해설은 다양한 기술이 합쳐진 예술이다.
(다양한 도구와 예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쉽게 구할 수 있고 자연적인 것이면 더욱 좋다)
4. 해설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극이다.
(많이 알려주기 보다는 궁금증이나 호기심을 유발해 주는 것이 좋다)
5. 해설은 부분이 아닌 전체를 다루어야 한다.
(대상물이 전체적인 맥락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가치가 함께 설명되어야 함)
6. 어린이와 어른을 구분한 해설이어야 한다.
(만약 어린이와 어른을 같이 하게 될 경우 어린이의 눈 높이에 맞는 해설을 한다.)
▶ 프로그램 개발이란?
다음과 같은 측면들을 모두 포함한다.
1. 목표
2. 방문객
3. 해설 프로그램 주제
4. 학습 정서 및 행동 목표
5. 유형.무형의 개념
6. 보편적 의미들, 방문객의 지각에 대한 고려
7. 학습이 진행되는 위치
8. 프로그램 진행 대상,예정된 시간 등등
▶ 청중 분석의 8가지 포인트
1. 청중의 이해수준을 파악한다.
2. 청중의 이야기를 듣는 목적 (관심사항)을 확인한다.
3.청중의 지위,경력에 대해서 체크한다.
4.청중 수를 파악한다.
5. 청중의 남녀비율을 파악한다.
6. 청중의 연령구성을 알아둔다.
7. 청중의 관련경험을 파악한다.
8.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을 메모해 둔다.
▶ 좋은 주제의 조건
※주제란 해설에서 가장 중요한 중심 생각이다.
1. 짧고 간결하며 완결된 문장이 좋다.
2. 하나의 아이디어만 포함한다.
3. 해설의 총체적인 목표를 나타낸다.
4. 구체적이어야 한다.
5. 사람들의 관심과 주의를 끌 수 있는 말을 사용한다.
▶ 강의준비 (교안작성)
1.교안의 구성요소
-도입(5~10%),전개 (80~85%),마무리 (5~10%)
2. 도입
-주의집중 (Attention please),동기부여 (Motivation),학습개요(Overview)
3. 전개
-주의유치 (집중),본론
4.마무리
요약,재동기부여,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