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노인교육 프로그램 3가지
첫번째
노년기 사회에 대한 새로운 관점은 세대 간 소통의 관점이다.
아무리 노인 스스로가 변화한다고 해도 다른 세대와의
소통구조가 확립되지 않는다면 사회적 고립감은 여전 할 것
이다. 그러한 사회적 인식의 전환을 위해서는
새로운 노년의 이미지 가설을 제안할 필요가 있다.
최근 신(新)중년, 액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등의
새로운 노년의 이미지 가설이 제안되고 있으나
보다 더 노인 자신에 집중 가능한 이미지, 직관적이고
노인의 needs를 담은 새로운 이미지 가설이 필요하다.
새로운 이미지 가설은 스스로를 이끌어 가는
내면의 등대와 같고 외적으로는 타세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신(新)노 년의 모델을 의미한다.
함께 하고 싶은 긍정적 이미지의 모델이 양성된다면
노인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각 또한 크게 변화될것이다.
생산적, 그리고 주체적인 긍정 이미지의 노년기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을 필요로 한다.
우선 내면의 자신을 변화 하기 위한 교육과
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한 놀이(전통놀이)
그리고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위한 놀이가 가미된 운동으로서
실버헬스테인먼트 교육을 적극 권한다
첫번째 교육 내가 참 좋아 (어르신 자아존중감)
– 총 4단계 노년기를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는 데에는
두 개의 트랙으 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노년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새로운 관점과
노인 스스로 노년에 대한 관념의 틀을 새롭게 해야 할
필요성이다. 즉 노년의 자신을 바라보는 시각과 타세대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한 외부적 시각에 대한 것이다.
그동안 자신의 내면을 인지하지 못했던
나 자신의 다양한 가능성을 이끌어내고,
나이라는 제한적 환경에 가두어 두었던 개인의 가능성,
그리고 경쟁사회에서 승자로 존립하기 위해
타인을 바라보는 경쟁적 마인드에서 배출되는
시기와 질투 심리 등 에서 벗어나 성공적, 생산적, 활동적인
노년의 삶을 위한 체계 적인 프레임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어르신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교육은
총 4단계 20강으 로 구성되어 있다.
변화를 위한 준비, 나와 현실 바라보기, 성 공적 변화를 위한
설계, 행복한 삶을 위한 행복할 지도의 단계로 구성 되어
있으며, 각 단계별 순차적으로 변화를 이끌어 내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생 동안 체화되어 있는 삶의 방식을
생각, 말, 행동 측면에서 소통형 강의로 이끌어 내는 방식이다.
어르신들 내면의 이야기를 끌어내고, 스스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자기 자신에 대 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생소하게 여기면서도 강의를 즐기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일반적인 노인교육과 다른 내용으로 노인세대에 대한
외부적인 시각과 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야 하는 지에
대한 이유를 객관적 시각을 통해 정리되어 듣고,
변화의지를 다지며 미래를 꿈꾸는 자신을 보면서
어르신들의 강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 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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