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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끄러울 달(澾)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잡아 차꼬를 찬 죄인을 걷게 했으니 통달하게 된 것이겠지요. 통달할 달(達)자는 초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澾
쌀쌀하게 추울 금(澿)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금할 금(禁)자를 했습니다. 금할 금(禁)자는 수풀 림(林)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숲 속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을 금한다는 말입니다. 제사는 앞이 트인 높직한 곳에서 지내야 하는 것이겠지요.
+ = 澿
물결 부딪쳐 흐를 격(激)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노래할 교(敫)자를 했습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북을 장치해 놓고 북채로 치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격문 격(檄), 이리 새끼 격(獥), 주살의 줄 격(繳), 연밥 격(薂)자는 노래할 교(敫)자가 들어 있어서 ‘격’으로 읽습니다.
激
흐릴 탁(濁)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촉나라 촉(蜀)자를 했습니다. 촉나라 촉(蜀)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쌀 포(勹)자를 하고 그 안에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촉(蜀)나라는 중국 서쪽 산지(山地)에 있었습니다. 벌레도 많았겠지요.
濁
싱거울 렴(濂)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청렴할 렴(廉)자를 했습니다. 청렴할 렴(廉)자는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아래에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집을 렴(搛), 물이 질척질척할 렴(溓), 거친 숫돌 렴(磏)자들은 겸할 겸(兼)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청렴하다는 것은 집에 아무것도 재물 될 만한 것이 없다는 뜻입니다. 겸할 겸(兼)자는 재물 될 만한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濂
내 이름 렴(濓)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청렴할 렴(廉)자를 했습니다. 청렴할 렴(廉)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겸할 겸(兼)자는 겸하여 모은다는 뜻이 있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두 개하고 그 나무 두 그루를 묶어놓았습니다. 겸한다는 말은 두 개 이상을 모두 겸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맑고 고울 렴(嬚), 휘장 렴(㡘), 머리가 드리워질 렴(鬑)자는 겸할 겸(兼)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 = 濓
짙을 농(濃)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농사 농(農)자를 했습니다. 농사 농(農)자는 굽을 곡(曲)자 아래에 별 진(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굽을 곡(曲)자는 농작물을 수확해서 그릇에 가득 담아 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이고, 별 진(辰)자는 기후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농사는 기후 조건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옛말에 “하늘이 먹여야 먹을 수 있다.”고 한 것은 기후가 잘 해 주어야 수확을 잘 볼 수가 잇다는 말입니다.
濃
강 이름 과(濄)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지날 과(過)자를 했습니다. 지날 과(過)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와(咼)자를 했습니다. 과(濄)라는 강은 하남성(河南省)에서 발원하여 영수(潁水)에서 흘러들어갑니다.
+ = 濄
적실 침(濅)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𡩠’자를 했습니다. ‘𡩠’자는 ‘𠬶’자의 변형입니다. 침노할 침(侵), 잠잘 침(寑), 입맞출 침(唚), 계수나무 침(梫)자들은 ‘𠬶’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 = 濅
뿜을 분(濆)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클 분(賁)자를 했습니다. 클 분(賁)자는 삼십을 뜻하는 대 세(㔺)자 또는 풀 훼(卉)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재물이 많음을 나타내거나 풀이 무성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濆
껄끄러울 색(濇)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낄 색(嗇)자를 했습니다. 아낄 색(嗇)자는 논을 표시한 밭 전(田)자에 벼 화(禾)자를 해서, 곡식을 표시했습니다.
濇
화목할 즙(濈)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그칠 즙(戢)자를 했습니다. 그칠 즙(戢)자는 참소할 집(咠)자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창 과(戈)자는 그치게 한다는 뜻입니다. 참소하는 것을 무력으로 그치게 한다는 말이지요.
濈
부릅떠 볼 수(濉)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부릅떠 볼 수(濉)자는 부릅떠 볼 휴(睢)자의 본자(本字)입니다. 부릅떠 볼 휴(睢)자는 눈 목(目)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가 바라보는 것이 눈을 부릅뜨고 보는 것과 같다는 뜻입니다.
+ = 濉
깊을 예(濊)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해 세(歲)자를 했습니다. 해 세(歲,歳)자는 세월은 가는 것이기에, 발 지(止)자에 젊음도 가기에 젊을 소(少)자를 하고, 힘 있는 자도 가기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모두 흘러간다는 세월의 법칙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서양의 다윗의 반지에 새겨 넣은 글귀처럼 “이 또한 지나가리라.”가 바로 세월입니다. 세월이 약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과거는 흘러갔을 뿐입니다. 더러울 예(穢), 민족 이름 예(獩), 거친 풀 예(薉)자들은 해 세(歲)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濊
큰 물 넘쳐흐를 초(濋)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모형 초(楚)자를 했습니다. 모형 초(楚)자는 수풀 림(林)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가시나무 초(楚)자는 나무 목(木)자를 두 개 하고, 나무 목(木)자를 두 개는 가시를 상형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그 글자 아래에 필 필(疋)자를 했습니다. 필 필(疋)자는 발 소(疋)자로도 읽습니다. 발 소(疋)자는 발 족(足)자와 비슷합니다. 모두 발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들입니다.
+ = 濋
두툼할 답(濌)자는 의부(義符)로 무거울 중(重)자에 성부(聲符)로 유창할 답(沓)자를 했습니다. 유창할 답(沓)자는 물 수(水)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해서 물이 소리를 내며 유유히 흘러감을 나타냈습니다.
+ = 濌
물소리 총(濍)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파 총(葱)자를 했습니다. 파 총(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怱)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성부(聲符)로 바쁠 총(匆)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匆)자는 새의 날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말 물(勿)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새의 날개가 잘려나가서 도망갈 수가 없는 상황을 나타냈습니다. 공연히 마음만 급하지 성과가 없으니 더욱 바쁩니다.
+ + + = 濍
물이 적은 모양 정(濎)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솥 정(鼎)자를 했습니다. 솥 정(鼎)자는 솥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濎
여울 뢰(瀨)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힘입을 뢰(賴)자를 했습니다. 힘입을 뢰(賴)자는 묶을 속(束)자 변에 질 부(負)자를 했습니다. 짐을 잘 지기 위하여 잘 묶어서 힘을 입었다는 뜻입니다.
瀨
여울 빈(瀕)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자주 빈(頻)자를 했습니다. 자주 빈(頻)자는 걸음 보(步)자에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걸을 때 자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일할 때의 자세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 자주 취하는 자세를 표시했습니다.
+ = 瀕
도랑 서(濖)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관청 서(署)자를 했습니다. 관청 서(署)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백성을 그물질하는 것이 관청이 아닌가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물 망(罒)자를 눈 목(目)자의 변형으로 본다면 백성을 잘 지켜보는 곳이 고나청이 아닌가 생각하기도 합니다. + = 濖
물이 넘실거리는 모양 예(㵝)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후손 예(裔)자를 했습니다. 후손 예(裔)자는 옷 의(衣)자에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빛날 경(冏)자는 마치 커텐을 걷어 놓아서 빛이 들어오는 것처럼 보이는 글자입니다. 후손이 자자손손(子子孫孫)으로 이어가기를 비는 글자이기도 합니다.
+ = 㵝
근심하는 모양 수(㵞)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시름 수(愁)자를 했습니다. 시름 수(愁)자는 가을 추(秋)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가을에 일어나는 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두 시들어져가는 계절에서 인생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뜻으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 = 㵞
물가 미(㵟)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작을 미(微)자를 했습니다. 작을 미(微)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미묘할 미(𢼸)자를 했습니다. 미묘할 미(𢼸)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하고, 몽둥이 수(攵)자를 했습니다. 큰 산 속에 미묘한 것들이 많이 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㵟
물 깊은 모양 굴(㵠)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굴 굴(窟)자를 했습니다. 굴 굴(窟)자는 의부(義符)로 구멍 혈(穴)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굽을 굴(屈)자를 했습니다. 굽을 굴(屈)자는 짐승의 꼬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㵠
물 부딪쳐 흐를 박(㵡)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우박 박(雹)자를 했습니다. 우박 박(雹)자는 의부(義符)로 비 우(雨)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 = 㵡
못 이름 뢰(㵢)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우레 뢰(雷)자를 했습니다. 우레 뢰(雷,靁)자는 비 우(雨)자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 전(田)자는 농지(農地)를 구획 정리를 해서 잘 나누어 가진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우레 칠 때 번개를 그린 글자입니다. 우레 뢰(靁)자에서 밭 전(田)자를 세 개나 한 것은 번쩍이는 우레가 여럿이 반복해서 생긴다는 표시입니다.
+ = 㵢
목마를 갈(㵣)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쉴 헐(歇)자를 했습니다. 어찌 쉴 헐(歇)자는 어찌 갈(曷)자에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말한다는 뜻이 있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빌 개(匃)자를 했습니다. 빌 개(匃)자는 쌀 포(勹)자 안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비는 빌 개(匃)자가 전주(轉注)되어 얻어먹느라고 비는 것도 뜻하게 되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어찌하느냐고 신에게 비는 글자입니다. 전갈 갈(蠍)자도 쉴 헐(歇)자가 들어 있어서 ‘갈’로 읽습니다.
+ = 㵣
넘칠 삽(㵤)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빨리 날 삽(翜)자를 했습니다. 빨리 날 삽(翜)자는 깃 우(羽)자 아래에 낄 협(夾)자를 했습니다.
+ = 㵤
물 넘칠 밀(㵥)자는 물이 넘치니까, 물 수(水,氵)자 변에 가득 차야 넘치니까, 그릇에 가득 찬 모양 몽(䀄)자를 했습니다. 그릇에 가득 찬 모양 몽(䀄)자는 몰래 밀(宓)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물 넘칠 밀(㵥)자를 형성(形聲) 글자로 이해한다면 성부(聲符)로 몰래 밀(宓)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와 그릇 명(皿)자를 했다고 보아야 합니다.
+ + = 㵥
매끄러울 수(㵦)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따를 수(遀)자를 했습니다. 따를 수(遀)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왼 좌(左)자 아래에 육달 월(月,肉)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따를 수(遀)자는 다를 수(隨)자의 고자(古字)입니다.
+ = 㵦
물 깊고 넓은 모양 갈(㵧)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칡 갈(葛)자를 했습니다. 칡 갈(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시체를 앞에 놓고 어찌해야하나 하는 글자입니다.
+ = 㵧
섬 벽(㵨)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사람을 그린 ‘𡰪’자 옆에 문신을 새길 때 사용하는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매울 신(辛)자를 해서, 벌을 마음대로 줄 수 있는 임금을 표시했습니다.
+ = 㵨
삶은 파 예(㵩)자는 파를 삶으려면 물에 삶아야 하기에, 물 수(水,氵)자 변에 파를 삶아 놓으면 나뭇잎 같이 변함으로 잎 엽(葉)자를 했습니다.
+ = 㵩
침 선(㵪)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부러워할 (羨)자를 했습니다. 부러워할 선(羨)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침 연(㳄)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양 양(羊)자는 사람을 대신 표시한 글자입니다. 양처럼 착하고 순한 사람이라고나 할까요. 부러워할 선(羨)자는 착하고 순한 사람이 침을 질질 흘리면서 부러워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㵪
물 끓는 소리 읍(㵫)자는 물이 끓는 것이기에. 물 수(水,氵)자 변에 물이 끓는 소리가 힘차고 일이 이루어지는 듯한 힘이 있기에, 우굴거릴 읍(孴)자를 했습니다. 우굴거릴 읍(孴)자는 아들 자(子)자 세 개 아래에 날 일(曰)자를 해서 세상에 든든한 세 아들이 우굴거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㵫
사람 이름 영(㵬)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와 육 달 월(月,肉)자에 성부(聲符)로 찰 영(盈)자를 했습니다. 찰 영(盈)자는 그릇에 가득 채운다는 뜻으로, 그릇 명(皿)자에 본전(本錢)으로 채우고 더 넘친다는 뜻으로, 이문 얻을 고(夃)자를 했습니다. 이문 얻을 고(夃)자는 물건을 팔아서 이문을 얻었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그릇에 차고 넘치겠지요. 이문을 얻었다는 말은 본전을 빼고도 남았다는 말입니다. 그릇에 차고 넘칠 것입니다. 이문 얻을 고(夃)자는 뒤져올 치(夂)자 부수에 나오는 글자입니다. 이문을 얻기 위해서는 다녀야 하는 것입니다.
+ + = 㵬
물가 저(㵭)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삶을 자(煮)자를 했습니다. 삶을 자(煮)자는 놈 자(者)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해서 불에 물을 끓여서 삶아내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분명할 저(著), 돼지 저(猪)자들은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 = 㵭
물 맑을 순(㵮)자는 물이 맑은 것을 나타내는 글자이기에, 물 수(水,氵)자 변에 물이 맑은 것은 큰 변혁이기에 큰 대(大)자 아래에 가죽 혁(革)자를 했습니다. 가죽 혁(革)자는 가죽(口)을 가운데 놓고 위에서도 밟고(卄), 아래서도 밟는다(십(十)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이렇게 가죽을 밟아서 부드럽게 하는 것은 가죽으로 볼 때 큰 변화이기에 혁명(革命)이라고 할 때에 쓰는 글자로 전주(轉注)되기도 했습니다.
+ + = 㵮
떫을 삽(澀)자는 떫을 삽(澁)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떫을 삽(澀)자는 물 수(水,氵)자에 칼날 인(刃)자를 두 개 하고 칼날 인(刃)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두 개 했습니다. 떫을 삽(澁)자는 발 지(止)자만 세 개를 했습니다. 모두 매끄럽게 잘 가지 못하고 막히거나 떫은 맛을 나타냅니다. 떫은 맛은 맛이 거친 것입니다. 발 지(止)자는 발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면서, 그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澀
치렁치렁할 니(濔)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너 이(爾)자를 했습니다. 너 이(爾)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상대방 즉 과녁을 형해 날아가는 화살을 그린 글자지요. 화살을 그려서 내가 아니 상대방을 표시했습니다.이(爾)나자에서 'X'표가 있는 것은 화살의 날개를 그린 것입니다.
濔
축축할 습(濕)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드러날 현(㬎)자를 했습니다. 드러날 현(㬎)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해서 밝은 날에 실이 잘 보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질펄 습(隰)자도 드러날 현(㬎)자가 들어 있어서 ‘습’으로 읽습니다.
濕
물 얕을 멱(濗)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막 막(幕)자를 했습니다. 막 막(幕)자는 성부(聲符)로 없을 막(莫)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수건 건(巾)자를 해서 장막임을 표시했습니다. 덮을 멱(冪), 덮을 멱(羃)자도 없을 막(幕)자가 들어 있어서 ‘멱’으로 읽습니다.
+ = 濗
진창 녕(濘)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녕(寧)자를 했습니다. 편안할 녕(寧)자는 집을 표시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를 하고 받쳐서 올려놓은 모양을 한 장정 정(丁)자를 했습니다. 편안할 녕(寧)자는 제사를 정성껏 올려서 마음이 편안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편안할 녕(寍)자 아래에 받쳐 올려놓은 모양을 한 장정 정(丁)자를 했습니다.
濘
물 돌아나갈 영(濙,濚)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등불 형(熒)자와 영화 영(榮)를 했습니다. 등불 형(熒)자는 불 화(火)자를 세 개 한 글자이고, 영화 영(榮)자는 나무에 꽃이 핀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濙 + = 濚
가랑비 올 몽(濛)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입을 몽(蒙)자를 했습니다. 입을 몽(蒙)자는 물 초(艸,艹)자 아래에 덮어쓸 몽(冡)자를 했습니다. 덮어쓸 몽(冡)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돼지를 덮어 놓은 모양입니다. 입을 몽(蒙)자는 돼지를 덮은 그림에 풀로 한 번 더 덮은 모양입니다.
濛
급히 흐를 진(濜)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 될 진(盡)자를 했습니다. 다될 진(盡)자는 추수한 곡식을 그릇에 담아놓은 그림입니다.
+ = 濜
쑥빛 비단 기(濝)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연두 빛 비단 기(綦)자를 했습니다. 연두 빛 비단 기(綦)자는 성부(聲符)로 그 기(其)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 + = 濝
물소리 비(濞)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코 비(鼻)자를 했습니다. 코 비(鼻)자는 코를 스스로 자(自)자로 높여 놓고, 밭 전(田)자로 얼굴을 표시하고,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해서 코가 얼굴에서 오똑하게 앉아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스스로 자(自)자는 코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濞
건널 제(濟)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꽃대가 가지런하게 올라와 꽃이 가지런하게 피어 있는 모양입니다.
濟
해자 호(濠)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호걸 호(豪)자를 했습니다. 호걸 호(豪)자는 높을 고(高)자에서 입 구(口)자 대신에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호경 호(鎬), 가는 털 호(毫), 명주 호(縞)자들은 높을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濠
젖을 유(濡)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구할 수(需)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젖먹이 유(孺), 햇빛 유(曘), 선웃음칠 유(嚅)자들은 구할 수(需)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濡
눅눅할 취(濢)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물총새 취(翠)자를 했습니다. 물총새 취(翠)자는 깃 우(羽)자 아래에 군사 졸(卒)자를 했습니다. 군사 졸(卒)자는 군사를 뜻하지 아니하고 물총새가 물고기를 노리다가 물로 뛰어 드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濢
물길을 알(濣)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관리할 알(斡)자를 했습니다. 관리할 알(斡)자는 ‘𠦝’자에 사람 인(人)자를 한 것에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도량을 잘 해서 관리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濣
큰 물결 도(濤)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그린 글자입니다. 빌 도(禱), 비출 도(燾), 상채 도(壔)자들은 목숨 수(壽)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濤
물줄기 인(濥)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조심할 인(夤)자를 했습니다. 조심할 인(夤)자는 의부(義符)로 저녁 석(夕)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삼갈 인(寅)자를 했습니다.
濥
담글 대(濧)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대답할 대(對)자를 했습니다. 대답할 대(對)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자연과 문답(問答)을 하며 농사를 짓는 일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濧
강 이름 은(濦)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삼갈 은(㥯)자를 했습니다. 삼갈 은(㥯)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장인 공(工)자를 하고 고슴도치 머리 계(彐)자를 하고,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삼갈 은(㥯) 무엇을 만들 때에는(工) 손(爪,彐)을 조심해야 한다는 글자입니다. 조심할 때의 마음(心)이 삼갈 은(㥯)자입니다.
濦
물 이름 자(濨)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사랑할 자(慈)자를 했습니다. 사랑할 자(慈)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이 자(玆)자를 했습니다. 이 자(玆)자는 검을 현(玄)자를 두 개 해서 바로 땅 속에 낳아놓은 곤충의 알을 가리키는 글자로 삼았습니다.
+ = 濨
퍼질 호(濩)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자 확(蒦)자를 했습니다. 자 확(蒦)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풀밭에서 새 새끼를 잡으려고 하면 깡총 뛰어 조금 떨어져 도망가고 또 잡으려고 하면 깡총 뛰어 또 적절한 거리를 두고 도망을 칩니다. 풀밭에 새끼 새가 깡총 뛰어 도망가는 것을 마치 자로 재는 일에 비유한 말입니다. 보호할 호(護), 구할 호(頀)자는 자 확(蒦)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濩
차가울 정(濪)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검푸른빛 정(靘)자를 했습니다. 검 푸른빛 정(靘)자는 성부(聲符)로 푸를 청(靑)자 변에 의부(義符)로 빛 색(色)자를 했습니다. 알짜 정(精), 뜻 정(情), 고요할 정(靜)자들은 푸를 청(靑)자가 들어 있어서 ‘정’으로 읽습니다.
+ + = 濪
퍼질 람(濫)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인 신하 신(臣)자에 ‘𠂉’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쪽 람(藍), 누더기 람(襤), 잡을 람(擥)자들은 볼 감(監)자가 들어 있어서 ‘람’으로 읽습니다.
濫
칠 준(濬)자는 물 믙에 갈아 앉은 찌꺼기를 치우는 것이기에, 물 수(水,氵)자 변에 물 깊은 곳에 갈아 앉은 불순물을 치우고 나면 물이 거 깊고 밝아지기에, 깊고 밝을 예(睿)자를 했습니다.
濬
구름 낄 애(濭)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덮을 개(蓋)자를 했습니다. 덮을 개(蓋)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갈 거(去)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갈 거(去)자는 그릇의 뚜겅을 그린 글자입니다.
+ = 濭
씻을 탁(濯)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꿩 적(翟)자를 했습니다. 꿩 적(翟)자는 날개가 큰 꿩을 그린 글자입니다. 뽑을 탁(擢), 작은 조개 탁(蠗)자는 꿩 적(翟)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濯
강 이름 복(濮)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종 복(僕)자를 했습니다. 종 복(僕)자는 사람 인(人)자에 번거로울 복(菐)자를 했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는 풀을 뽑는 그림을 그려서 풀을 뽑는 일이 매우 번거로운 일임을 나타냈습니다.
濮
강 이름 유(濰)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밧줄 유(維)자를 했습니다. 밧줄 유(維)자는 그물의 벼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벼리는 그물에 있는 굵은 밧줄을 뜻합니다. 그 굵은 밧줄만 잡아당기면 모든 그물이 딸려 옵니다. 밧줄 유(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생각할 유(惟), 오직 유(唯), 병아리 유(雡), 휘장 유(帷), 원숭이 유(蜼), 고기든 술 유(醀), 미쳐 내달릴 유(踓)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濰
물가 빈(濱)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자는 집으로 찾아오는 분이 손님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손님은 예물을 들고 오기 때문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어려서 손님이 오기를 기다렷던 기억이 납니다. 맛있는 먹을 것을 사 들고 오셨거든요.
+ = 濱
물 이름 곡(濲)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곡식 곡(穀)자를 했습니다. 곡식 곡(穀)자는 의부(義符)로 벼 화(禾)자에 성부(聲符)로 내려칠 각(㱿)자를 했습니다. 내려칠 각(㱿)자는 몽둥이로 내려친다는 뜻으로 창 수(殳)자에 껍질이 단단한 씨를 표시한 글자로 선비 사(士)자 아래에 ‘𠔼’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선비의 뜻이 아니라, 알곡의 껍질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내려칠 각(㱿)자는 단단한 씨를 몽둥이로 내려쳐서 껍질을 깨는 표시를 했습니다. 닥나무 곡(瑴), 주름 비단 곡(縠), 뿔 잔 곡(觳), 바퀴 곡(轂)자들은 내려칠 각(㱿)자가 들어 있어서 ‘곡’으로 읽습니다.
+ = 濲
물 돌아나갈 영(濴)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실개천 형(滎)자를 했습니다. 실개천 형(滎)자는 성부(聲符)로 ‘𤇾’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경영할 영(營), 밝을 영(瑩), 무덤 영(塋), 꽃 영(榮)자들은 ‘𤇾’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 = 濙
물가 빈(濵)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손 빈(賔)자를 했습니다. 손 빈(賔)자는 손 빈(賓)자와 동자(同字)입니다. ‘𠃜’자는 걸음 보(步)자의 변형입니다.
+ = 濱
근고할 활(濶)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문 연 모양 활(䦚)자를 했습니다. 문 연 모양 활(䦚)자는 의부(義符)로 문 문(門)자 안에 성부(聲符)로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살 활(活)자는 혀 설(舌)자가 들어 있어서 ‘활’로 읽습니다. 근고할 활(濶)자는 트일 활(闊)자의 속자(俗字)입니다. 근고할 활(濶)자는 트일 활(闊)자는 뜻은 달라도 같은 글자로 서로 바꾸어 쓸 수 있는 글자입니다. 이런 경우 앞뒤 글자를 보고 문맥을 보아 무슨 글자라고 단정할 수 있습니다.
濶
넘칠 만(濷)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찰 만(滿)자를 했습니다. 찰 만(滿)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萬)자는 전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일만이라는 숫자는 전갈처럼 무서운 글자라는 뜻입니다.
+ = 濷
물 이름 창(濸)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푸를 창(蒼)자를 했습니다. 푸를 창(蒼)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창고 창(倉)자를 했습니다. 창고 창(倉)자는 물건을 많이 모아놓았다는 뜻으로 모을 집(亼)자 아래에 물건을 쌓아놓은 모습을 한 글자를 더해서, 창고에 물건을 쌓아놓은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濸
물소리 붕(㵯)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봉새 봉(鳳)자를 했습니다. 봉새 봉(鳳)자는 바람 풍(風)자에도 있는 안석 궤(几)자 안에 새 조(鳥)자를 했습니다. 바람 풍(風)자는 벌레 충(虫)자가 들어 있습니다.
+ = 㵯
물 이름 서(㵰)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줄 여(與)자를 했습니다. 줄 여(與)자는 좌우에 손이 두 개, 아래에 손이 두 개, 합하여 모두 손이 네 개 표시되었습니다. 주는 손과 받는 손을 표시한 것이지요. 줄 여(與)자의 가운데 있는 여(与)자는 주고받는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㵰
물 모양 표(㵱)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는 불똥 튈 표(票)자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성부(聲符)로는 불똥 튈 표(票)자를 사용했습니다.
+ + = 㵱
물 이름 무(㵲)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춤출 무(舞)자를 했습니다. 춤출 무(舞)자는 의부(義符)로 어그러질 천(舛)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어그러질 천(舛)자는 스텝step을 뜻합니다. 없을 무(無)자는 겨드랑이에 사람을 둘씩이나 숨겨 두고 없다고 오리발을 내미는 표시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 아래에 점이 네 개 있는 것은 불 화(火,灬)자가 아니라, 숨겨놓은 사람의 발을 그린 표시입니다.
+ = 㵲
물 맑을 료(㵳)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쓸쓸할 료(寥)자를 했습니다. 쓸쓸할 료(寥)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높이 날 료(翏)자를 했습니다. 높이 날 료(翏)자는 깃 우(羽)자에 터럭 삼(彡)자를 해서 깃이 튼튼한 새가 높이난다고 보았습니다. 쓸쓸할 료(寥)자는 높이 나는 새가 집(宀)에 갇히어 있으니 쓸쓸할 것입니다.
+ = 㵳
갈아 앉을 장(㵴)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착할 장(臧)자를 했습니다. 착할 장(臧)자는 나무 조각 장(爿)자에 창 과(戈)자를 하고 그 안에 신하 신(臣)자를 했습니다. 무기를 들고 눈을 부릅뜨고 경계를 늦추지 않는 자세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나무 조각 장(爿)자는 숨어서 경계하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㵴
물살이 빠를 추(㵵)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모일 취(聚)자를 했습니다. 모일 취(聚)자는 취할 취(取)자 아래에 여러 사람을 뜻하는 무리 중(衆)자 아래 부분 글자를 해서 모인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꾀할 추(諏), 미녀 추(娵), 청렴하지 못할 추(㖩)자들은 취할 취(取)자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 = 㵵
가득할 촬(㵶)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끊을 절(截)자를 했습니다. 끊을 절(截)자는 ‘𢦏’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옛 글자를 보면 창 과(戈)자에 작을 소(小)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를 잡아 칼로 잘게 잘라애서 요리를 한다는 말이겠지요. 요리할 때 고기를 자르는 것을 절(截)이라고 합니다. 끊을 절(絶)자는 잘게 자르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아주 끊어 버리는 것, 막아 버리는 것을 뜻합니다.
+ = 㵶
물돌아 흐를 변(㵷)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매울 신(辛)자를 좌우(左右)에 두고, 그 사이에 물 수(水,氵)자를 하면 물돌아 흐를 변(㵷), 말씀 언(言)자를 하면 말 잘할 변(辯), 칼 도(刀,刂)자를 하면 분별할 변(辨), 실 사(糸)자를 하면 머리 땋을 변(辮)자가 됩니다.
+ + = 㵷
적실 약(㵸)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피리 약(龠)자를 했습니다. 피리 약(龠)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세 개 하고 피리인 대나무 대롱을 묶어 놓은 모양을 한 ‘𠕁’자를 했습니다. 피리 약(龠)자는 피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기도 하지만 피리로 부는 대롱을 합한 뜻을 더한 것들은 회의(會意) 글자이기도 합니다.
+ = 㵸
뻣뻣한 모양 맥(㵹)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산 산(山)자에 없을 막(莫)자를 했습니다. 말 탈 맥(驀), 짐승 이름 맥(貘)자는 없을 막(莫)자가 들어 있어서 ‘맥’으로 읽습니다.
+ + = 㵹
물 이름 비(㵺)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에 성부(聲符)로 종다래끼 비(箄)자를 했습니다. 종다래끼 비(箄)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낮을 비(卑)자를 했습니다. 낮을 비(卑)자는 갑옷을 받쳐 들고 장군이 옷 입는 것을 시중드는 하인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낮을 비(卑)자는 신분이 낮음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㵺
얼굴에 땀 흘릴 휴(㵻)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 로 파리할 수(膄)자를 했습니다. 파리할 수(膄)자는 육달 월(月,肉)자 변에 늙은이 수(叟)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叟)자는 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정에서 중요한 불은 늙은이가 관리했던 것 같습니다. 얼굴에 땀 흘릴 휴(㵻)자와 늙은이 수(叟)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 㵻
쏟을 사(㵼,瀉)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베낄 사(寫)자를 했습니다. 베낄 사(寫)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신 석(舃)자를 했습니다. 신 석(舃)자는 신 바닥에 털을 깔아서 발을 보온했던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 = 瀉
흩뿌릴 천(濺)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천할 천(賤)자를 했습니다. 천할 천(賤)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쌓일 전(戔)자를 했습니다. 쌓일 전(戔)자는 창 과(戈)자를 두 개 쌓아놓은 모양입니다.
+ = 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