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오늘은 1.7 출시 후 후기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우리는 이번 업데이트를 대성공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이번 변경점과 추가사항들을 좋아하는 것 같아 기쁩니다. 특히 건물의 소유권을 새로 만드는 것에 노력을 많이 했는데 플레이어들의 피드백과 토론을 볼 수 있어서 보람찼습니다.
1.7을 연기하겠다고 선언했을 때 우리는 새 기능의 밸런스를 맞추고 완성도를 높고, AI를 개선하고, 성능을 개선하는 등 질을 높이기 위해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되돌아보면 정말 잘 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1.7에서 성능이 크게 개선된 것이 여러분들을 놀라게 한 것 같습니다. 물론 내부 테스트 결과 몇 가지 부분에서 1.6보다 많이 빨라지기는 했지만, 우리가 이 점을 개발일지에서 강조하지 않은 이유는 우리의 성능 테스트는 제한적이고 여러분들의 다양한 기기 및 설정에서 각각 어떻게 작동할지는 직접 해보기 전까지 알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플레이어의 대다수는 1.7에서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느끼는 것 같으며,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행복한 부분입니다. 이는 쉽게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습니다. 특히 1,7에서는 AI의 해외투자를 포함해 여러가지 성능을 저해하는 기능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고려할 것이 더 많았습니다. 성능 개선사항으로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어느 정보가 언제 필요하며 언제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해야할지 더 똑똑하게 판단하도록 AI의 지출 시스템을 변경했습니다.
디자인팀이 이벤트 등 천천히 돌아가는 코드를 많이 바꿨습니다.
시장 가격이 불필요하게 자주 업데이트되지 않도록 개선했습니다.
건물이 수없이 무의미한 고용을 하게 만들었던 '반올림 오류'를 해결했습니다.
캐시 메모리와 멀티스레딩을 게임의 모든 부분에 걸쳐 적용했습니다. 군사 및 기타 지도 그래픽도 크게 최적화되었습니다.
물론 우리의 플레이테스트에서 잡아내지 못한 버그나 밸런스 이슈도 수두룩합니다. 이 글을 읽을 때 쯤이면 이미 핫픽스 1.7.1이 올라왔을 것입니다. 다음주 초쯤에 핫픽스가 하나 더 예정되어 있습니다. 1.7.2 전까지 해결될 몇 가지 사항들을 나열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AI가 역사적인 국가 형성 및 메이지/탄지마트 등 일지를 완수하는 능력을 개선
시작 시 AI 태도가 실제 역사와 비슷하도록 수정
식민 제국 AI들이 게임 후반에 더 공격적으로 아프리카를 잡아먹도록 변경
조그만 식민지 하나 점령해놓고 배상금 뜯는 꼼수를 쓰기 어렵도록 변경
위상 UX 개선
미승인 강대국도 세력 블록 만들 수 있도록 허용
그레이트 게임[역주: 이건 포기 못해요...내가 포럼에 글까지 썼는데 '거대한 게임'이 뭐야 ㅠㅠ]이 영국에게 덜 기울어진 운동장이도록 변경
물론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더있습니다. 1.7이 나쁘지 않지만, 버그와 밸런스 이슈는 발견되는 즉시 최대한 빠르게 고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 7월 휴가를 미루고 몇 주 더 일할 것입니다.
다음주는 1.8, 1.9 업데이트들의 계획과 목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때 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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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댓글 중
다음은 고새 또 발견되어 1.7.2에서 고칠 이슈들입니다:
페르시아/아프간이 그레이트 게임을 이길 수 있게 고칠 것[역주: 현재는 페르시아나 아프간으로 조건을 완료해도 업적이 안뜹니다]
스텝 평정 일지의 난이도를 현실적으로 조정
AI가 군대를 만들지 않는 버그 수정[역주: 제 게임에서는 미국 군대가 4개더라고요 4개...]
조약항이 기능하지 않는 버그 수정
민간 투자가 한 주에 건물을 너무 많이 짓는 버그 수정
해방된 나라가 AI가 초기화되지 않거나, 속국으로 해방했는데 속국이 되지 않는 버그 수정
다른 댓글 중
현재 국가에서 보조금을 지원하는 건물이 있으면 민간 투자가 그 건물을 잔뜩 짓는 버그[역주: 고증?]이 있는데 정부가 소유한 건물만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면 안되나요?
>> 좋은 생각입니다.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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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역자입니다. 월요일 이래로 빅3가 동접자수 18000선을 회복하고 유로파를 따라잡았습니다. 이는 게임이 처음 나온 이래 최초입니다. 물론 이게 언제까지 계속될지는 봐야 할 것입니다.
특히 게임의 완성도가 낮아 출시 날짜를 미루고, 완성도를 높여서 다시 왔다는 점이 패러독스 평균에서 크게 나아간 모습입니다. 레비아탄때도 휴가가던 회사 직원들이 웬일로 여름휴가까지 미루면서 게임을 만들다니 희한한 일입니다. 이번 성공을 계기로 앞으로도 마무리가 잘 된 게임을 팔았으면 합니다. 특히 유로파5는 좀 초장에 잘 해서 빅토리아처럼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1.8, 1.9에서는 이제 군사적인 부분만 어떻게 고치면 드디어 게임이 플레이할만한 수준으로 올라갈 것 같습니다. 저번 개발 방향 발표에서는 해군을 지금의 '사람 1000명이 탈 하나 쓰고 헤엄치는 것'에서 제대로 된 하나의 객체로 만들겠다고 하는데 다음 업데이트는 해군 업데이트가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분리독립 봉기나 혁명 시스템도 다시 만들만 한 것 같습니다. 컨텐츠 면에서는 민족의 봄/중국, 일본의 근대화/태평양 전쟁(오리지널) 등이 현재 요구사항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밀고 있던 게임이 임롬꼴을 면하는 모습을 보니 다행입니다
+ 추가
다시생각해보니까 개빡치네 빅2에서는 기본기능이었던 해외투자가 나오는데 2년씩이나 걸릴일인가? 당연히 기본 게임 처음부터 들어있었어야되는거 아닌가? 게다가 빅2에서 무료였던 세력권이 이번에는 3만원주고 사야되고 이게 맞나? 패러독스는 반성해라 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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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 패치노트
개선사항
이제 미승인국도 직권을 제공
승인 일지 요구조건이 문명화사명에서 식민화로 변경, 다른 열강과 관계도 조건 80에서 50으로 하향 조정
이제 투자 권리 조약을 상호 투자 조약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음
분열된 주를 정복하면 '최근 정복됨' 대신 '최근 해방됨' 모디파이어를 얻음. 이는 조그만 국가들에게 세금 페널티가 너무 가혹하기 때문
목축지는 더이상 기본 생산양식에서 곡물을 소비하지 않음
자신의 속국을 대상으로 정권 교체 외교전을 사용할 수 없음. 대신 법 강요를 사용할 것
집단화된 건물 단계는 다시 국유화할 수 없음
퀴라소는 철 대신 개인 화기를 소모함
주권 제국 동상은 이제 칙령비용 25%를 나라 전체 대신 그 주에만 제공
보어 국가들은 국가 민병대 법 및 영국의 독립 보장을 가지고 시작
AI
민간 건설 AI는 이제 해외/국내에 투자한 돈을 구별하며 해외에 너무 투자를 많이했다 싶으면 국내에 투자함
내전 국가들이 지휘관을 고용하지 않는 버그 해결
반항적인 속국들은 이제 외교전에서 자기 땅을 방어하는 것 외에 종주국을 적극적으로 돕지 않을 것임
충성스런 속국들은 이제 더 많은 군대를 동원함
AI는 이제 움직이는 중인 군대와 해군도 임무를 다시 하달할 수 있음
AI는 이제 동시에 여러 해상 침공을 할 수 있으나, 모든 육해군을 해상 침공에 사용하지는 않을 것임
밸런스
저택은 이제 기반 시설을 먹지 않음[청나라 부활!]
저택이 농업 건물 외 다른 건물에 투자할 가중치를 줄임. 일본이 저택으로 산업화를 돌리는 것을 막기 위함
패치에서 이벤트가 더 자주 뜨는 것을 보상하기 위해 이벤트가 뜨는 주기를 더 길게 함
몇몇 이익집단 효과 밸런스 조정
칙령 비용은 아무리 줄여도 원래의 10% 미만으로 내려갈 수 없음
권위적인 트레잇은 이제 칙령 비용 25%가 아닌 20%만 제공
잔인함 트레잇은 칙령 비용 감소가 아닌 권위 5%를 제공
인터페이스
커서가 인게임 커서와 운영체제 커서 사이에서 깜빡거리는 것을 해결
강제 국유화 전쟁 목표는 GDP의 몇 %가 국유화되는지 알려줌
건물 '고용에 실패' 툴팁에 고용이 안되는 이유가 표시되지 않는 것 해결
버그
이제 페르시아의 '해가 뜨는 땅' 이벤트는 남부의 조지아가 아니라 코카서스의 조지아에 명분을 줌
낮은 GDP/생활수준이 승인 포인트를 높이고 높은 GDP/생활수준이 낮추는 오류를 바로잡음
군사 조약 세력 블록 리더가 외교전에서 계책을 소모하지 않고 전쟁 목표를 추가하는 버그 해결
이념 연합의 결속력이 무조건 0으로 향하는 버그 해결
군부에만 평화주의자가 뜨는 버그 해결. 이제 군부에는 평화주의자가 뜨지 않음
대학과 예술 학교의 '교환 확대' 생산양식(세력 블록 원칙으로 주는거)의 효과가 나라 전체에 겹쳐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각 주에만 적용됨
핑크색 이모티콘 제거
이제 어떤 주라도 전투를 최소 두 번은 해야 점령할 수 있음. 이는 여러 전선을 만드는 해상 침공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임
첫댓글 하지만 패러독스 못 버리죠..? 흙흙…
어쩐지 겜이 겁나 빨라지긴했더라 그래도 이제와서라도 바꾸긴 개뿔 처음 낼때 잡아서 냈어야지 야이시끼들아!!!!!
거대한 게임~
이게 맞나 ㅠㅠ
@Cambrai 저도 처음에 뭔가 싶었습니다 ㅋㅋ
@산안규성 포럼에 달려가서 고쳐달라고 해놓긴 했는데 들어줄지 모르겠네요
1.7.1 청으로 승인일지 깨다 너무 빡빡해서 포기했는데 깎이는 조건들은 너무 쉽고 저 우호도 조건도 여전히 80에서 만족하는걸로 나와서 버그인지 미승인 강대국인 청이라서 빡빡한거지 모르겠....
저는 와인통을 샀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묵혀야 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