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유럽향 생산거점 터키 –
- 터키 내에서 완성차 연 170만 대 이상 생산 중, 자동차부품 수입 수요 역시 지속 발생 중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자동차 부품 : HS Code 8708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생산동향) 터키내에는 17개의 완성차 제조사가 연 170만 대 이상의 완성차를 생산 중으로, 2015-17년 기간 중 연평균 11.4% 증가함.
- 특히, 승용차 생산량은 기간 중 30만 대 이상 증가하여 2017년 114만 대를 기록
- 전체 생산량 중 터키내 판매량은 34만 대(2017년 기준) 수준으로, 생산량의 75% 이상을 해외 수출 중
2015-17년 터키내 완성차 생산 동향
단위 : 대
종류 | 연도별 생산량 | 연평균 증가율 |
2015 | 2016 | 2017 |
승용차 | 791,027 | 950,888 | 1,142,906 | 20.2% |
상용차 | 567,769 | 535,039 | 552,825 | -1.4% |
트랙터 | 51,238 | 50,746 | 53,841 | 2.5% |
합계 | 1,410,034 | 1,536,673 | 1,749,572 | 11.4% |
자료원 : 터키 자동차생산자 협회(OSD)
ㅇ (업체별 생산 동향) 연 20만 대 이상 생산 중인 외국계 회사 5개사가 전체 생산량의 90% 이상 점유 중이며, 터키 자체 브랜드 승용차 생산업체는 전무함.
- 터키 자체 완성차 브랜드는 Otocar, Temsa, Karsan 등으로 상용차만 업체당 연 10,000대 이하 생산 중
터키내 브랜드별 자동차 생산량(2017년 기준)
업체명 | 피아트 | 포드 | 르노 | 토요타 | 현대차 | 기타 | 합계 |
완성차 생산량 | 384,174 | 373,005 | 365,002 | 279,902 | 226,979 | 120,510 | 1,749,572 |
승용차 생산량 | 216,437 | 25,844 | 365,002 | 279,902 | 226,979 | 28,742 | 1,142,906 |
자료원 : 터키 자동차생산자 협회(OSD)
ㅇ (판매동향) 터키내 완성차 판매량은 연 95만 대 수준이나, 2018년은 환율 급등의 영향으로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2018년 6월까지 35만대 판매되어 전년 전체 판매량 대비 37% 수준을 기록
터키내 완성차 판매 동향
단위 : 천 대
자료원 : 터키 자동차생산자 협회(OSD)
ㅇ (평균 운행연수) 2017년 기준 터키내 차량의 평균 운행연수는 13.1년으로 비교적 오래된 차량이 다수 운행 중에 있음.
- 차량 구매시 높은 비율(차량가의 40~160%)의 특소세 부과로 인해 현지 차량가격이 국민소득에 비해 높은 편으로, 소비자들이 섣불리 차량 교체 결정을 내리지 못 하는 편임.
□ 최근 3년간 수입동향 (HS Code 8708)
ㅇ (전체 수입 동향) 2017년 기준 총 61억 달러 규모의 수입시장이 형성 중으로, 독일산 제품의 수입 점유율이 20% 내외를 점유 중
- 그 외 현지 완성차 업체 공장을 보유한 일본, 이탈리아, 프랑스, 한국 등에서도 다량의 부품이 수입 중이며, 중국, 인도산 저가 부품도 다량 수입 중
- 한국산 자동차부품은 현대차 납품업체 위주 연 3억 5천만불 내외 수입 중
2015-17년 터키 자동차 부품 수입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전세계 수입액 | 4,961 | 100.00 | 5,184 | 100.00 | 6,174 | 100.00 |
1 | 독일 | 1,211 | 24.41 | 1,084 | 20.91 | 1,330 | 19.92 |
2 | 일본 | 254 | 5.11 | 350 | 6.74 | 700 | 11.34 |
3 | 이탈리아 | 476 | 9.59 | 577 | 11.12 | 607 | 9.82 |
4 | 프랑스 | 430 | 8.67 | 424 | 8.19 | 479 | 7.76 |
5 | 중국 | 373 | 7.52 | 357 | 6.89 | 415 | 6.72 |
6 | 인도 | 345 | 6.96 | 348 | 6.71 | 349 | 5.65 |
7 | 대한민국 | 369 | 7.44 | 343 | 6.62 | 344 | 5.58 |
8 | 체코 | 225 | 4.54 | 270 | 5.20 | 331 | 5.35 |
9 | 폴란드 | 159 | 3.21 | 256 | 4.94 | 324 | 5.25 |
10 | 스페인 | 273 | 5.50 | 258 | 4.97 | 256 | 4.15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ㅇ (진출동향)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함께 협력사가 현지에 다수 진출해있으며, 터키에는 세계 50대 자동차 부품 업체 중 28개 업체를 포함해 총 250개 이상의 자동차 부품 업체가 진출 중
터키 진출 주요 자동차부품 업체 현황
자료원 : 터키 투자청(ISPAT)
ㅇ (수입동향) 터키내 조달불가한 OEM 자동차부품 대다수는 완성차 업체의 소속 국가 업체로부터 조달 중. AS 시장은 가격 위주 시장으로, 중국, 인도산 제품 다량 수입 중
□ 유통구조
ㅇ (OEM 시장) 피아트, 르노 등 다수 완성차 업체는 자체 부품조달권한을 보유하고 전세계 업체 제품 선별 조달 중
- 터키정부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공장 대상 투자인센티브 지원 조건으로 로컬컨텐츠 규정 적용 중으로, 해당 업체들은 허용된 해외 부품 도입비율 내에서 부품 해외 조달 중
ㅇ (AS 시장) 다수의 소규모 AS 부품 유통업체가 있으며, 한국산 AS 부품 전문 유통업체 역시 시장 내 다수 존재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HS 8708 이하 제품은 세부 HS Code에 따라 0~4.5%의 수입관세가 부과 중으로, 한국 등 FTA 체결국가 제품은 FTA 혜택에 따른 수입관세가 부과 중
- 한국산 자동차 부품은 한-터 FTA 양허규정에 의거 7년간 관세철폐 중으로, 한-터 FTA 발효 7년차가 되는 2019년부터는 전면 무관세 적용 예정
- 일부 제품에 대해서는 반덤핑관세(FTA 체결국가 적용 제외)가 적용 중이며, 디스크브레이크 등 제품에 대해서는 수입감시세가 부과 중이므로, 세부 HS Code에 따라 관세율 재확인 필요함.
HS Code 8708 제품의 터키내 VAT 및 수입관세율
HS Code | VAT(%) | 관세율(%) |
EU 국가 | FTA 체결국 (한국 등) | 그 외 국가 |
8708 | 18 | 0 | 0 | 0~4.5 |
자료원 : Tariff-TR.com
ㅇ HS 8708 이하 제품의 터키 수출을 위해서는 CE 인증을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함.
□ 시사점
ㅇ 터키, 완성차 연 170만 대 이상 생산 중으로 자동차 부품 수입 수요 지속 발생 중
- 현지 완성차 업체 납품을 위해 글로벌 자동차부품 업체가 다수 진출 중이나, 자동차 부품은 연 50억 불 이상 수입 중
ㅇ 최근 터키 및 유럽 경기침체로 터키 자동차업계 일부 타격 예상, 완성차 업체 납품 희망하는 국내 자동차부품 업체는 향후 터키 및 유럽 경기 동향 모니터링 필요
- 현지 진출 자동차부품 기업 관계자는 “최근 터키 및 유럽 경기 침체로 인해 터키내 피아트, 르노 등 완성차 제조업체 공장이 간헐적 휴업에 들어갔다 함. 상황 지속시 차량 생산량뿐 아니라 부품 조달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현지 경기 동향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있음.” 이라 현재 터키내 자동차산업 동향 및 자사 대응현황에 대해 밝힘.
ㅇ 터키내 일부 피아트, 포드 등 일부 완성차 업체 공장은 자체 부품 조달권한 보유 중으로, 해당 기업 구매담당자 접촉 통한 부품 납품 타진 가능
- 개별 업체 차원의 접촉 불가시 KOTRA Global Partnering 상담회 참가, 사업 파트너연결지원 서비스 등 활용 의사 타진 가능
- 제품 판매 위한 신기술 개발 등이 필요할 경우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의 구매조건부신제품개발사업 지원을 통해 최대 2년, 5억원 이내(사업비의 65% 이내)의 연구개발비 수혜 가능
자료원 : 터키 자동차생산자 협회(OSD), World Trade Atlas, Tariff-TR.com, 무역관 자체자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