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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日 외식 프랜차이즈의 해외시장 잡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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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6-29 | 국가 | 일본 | 작성자 | 김진희(도쿄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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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외식 프랜차이즈의 해외시장 잡기 - 거대한 소비층을 보유한 아시아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 가속 - - 외식업계, 세계 진출을 위해 현지 인력 및 외국인 유학생 활용에 주목 -
□ 외식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 가속화
○ 잠잠했던 외식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에 재점화 - 인구 감소로 일본 국내시장이 축소가 지속됨에 따라 고객 확보 경쟁 격화, 내수시장만으로는 이익창출이 어려움. - 일본 시장과 달리 동남아지역은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일본 소비자들의 높은 눈높이에 검증된 맛으로 승부하려는 외식 프랜차이즈 체인점들은 신흥국을 중심으로 세계시장을 공략하려는 움직임 가속화
□ 일본 국내 외식시장 현황
○ 외식산업 매출 -2.7%, 양식 패스트푸드 매출 역시 15.5% 감소 - 일본푸드서비스협회에 따르면 양식 패스트푸드 매출 감소세가 계속되면서 시장 전체에 영향을 주어 2015년 4월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2.7% 감소 -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이자카야, 까페 등 외식산업 점포수는 변동이 미미하며, 매출은 변동폭이 크지만 감소세에 있음. - 2014년 소비세 인상에도 불구하고 소비성향 감소 영향이 거의 없었던 외식산업이었으나, 2014년 여름의 기후 악화, 중국산 닭고기 식자재 문제 등으로 마이너스 지속
○ 이자카야(일본식 선술집)는 비즈니스 스타일 변화 속에서 도태되면서 저조한 상태 지속 - 가처분소득의 감소, 음주 기회의 변화 등 마이너스가 되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부진한 상황
외식산업 시장규모 증감률 추이 자료원: 일본푸드서비스협회
□ 해외 진출에 힘쓰는 외식 프랜차이즈
○ 동남아 진출 확대 사례 및 특징
□ 시사점
○ 내수 시장의 한계를 해외 출점으로 돌파 - 일본의 외식업체는 인구 감소로 축소되는 내수시장의 한계로 세계시장 진출 움직임 가속화 - 특히, 인구 증가와 경제성장으로 거대한 소비층을 형성하고 있는 유망시장인 동남아시아 지역으로의 진출 활발 - 이들 외식업체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내수시장 확보의 연장 선상에서 해외 진출을 가속화할 전망
○ 해외 진출을 위해 현지 인력 및 외국인 유학생 채용에 주목 - 신속한 해외 전개를 뒷받침해 주는 것이 인재 채용이라는 점에 착안, 외식업계 세계 진출의 활력이 되는 현지 인력 및 외국인 유학생 채용 - 원재료 조달, 신제품 개발, 유통 등에 인력을 배치해 해외 점포를 확대하는 전략에 주목해 우리도 적극적인 벤치마킹 필요
자료원: Fuji Sankei Business i, NIKKEI BUSINESS DAILY, 일본푸드서비스협회,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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