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developer-diary/tinto-talks-19-3rd-of-july-2024.1693447/
@Johan
- 이번주 주제는 시대와 시대관
- EU4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이 개념은 여러 시대를 다르게 느끼게 해주기 위한 편리한 메커니즘이었지만, 이내 개발도와 맞물려 지나치게 '게임화' 되어 게임을 망쳐놓았음
- 프로젝트 시저에서는 모든 시대에 몇 가지 새로운 '검열됨'이 도입되며, 선택할 수 있는 몇 가지의 새로운 정부 개혁이 추가되고, 상품 가격의 안정에 영향을 미치는 등 모든 국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임
- 매 시대마다 징집병에게 지불하는 금의 양이 증가하며, 보유해야 할 군대의 규모도 증가할 것임
- 각각의 시대는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실제적인 영향은 점진적으로 나타날 것이며, 목표 달성을 통해 얻는 마나로 버프를 쌓는 일 같은 것은 없을 것임
게임 시작 시점에서 전통의 시대는 끝나고 르네상스의 시대가 시작된다
- 각 시대마다 세 개의 시대관이 발생하며, 각각의 시대관은 "검열됨" 잠금을 해제하고 전 세계로 퍼져나갈 것임
- 첫 번째 시대에는 시대관이 보다 엄격하게 발생하고, 이후로 갈수록 더욱 유연하게 발생하도록 설계하여 게임을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고자 했음
- 시대관의 역동적인 발생이 싫다면 "역사" 모드를 설정하여 매번 동일한 위치에서 발생하게 세팅할 수 있음
- 시대관의 확산은 무역 중심지와의 무역 경로, 혹은 인접한 위치나 하나의 항로로만 가능하므로 확산에 시간이 걸릴 것임. 또한 확산 속도는 인구의 문해력에도 영향을 받음
- 한 시대관을 수용한 경우 해당 시대관은 수용된 위치의 통제력에 비례하여 확산될 것임
- 시대관이 해당 국가 인구의 10% 이상에 확산될 경우 시대관을 수용할 수 있으며, 이는 해당 시대관이 제공하는 "검열됨"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
- 프로젝트 시저의 기술 시스템은 EU4와는 다르기 때문에 시대관 수용이 늦는다고 해서 큰일이 나는 것은 아니지만, 이는 다음 주에 더 자세히 설명하겠음
- 후기 시대에는 내각 구성원에게 지시하여 한 지역에 시대관을 전파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해당 지역에 속한 모든 위치에 모든 시대관을 전파할 수 있음. 시대관의 전파는 해당 위치의 상인 계층, 문맹률에 따라 크게 좌우됨
- 게임에는 총 6개의 시대가 있으며, 1337년 전통의 시대에서 시작하여 이후의 시대들이 각각 약 1세기 동안 지속됨
- 전통의 시대
전 세계에는 수백, 수천 년 동안 다양한 사회가 형성되어 왔으며 그 토대는 율법주의, 능력주의, 봉건주의와 같은 전통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율법주의
- 이 시대관은 발상지로 경쟁할 수 있는 많은 곳이 있으나 로마를 발상지로 삼았음. 구세계의 대부분은 게임 시작과 동시에 이 제도가 확산되고 받아들여져 있음.
법가의 이론은 수백 년 동안 중국 사회 구조에 통합되어 왔습니다. 순수한 이상주의와 국내의 안정이 부유하고 번영하는 국가와 강력한 군대로 이어진다는 개념은 동아시아 지역의 사상적 포럼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인과 이주민들이 사상을 교류하면서 율법주의의 개념은 광활한 무슬림 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그곳에서 율법주의는 이교도와 이슬람 국교 신자 간의 공생 관계라는 입장을 채택했습니다. 유럽에서 율법주의는 쇠락해가는 로마 제국의 통과의례를 의미했으며, 그 중 많은 부분이 나중에 구대륙에서 새로운 법학의 기초가 되기도 했습니다.
- 능력주의
- 베이징이 발상지이며 게임 시작 당시에는 동아시아에만 퍼져 있음.
명성이 높고 권력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을 영향력 있는 자리에 임명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제도와 사상 운동으로서 능력주의의 출현은 중국 제국의 궁정에서 크게 유행했습니다. 중국의 공자도 통치자는 상속된 지위가 아니라 능력에 따라 통치해야 한다는 개념을 지지했습니다. 이로 인해 혈연에 기반한 중국의 귀족 제도가 능력에 기반한 제도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제도의 발전은 아시아의 국경을 넘어 파급되어 결국 귀족이 권력과 권위의 메커니즘을 확고하게 장악하고 있던 유럽 군주들의 왕실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봉건주의
- 샤를마뉴가 통치하던 로마 제국의 수도 아헨에서 발생하였으며, 대부분의 구세계에도 확산되어 있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부분의 사회는 더 강력하고 영구적인 정부 기관을 갖춘 공동 구조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로마 제국이 멸망한 후, 이러한 필요성은 여러 제도와 관습으로 채워지게 되었고, 이를 종합하여 유럽 봉건 제도의 일부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전 세계 곳곳에서 영구적인 정부 및 사회 시스템이 형성되었으며, 그 중 일부는 봉건제보다 훨씬 더 거슬러 올라가는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르네상스의 시대
팍스 몽골리카, 이슬람의 황금 시대, 유럽 르네상스의 영향을 받은 중세 사회에서 교류와 제도가 발전하면서 지식, 예술, 진보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 르네상스
- 이 시대관은 대학이 있는 북부 이탈리아의 한 도시에서 발생함. 역사적 발상지는 피렌체.
14세기부터 이탈리아 도시 국가의 부유하고 권력 있는 사람들은 선조들의 고대 로마와 그리스 사회를 탐구하려는 예술가와 학자들을 후원해 왔습니다. 문화 운동으로서의 르네상스는 이미 대부분의 지역을 아우르며 문학, 예술, 철학, 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문주의 학자들도 고전 철학자들의 이상과 비교하면서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르네상스 인문주의는 사회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 준비가 된 보다 성숙한 운동으로 성장했습니다. 통치자와 피통치자를 위한 새로운 이상은 초기 인쇄술이 이 새로운 사상의 사본을 배포할 수 있을 만큼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진정한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는 정치와 철학부터 예술, 텍스트 분석, 음악, 건축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대한 전문가입니다. 르네상스는 이제 고전적 이상에 더 잘 맞도록 세상을 재구성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 은행
- 유럽, 북아프리카 또는 중동의 1000명 이상의 상인 계층이 있는 마을이나 도시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소유주의 "자본 경제" 사회적 가치가 높은 곳이라면 어디서든 발생함. 역사적 발상지는 제노아.
고대에 금속 기반 동전이 등장한 이래로 금전 대출은 존재해 왔습니다. 하지만 일부 개인과 가족 그룹 또는 고대 국가에 의존했습니다. 중세에는 유라시아 대륙과 그 주변 지역에서 장거리 상업 활동이 새롭게 성장하면서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유대인 공동체가 기독교와 이슬람 세계 사이에서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전문 대부업자가 조직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12세기 십자군 전쟁 이후 신용 수요가 급증하면서 이탈리아 도시 국가의 상인들은 돈을 빌려주는 더 큰 조직을 만들게 되었고, 페루치나 바르디 하우스와 같은 최초의 은행 기관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환어음과 채무 채권과 같은 더 많은 금융 상품이 개발되었고 메디치, 푸거, 웰저와 같은 은행 왕조는 곧 국가만큼 강력한 힘을 갖게 되었습니다.
- 전문화된 군대
- 인력이 어느 정도 생산되고 소유주가 "양질의" 사회적 가치를 지닌 유럽의 모든 위치에서 발생할 수 있음. 역사적 발상지는 파리.
군대는 수천 년 전 전쟁이 발명된 이래로 존재해 왔습니다. 그러나 그 형태는 수세기에 걸쳐 변화해 왔으며 문화와 시대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모집과 조직이 발전해 왔습니다. 중세 후기에는 다양한 사회의 군대가 봉건 사회 구조에 기반한 세금에 의존했으며, 기사와 보병이 중심이 되어 계절에 따라 부과되는 세금에 의존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서는 국가가 상비군을 운영할 수 있을 만큼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었고, 일 년 내내 근무할 수 있는 직업 군인들도 있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백년전쟁 발발 이후 유럽에서도 발전하여 근대 초기 군사 혁명을 촉진한 주요 변화 중 하나였습니다. 직업 군대의 규모와 질을 높이는 동시에 이를 위한 새로운 수입원을 찾는 것은 곧 전 세계 통치자들의 주요 과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 발견의 시대
근대 초기의 여명기에 새로운 대륙이 개척되고 봉건 사회가 중앙집권 국가로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었습니다. 이 시대는 진취적인 국가에게는 세계 제국의 토대가 될 수 있는 시기였습니다.
- 새로운 세계
- 서유럽이나 북아프리카의 어느 항구에서든 2,000명 이상의 상인 계층이 있고 아조레스 제도와 서아프리카 해안선을 발견한 곳에서 발생함. 역사적 발상지는 세비야.
신대륙의 발견은 식민지 개척자들과 식민지 백성들에게 새로운 시대를 예고했을 뿐만 아니라 물질과 기술의 확산은 물론 지구의 광대함을 깨닫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동물과 작물, 은, 질병이 대서양을 건너 확산되면서 진정한 세계 경제를 향한 첫 걸음이 시작되었습니다. 외국의 땅과 사람들이 지도화되고 문서화되면서 종교적, 철학적 논쟁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도 해외 사회에서 발견한 것들에 의해 점점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위대한 지성들은 한때 진리였던 것에 의문을 제기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바야돌리드에서 파테푸르 시크리에 이르기까지 세계의 본질은 이제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 인쇄술
- 2,000명 이상의 상인 계층이 있는 모든 위치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소유주가 5장 이상의 종이를 생산하고 사회적 가치가 "외향성"에 있는 곳에서 발생함. 역사적 발상지는 마인츠.
문자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은 정보의 확산과 여러 면에서 초기 근대 사회 전반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베네치아의 인쇄업자 알두스 마누티우스 같은 르네상스인들이 개척한 이 새로운 예술은 번역된 고전을 더 널리 보급함으로써 르네상스를 촉진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후 종교개혁은 비판적인 출판물과 성경 번역본을 보급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인쇄술이 발달하여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종교 및 정치 팜플렛부터 과학 논문, 행동 지침에 이르기까지 수십만 부의 인쇄물이 유럽 대륙을 돌고 있습니다. 인쇄소가 점점 더 보편화되면서 통치자들은 비교적 쉬운 생산 수단으로 국경을 넘어 사업을 옮기거나 제목 페이지의 이름만 바꿔도 검열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억제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파이크 & 샷
- 전문화된 군대, 20 이상의 군대 전통, "육상" 사회 가치, 화약 기술을 보유한 소유주가 있으며 일부 인력이 생산되는 위치에서 발생함. 역사적 발상지는 인스부르크.
15세기 말, 이탈리아 전쟁이 한창이던 시기에 새로운 유형의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중세 후기에 기병의 대규모 돌격에 성공적으로 맞설 수 있는 보병의 대안으로 기병이 일반화되면서 주로 성냥갑과 머스킷과 같은 휴대용 총기의 개발이 동반되었습니다. 이제 병사들은 새로운 대형을 채택했는데, 기병은 사각형을 형성하고 아퀘부스는 측면과 전방으로 흩어져 근접 전투에 대비해 사각형 뒤나 안쪽에서 엄폐물을 찾습니다. 파이크 앤 샷이라고 불리는 이 새로운 대형은 독일의 란츠크네히트와 스페인의 테르시오가 선호했고, 곧 다른 군대에서도 채택되어 거의 2세기 동안 유럽 전장을 지배하다가 18세기 초에 총검을 장착한 신형 플린트락 소총으로 무장한 일선 보병 대형이 대체하기 전까지 유럽 전장의 최강자로 군림하게 됩니다.
- 개혁의 시대
동서양을 막론하고 종교적 신념과 논쟁, 대중 운동의 시대입니다. 유럽에서는 개신교 교회가 확고히 자리 잡았고, 이란에서는 천년왕국주의가, 인도에서는 종교적 혼합주의가 인도 사회를 형성했습니다.
- 신조주의
- 인쇄소가 있고 소유자가 가톨릭 신자이며 지배적인 종교가 가톨릭이고 '영성주의적' 사회적 가치를 지닌 유럽의 한 마을이나 도시에서 발생할 수 있음. 역사적 위치는 아우크스부르크.
가톨릭은 오랫동안 단일 종교로 간주되어 왔지만 다양한 개신교의 출현으로 인해 종말을 고했습니다. 신앙이 무엇인지에 대한 무수히 많은 다른 해석이 등장하면서 기독교는 거의 통합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는 교회에서 벗어나는 모든 것을 이단으로 쉽게 규정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적어도 차이를 구분하는 경계가 모호해졌습니다. 따라서 종교 당국과 세속 당국 모두 특정 신앙고백의 형태를 명확히 정의하고 신앙과 삶의 모든 측면에 대한 특정 규칙과 견해를 강요하는 데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도들의 신앙을 더욱 확고히 다질 수 있지만, 다른 모든 신앙고백과의 차별화가 심화되어 적대감도 커질 수 있습니다.
- 세계 무역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상품이 거래되는 도시의 시장 중심지에서 발생함. 역사적 발상지는 리스본.
고대부터 상품은 대륙을 가로질러 이동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전에는 인도와 중국의 공산품이 인도양을 건너 실크로드를 따라 이동하는 등 일부 경로와 상품에 국한되어 있었다면, 이제는 모든 무역이 점점 더 큰 세계 네트워크의 일부가 되고 있습니다.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 아프리카 항로의 개척, 태평양 횡단 등으로 지역 무역 네트워크는 전 세계를 아우르는 하나의 상호 연결된 그물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안데스 산맥에서 채굴된 은은 이제 상자에 담겨 유럽을 거쳐 중국과 인도까지 운반되고 있습니다. 스칸디나비아에서 채굴하고 가공한 철은 영국 상인에 의해 서아프리카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무역권에서 천과 향신료를 유통하는 것만으로도 큰 돈을 버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인도 현지 상인들은 미래의 유럽 무역 벤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세계 경제에 대해 말하기에는 아직 이르지만, 첫 번째 씨앗이 뿌려진 것은 분명합니다.
- 포병대
- 전 세계 모든 도시에서 총포와 금속 공방이 있고 소유주가 "공격적" 사회 가치를 가진 도시에서 발생함. 역사적 발상지는 콘스탄티노플.
중국 송나라에서 화약이 발명되면서 그 화력을 전쟁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장비인 대포가 개발되었습니다. 대포는 13세기에 유라시아 전역으로 퍼졌지만, 대포의 길이와 화약 제조법이 개선되면서 포병이 훨씬 더 강력해져 유럽에서 가장 흔했던 석조 성곽과 요새에 위협이 되는 15세기 이전까지는 일반적인 무기 체계로 사용되지 못했습니다. 곧 포병은 포위 공격뿐만 아니라 전장에서도 사용되었는데, 구경이 작은 포는 신속하게 배치하고 사용하는 데 필요한 기동성을 갖추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포병이 핵심 전쟁 시스템으로 최종적으로 발전한 것은 18세기, 특히 나폴레옹이 전투 중 주요 지점에서의 사용을 완성한 이후였습니다.
- 절대주의의 시대
각국 정부는 다른 파벌으로부터 국가 내의 절대 권력을 빼앗아 제국 건설에 전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가와 통치자, 그리고 군대의 시대입니다.
- 공장제
- 건물 레벨이 100 이상이고 상인 계층이 20,000명 이상이며 소유자의 사회 가치가 "자본 경제"인 모든 위치에서 발생함. 역사적 발상지는 더비.
16세기와 17세기 동안 수많은 기술 혁신으로 철이나 천과 같은 일부 제품의 생산량이 어느 정도 증가했지만, 생산 분야에서 가장 큰 발전은 새로운 형태의 조직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상인 자본가들은 종종 도시 외곽에 공장을 설립함으로써 대량 생산을 억제하는 고대 길드법을 우회하고 한 곳에서 노동을 조직하고 전문화하여 생산량을 늘리는 방법을 개척할 수 있었습니다. 후기 산업화의 선구자들은 값비싼 새 기계가 아닌 원자재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노동력을 대량으로 조직함으로써 생산량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이는 그 자체로 규제가 심했던 과거의 방식에 비해 큰 변화이며, 이후 기술 발전과 함께 이 새로운 생산 방식은 사회에 혁명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 과학 혁명
- 대학이 있고 평균 문맹률이 높으며 소유주가 "혁신적" 사회적 가치를 지닌 위치에서 발생함. 역사적 발상지는 케임브리지.
세계가 그 어느 때보다 작아진 것은 분명합니다. 세계 무역과 인쇄 산업의 부상으로 사람과 아이디어의 흐름이 증가하면서 지식이 더 널리 전파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세상의 현실에 대해 더 철저한 질문과 분석이 가능해졌습니다. 과거에는 그냥 사실로 받아들여지던 것이 이제는 의문을 제기하고, 잘 이해되지 않았던 것이 관찰되고, 가정으로만 여겨지던 것이 검증됩니다. 수학, 물리학, 생물학 등의 분야에서 최근의 발전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진정한 혁명은 과학 자체에 대한 인식과 접근 방식, 그리고 과학을 이해하는 방식의 변화입니다. 체계적인 실험이야말로 진정한 과학 혁명이며, 이는 분명 세상에 대한 우리의 개념을 완전히 바꿀 것입니다.
- 군사 혁명
- 군사 건물이 많고 인구가 50,000명 이상인 모든 수도에서 발생할 수 있음. 역사적 발상지는 스톡홀름.
16세기와 17세기 유럽에 계속되는 전쟁으로 인해 군대의 규모가 급격히 증가했는데, 이는 경쟁하는 절대주의 정권의 권위가 커지면서 군대의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보병은 이제 플린트락 소총으로 대량 무장하고, 기존의 파이크 앤 샷 대신 혁신적인 대열 진형으로 배치되어 전투에서 화력과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이러한 요구는 군대 규모의 증가에 따라 필요한 인력과 재정을 처리하기 위해 계속 확장되고 있는 국가 행정의 역량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작전 군대를 지원하는 중간 기지를 통해 군대를 먹이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공급망의 개발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의 결과는 다름 아닌 18세기에 점점 더 군사화되는 국가들 간의 전쟁이 급증하는 것이었습니다.
- 혁명의 시대
계몽주의 시대의 권리, 권위, 세계 자체에 대한 의문은 고대 체제에 대한 거부로 이어졌습니다. 절대주의가 혁명에 자리를 내주면서 왕국은 공화국에 자리를 내주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 계몽주의
- 대학이 있고 평균 문맹률이 높으며, 소유자가 "혁신적" 사회적 가치를 지닌 위치에서 발생함. 역사적 발상지는 파리.
지난 세기에는 합리주의와 경험주의가 당대의 위대한 지성들 사이에서 점점 더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왕, 과학자, 철학자, 문학가들은 편지, 출판물, 커피 하우스에서 관용의 장점과 과학적 방법, 계몽주의의 이상을 전 인류에게 전파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대학이나 계몽주의 군주의 궁정에서는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을 지배하는 법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세계를 측정, 분류, 무게 측정, 지도 작성을 위해 탐험대를 파견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사회를 지배하는 법칙에 대해 토론하고 인간의 권리에 대한 이해에 도달하려고 노력합니다. 모든 지식의 완전한 백과사전이나 전 세계 모든 식물, 동물, 균류의 완전한 색인 작성과 같은 거대한 프로젝트가 인류의 더 큰 이익을 위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성의 빛이 밝혀졌고 많은 사람들이 이 빛이 지구 구석구석에 전해질 때까지 쉬지 않을 것입니다.
- 산업화
- 건물 레벨이 250 이상이고 상인 계층이 20,000명 이상이며 소유주의 사회적 가치가 "자본 경제"인 모든 위치에서 발생함. 역사적 발상지는 블랙번.
18세기 초, 인류의 성장에 대한 갈망이 커지면서 많은 새로운 제도가 생겨났습니다. 생산 및 제조 분야의 발전과 복잡한 기계의 도입은 우리가 알고 있는 세상을 전 세계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산업혁명의 부상은 상업과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사회 구조 자체에 국제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동력 직기와 증기 기관과 같은 발명은 인류의 능력을 역대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입니다.
- 국민 개병
- 군사 건물이 많고 인구가 20만 명 이상이며 소유주가 '방어적' 사회적 가치를 지닌 모든 수도에서 발생함. 역사적 발상지는 파리.
전쟁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개념으로, 세대를 거듭하며 혁신되고 발전해 왔습니다. 18세기에는 각기 다른 야망을 가진 강력한 제국들이 등장했습니다. 팽창의 필요성을 충족하고 이러한 야망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새로운 전국적인 징병법이 제정되고 발효되어 모든 미혼 청년의 군대를 모집하게 되며, 그 규모는 역사의 흐름을 좌우할 것입니다.
- 다음주는 EU4의 기술과 국가 이념을 대체하는 개념에 대한 이야기
첫댓글 뭔가 뽕차네요
근데 계몽주의는 문맹률이 아니라 식자율이 높아야하지 않을까요
시대 전용 능력이 새로운 기능으로 나타나려나요?
설명이 뭔가 문명 게임 느낌이 나기도 하네요
비 유럽권이 시대관 따라가기 벅차하겠는걸. 신대륙이 어떻게 반응하게 설계할지 궁금해지는걸요!
eu5 나오면 이제 eu5 모드로 만드는 밀레니엄 던이 더 재밌고 현실적일듯요! 그나저나 엔진 멀티코어 지원되는걸로 바꾸니까 컨텐츠, 수치연산량 많아지는 이것저것 다 집어넣을수 있고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