슥 5: 4 사르리라
슥 5: 4 사르리라 -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이것을 보냈나니 도둑의 집에도 들어가며, 내 이름을 가리켜 망령되이 맹세하는 자의 집에도 들어가서, 그의 집에 머무르며, 그 집을 나무와 돌과 아울러 사르리라. 하셨느니라. 하니라. ( 만군의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이것을 발하였나니 도적의 집에도 들어가며 내 이름을 가리켜 망령되이 맹세하는 자의 집에도 들어가서 그 집에 머무르며 그 집을 그 나무와 그 돌을 아울러 사르리라 하셨느니라 )
하나님께서 자금 이후로 죄인들을 취급하실 때에 개인 자격대로 하시고, 그들의 죄 때문에 전 민족이 이방에 사로잡혀 가게 되는 일은 없을 것을 역설한다. 그러나 그 해석은 확실성 있는 것이라고 하기 어렵다.
여기서 말한 대로 하나님께서 발하신 저주가 그 범죄자들의 "집을 나무와 돌과 아울러 사르리라"고 하였다.
그것은 옛날의 형벌 방식으로서 그 민족에게서 그 범죄자의 전 가족을 제거시킨다는 의미이다(K. Marti).
그러나 다음과 같이 해석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범죄자들에게는 저주가 심각히 임하여 그 집과 그 나무와 그 돌까지도 폐허의 참상을 이룬다.
이는 지나가는 사람이나 후대인들까지라도 그 죄에 대한 징벌의 확실성을 보게 하며 영구한 증거가 되게 하려는 것이다.
* 합 3: 13 - 주께서 주의 백성을 구원하시려고,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려고 나오사 악인의 집의 머리를 치시며 그 기초를 바닥까지 드러내셨나이다. (셀라)
* 단 2: 5 – 왕이 갈대아 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명령을 내렸나니 너희가 만일 꿈과 그 해석을 내게 알게 하지 아니하면 너희 몸을 쪼갤 것이며, 너희의 집을 거름더미로 만들 것이요,
* 단 3: 29 - 그러므로 내가 이제 조서를 내리노니 각 백성과 각 나라와 각 언어를 말하는 자가 모두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께 경솔히 말하거든 그 몸을 쪼개고 그 집을 거름터로 삼을지니 이는 이같이 사람을 구원할 다른 신이 없음이니라 하더라.
* 스 6: 11 - 내가 또 명령을 내리노니 누구를 막론하고 이 명령을 변조하면 그의 집에서 들보를 빼내고 그를 그 위에 매어달게 하고 그의 집은 이로 말미암아 거름더미가 되게 하라.
집은 사회의 최소 단위로써 개인적인 은밀성을 보여준다.
이것은 하나님의 저주는 개인의 은밀한 죄까지도 찾아내 모두 심판하시겠다는 의도를 의미한다.
1]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이것을 보냈나니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사람들이 자신의 뜻을 깨닫고 진노의 심판으로부터 피하기를 원하신다.
이는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시키기 전에 아브라함에게 그 사실을 알리신 사건과 일맥상통하다.
말씀을 기록함
* 렘 36: 2 - 너는 두루마리 책을 가져다가 내가 네게 말하던 날 곧 요시야의 날부터 오늘까지 이스라엘과 유다와 모든 나라에 대하여 내가 네게 일러 준 모든 말을 거기에 기록하라.
안팎에 글이 있음
* 겔 2: 10 - 그가 그것을 내 앞에 펴시니 그 안팎에 글이 있는데 그 위에 애가와 애곡과 재앙의 말이 기록되었더라.
서판
* 사 8: 1 -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큰 서판을 가지고 그 위에 통용 문자로 마헬살랄하스바스라 쓰라.
2] 도둑의 집에도 들어가며 내 이름을 가리켜 망령되이 맹세하는 자의 집에도 들어가서
하나님께서 저주를 내리시되 온 지면에 두루 행하시며 심판을 하신다.
이는 하나님께서 모든 만민의 심판주가 되심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구원과 함께 심판의 영역은 온 세계를 포함하고 있음을 성경은 증언하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모든 역사의 주관자가 되시기 때문이다.
악담하는 자가 받는 보응
* 시 109: 20 - 이는 나의 대적들이 곧 내 영혼을 대적하여 악담하는 자들이 여호와께 받는 보응이니이다.
악인의 집에 저주가 임함
* 잠 3: 33 - 악인의 집에는 여호와의 저주가 있거니와 의인의 집에는 복이 있느니라.
땅을 삼키는 저주
* 사 24: 6 - 그러므로 저주가 땅을 삼켰고 그 중에 사는 자들이 정죄함을 당하였고 땅의 주민이 불타서 남은 자가 적도다.
범죄자에게 임할 저주
천사는 하나님의 저주의 두루마리로 인하여 도둑질하는 자는 끊쳐지고 맹세하는 자도 그 말씀대로 끊쳐질 것이라고 말씀했다. 여기서의 맹세는 거짓 맹세를 의미한다.
그러나 본문에 기록된 두 죄목만이 하나님의 저주와 대상이라는 뜻은 아니다. 두 죄목은 모든 악한 행위를 대표적으로 나타내고 있을 뿐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어긋난 모든 악행에 대하여 하나님께서는 심판과 저주를 내리신다.
하나님의 저주의 말씀이 기록된 두루마리는 하나님의 공의와 심판을 상징하고 있는데 마지막 날에 있을 하나님의 영원한 심판을 예표하고 있다.
거짓 맹세자들
* 슥 8: 17 - 마음에 서로 해하기를 도모하지 말며 거짓 맹세를 좋아하지 말라. 이 모든 일은 내가 미워하는 것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도둑과 짝하는 자들
* 잠 29: 24 - 도둑과 짝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미워하는 자라. 그는 저주를 들어도 진술하지 아니하느니라.
주의 이름을 욕되게 함
* 잠 30: 9 -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3] 그 집에 머무르며 그 집을 나무와 돌과 아울러 사르리라. 하셨느니라. 하니라.
악인을 사르는 두루마리
하나님께서는 스가랴 선지자가 본 하늘을 날으는 저주의 두루마리를 하나님께서 말하셨으며, 그 저주가 행악자의 집에 머무른다는 예언의 말씀은 하나님의 심판이 항상 그 집에 머무르며 저주를 행할 것이라는 경고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악인의 행위를 언제나 감찰하시며 그 행사를 심판하신다.
하나님께서 발하신 저주의 말씀은 악인의 집에 머무르면서 그 집을 그 나무와 그 돌을 아울러 사를 것이라고 본문은 증언하고 있다.
하나님의 저주의 말씀은 심판의 불로서 모든 죄악을 제거하는 불과 같은 역할을 한다.
성경에서는 하나님이 악인에게 행하는 심판을 불로 태우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완전히 소멸됨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하나님이 행하실 마지막 심판도 영원히 꺼지지 아니할 불못으로 악인을 던지심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하나님의 불이 사름
* 욥 20: 26 - 큰 어둠이 그를 위하여 예비되어 있고 사람이 피우지 않은 불이 그를 멸하며 그 장막에 남은 것을 해치리라.
행위대로 보응하심
* 사 3: 11 - 악인에게는 화가 있으리니 이는 그의 손으로 행한 대로 그가 보응을 받을 것임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