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회전근개 파열로 관절내시경 수술후 입원기간

짧으면 2-3일에서 최대 2주까지 입원하게 됩니다.
환자 개개인이 느끼는 수술후 통증에는 차이가있으며 재활치료의 적응정도에 따라서 입원기간이 달라질수있습니다.
수술안하고 약물, 주사치료로는 어깨회전근개파열을 고칠수 없을까요?
이런 치료들을 보존적 치료라고 하는데 부분파열에 대해서는 보존적 치료를 먼저 선행한후
호전 양상을 확인하고 치료방법은 바꾸게되고
두달이상 보존적 치료를 해도 호전이없는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두달이상의 보존적치료에도 반응이 없는 부분파열, 힘줄손상이 50%를 넘는 부분파열, 전체파열의 경우는
수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회전근개파열 수술이 반드시 필요할까요??

회전근개파열 수술을 해야하는 시기에 수술을 받지않고 미루게되면 파열이 더욱 진행될수 있습니다.
봉합을 해야하는 파열의 크기가 커질수록 봉합 실패, 재발확률이 올라가기때문에 오랫동안 미루는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수술전후 어깨 근력검사를 하는 이유는?
수술전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 어깨 사용이 자유롭지않은 만큼 어깨 주변의 근육들이 위축될수 있죠.
근육의 위축정도와 상태를 알게되는경우에 어떠한 운동을 위주로 하여야 하는지 측정하기위해 검사가 필요합니다.
단 광범위 파열등 병변이 심한경우는 검사를 제한하도록 합니다.
어깨 관절 내시경 수술후 보조기 착용해야 하는 이유와 착용기간은?

어깨 보조기는 힘줄을 봉합한후에 봉합부위에 힘이나 장력이 가해지는것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의식중에 팔을 들어올리거나 힘을 쓸 경우에는 수술부위에 재파열이 생길 가능성이있어 수면중에도 착용하도록 합니다.
어깨 수술 부위가 일상생활에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4-6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기간동안에는 보조기착용으로 관절의 능동적인 움직임을 제한하도록 합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 수술후에 재활 방법

2-3개월정도는 관절 운동범위를 늘리기위한 재활을 받는다.
shoulder CPM은 어깨 전방거상각도가 90~130도가 편하게 나올때 까지 해야한다.
가벼운 일상생활은 수술후 6주 이후 가능해진다.
6주 정도가 경과되었을때 옆으로 돌아누어도 통증이 없다면 환측으로 돌아누워 자도된다.
달리기같은 몸을 많이 쓰는 운동의 경우에는 3-4개월후에 가능하며
어깨를 활용해야하는 운동의 경우 5-6개월후에 가능해진다.
일상생활중 팔을 사용하는데 특별한 문제가 없는경우에는 굳이 재활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다.
이 외에 실제 저희병원에서 수술하셨던 환자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해 말해드릴게요.
▶ 샤워는 언제 가능한가요?
- 수술 봉합부 실을 수술 후 10일째에 제거하는데. 이 실밥을 제거하고 나면 다음날부터 가능합니다.
▶ 수술부위에 따뜻한 찜질을 해도되나요?
-수술 후 6주 이후엔 가능하나 환부가 자주 붓는다든지 부종이 생길 경우는 자제합니다.
▶수술한 쪽으로 옆으로 누워자는건 언제 가능한가요?
- 6주 이후 이 자세에서 통증이 없다면 가능합니다.
▶수술부위가 재파열 될 위험은 얼마나 되나요?
-파열 크기가 크지 않을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5~15% 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회전근개파열은 환자마다 봉합하는 회전근개의 질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경우에 대한 재활 치료도 달라져야 하며, 재파열 위험도 역시 다릅니다.
광범위 파열이나, 오랫동안 방치되었단 파열의 경우에는 30% 이상의 재파열 위험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은 언제까지 지속되나요?
-수술 자체의 통증은 2~3주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후의 통증은 관절이 강직되면서 생기는 통증이 대부분이므로, 관절 운동 범위가 늘어남에 따라 통증이 줄어들 수 있어요.
▶무거운걸 드는 직업인데 언제 복귀할수 있나요?
-회전근개파열 자체가 이미 변성된 조직을 봉합하는 것이므로, 가능한 매우 무거운 걸 드는 작업은 권하지 않습니다.
변성된 조직 자체가 원래의 조직으로 돌아오지는 않기 때문이죠.
어느 정도의 하중을 버티는 운동은 3개월부터 시작하고, 평소 하던 일로 돌아가는 기간은 4~6개월 정도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