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한자] 落膽 (낙담)
[字解] 落 (떨어질 낙) 膽 (쓸개 담)
[意義] 매우 실망하여 넋을 잃는 일. 일이 뜻대로 되지 않거나 실패로 돌아가 갑자기 기운이 풀림.
[解義] 落膽은 쓸개(膽)가 떨어진다(落)는 뜻으로 원래는 몹시 놀란다는 뜻이었다. 쓸개는 해부학적으로 간의 오른 쪽에 붙어있는 장기인데, 옛 사람들은 여기에서 결단력과 용기가 나온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옛날 월(越)나라의 왕 구천(勾踐)이 항상 쓸개를 맛보았던 것이다. 그 쓴 쓸개 속에 포함되어 있는 용기와 결단력을 섭취하기 위해서였다.
왜 쓸개가 용기를 관장하는가? 그것이 오행 중의 금(金)에 속하는 기관이기 때문이다. 쇠는 무기를 만드는 재료이니까 용기를 내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옛 사람들은 인체의 오장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이해하였다. 간장에는 혼(魂), 폐장에는 백(魄), 비장에는 의지(志), 신장에는 애정(情), 심장에는 정신(神)이 간직되어 있다고 보았다. 사실 인체의 장기를 나타내는 臟(장)자 자체가 어떤 정신이 간직되어 있는 신체기관이라는 뜻이다.
만약 어떤 장기가 특별히 크고 기능이 왕성하다면 거기에 간직되어 있는 정신기능이 특별히 강화되는 것은 당연한 일! 그래서 용기가 남다른 것을 大膽(대담:쓸개가 크다)하다고 표현하곤 하였던 것이다.
[English] 낙담(落膽) discouragement;disappointment;despondency ―하다 be[get] discouraged;be disheartened[dispirited];lose heart;be disappointed 《in》;be cast down
[參考] 낙담하지 않으려면(http://myhome.shinbiro.com/~grisim/home/aa5.htm)
....................................................................................................................................................
출처;엠파스 한자사전 .......................................................................................................................
|
첫댓글 오행으로 보는 인체공부가 참 재미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