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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nnis Stournaras: 공공부채 - 과거의 교훈, 미래의 과제
그리스 은행이 주최한 "공공 부채: 과거의 교훈, 미래의 과제" 국제 컨퍼런스에서 그리스 은행 총재 야니스 스투르나라스가 개회사를 하고 있습니다(2024년 11월 7일, 아테네).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41113f.htm
여러분,
이 컨퍼런스에 여러분을 환영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오늘 모인 우리는 개별 회원국뿐만 아니라 우리의 공동의 미래, 특히 유로존을 위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주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역사적으로, 공공 부채는 정부가 경제적 안정을 이루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종종 차입에 의존했기 때문에 국가의 경제적 역사를 형성해 왔습니다. 차입은 때때로 국가가 경제에 중요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했지만, 지속 가능성, 재정적 책임 및 세대 간 형평성에 대한 중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과거의 교훈을 되돌아볼 때, 한편으로 는 오늘날의 번영을 위한 자금 조달과 다른 한편으로는 미래 세대의 복지 보호 사이의 섬세한 균형을 인정해야 합니다 .
유럽에서 10년 전에 전개된 부채 위기는 우리 경제, 금융 시스템, 그리고 유럽 연합의 통합(바로 그 구조)의 회복력을 시험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재정 및 은행 시스템의 취약성을 드러내고 재정 정책, 부채 지속 가능성, 그리고 강력한 주권-은행 연계로 인한 은행 부문의 건강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밝혀냈습니다. 실제로 그것은 단일 통화권의 존재 자체를 시험했습니다.
다음에서 저는 (1) 재정 정책, (2) 부채 지속 가능성, (3) 금융 안정성, (4) 통화 정책과 재정 정책 간의 상호 작용이라는 네 가지 핵심 영역에서 이러한 교훈을 되새길 것입니다. 이러한 상호 연결된 차원은 과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유럽 경제 거버넌스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1. 재정정책: 안정의 기초
재정 지속 가능성은 모든 안정적인 경제의 핵심입니다. 유럽 부채 위기 동안 우리는 근본적인 진실을 상기했습니다. 통제되지 않은 재정 적자와 경상 수지의 큰 불균형이 결합되어 심각한 경제적, 재정적 고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재정 적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여러 경제권이 엄청난 재정 및 외부 부문 불균형에 직면하여 유로존 구조의 취약성이 드러났습니다. 어떤 교훈이 떠올랐습니까?
수업 1: 신뢰할 수 있는 재정 프레임워크 .
건전한 재정 정책과 강력한 제도적 틀은 경제적 안정의 기초이며 , 특히 아직 불완전한 경제 연합으로 남아 있고 중앙 재정 역량이 부족한 유로존의 맥락에서 그렇습니다. 위기 이전에 안정성 및 성장 협정(SGP)은 EU 전역에 재정 규율을 부과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러나 집행이 약했고 많은 국가가 협정의 적자 및 부채 한도를 반복적으로 위반했습니다. 위기는 보다 엄격한 재정 감시 의 중요성과 신뢰할 수 있는 집행 메커니즘 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U는 2012년에 재정 협약을 도입하여 균형 예산과 더 엄격한 감독을 의무화했습니다. 유럽연합 정기회의는 회원국 간의 재정 및 경제 정책을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또한 위기 후 개혁에는 유럽 안정 메커니즘(ESM)이 포함되어 곤경에 처한 국가에 재정 지원을 제공하고 지원을 엄격한 재정 및 구조 개혁과 연계했습니다.ESM은 경제 및 재정 곤경에 처한 시기에 유로존 회원국에 안전망을 제공하여 재정 지원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럽 경제 구조 내에서 필수적인 개혁으로, 위기의 전염 효과를 예방하고 지역 전체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수업 2: 반주기적 재정 정책 .
역주기적 재정 정책은 경제를 안정화하고 재정 통합의 자멸적 효과를 피하는 데 중요하며, 재정 완충 장치도 만듭니다. 많은 유로존 회원국은 위기 동안 공공 투자를 크게 삭감하는 등 순환적 긴축 조치를 취해야 했으며, 이는 경제 위축을 심화시키고 실업률을 악화시켰습니다. 2012-2014년 동안 그리스 재무부 장관을 지낸 저는 지나치게 제한적인 재정 조치를 부과함으로써 그리스가 겪어야 했던 피해를 직접 증언할 수 있습니다. 당시의 정치적 제약을 간과하지 않고, 더 온건하고 점진적인 재정 통합에는 더 큰 자금 조달 범위가 필요했고, 국가의 신뢰성 격차를 해소하여 시장 신뢰를 높여야 했기 때문에 재정 정책에 대한 더 유연한 접근 방식이 위기의 심각성을 완화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앞으로 나아가면서 새로운 EU 재정 규칙은 역주기적 재정 정책을 장려하여 재정 책임과 위기 동안 경제 성장을 지원하는 능력의 균형을 맞춥니다. 이는 COVID-19 팬데믹 이후에도 높은 수준의 공공 부채가 지속되는 오늘날의 맥락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새로운 프레임워크는 국가 간 이질성을 고려하고 중기 재정 통합 계획에 대한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구조적 재정 조정 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새로운 프레임워크는 당국이 일시적 재정 조치와 영구적 재정 조치를 구별하도록 장려하여 보다 신중한 장기 재정 계획을 촉진합니다.
지출 규칙 을 새로운 프레임워크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되는 단일 운영 지표로 사용하면 규율 있는 예산 책정을 장려하고,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지출 기반 재정 통합 계획을 통해 보다 지속 가능한 재정 환경에 기여합니다. 지출 규칙은 경기 호황기에 과도한 지출을 억제하여 재정 위험을 완화하고 재정 완충 장치를 만듭니다. 또한 이러한 규칙은 공공 투자에 대한 유연성을 허용하고 재정 전략에 대한 예측 가능성과 시장 신뢰를 향상시킵니다.
수업 3: 재정 건전화의 국가적 소유권 .
유로존 부채 위기의 경험은 재정 조정 노력에 대한 국가적 소유권이 재정 개혁의 성공과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었습니다 . 성공적인 재정 통합은 정치적 합의와 효과적인 사회적 대화에 달려 있습니다. 국가가 재정 정책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이를 국내 경제 상황과 정치적 현실에 맞추면 건전한 재정 관리에 대한 의지가 강화됩니다. 재정 통합 계획에 대한 국가적 소유권을 통해 정부는 개별 경제의 특정 요구를 반영하는 맞춤형 조치를 설계할 수 있으며, 시민들이 외부에서 부과된 개혁보다 국내에서 만든 개혁을 지지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대중의 지지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재정 규칙이 시행되는 EU 내에서 국가 소유권은 EU 수준 요건과 국내 정책 우선순위 간의 격차를 메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EU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재정 책임을 수용함으로써 회원국은 재정 규율을 촉진하고, 시장의 신뢰성을 개선하고, 유럽 기관에 대한 신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장기적인 재정 지속 가능성과 경제적 안정성을 뒷받침하고, 재정 통합 노력이 효과적이고 정치적으로 실행 가능하도록 보장합니다.
하지만 신뢰나 신뢰성은 하룻밤 사이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얻어야 합니다. 우리의 새로운 재정 프레임워크는 그렇게 하는 데 필요한 수단을 제공합니다. 나머지는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오래된 속담에 "푸딩의 증거는 먹는 데 있다"고 합니다.
2. 부채 지속 가능성: 다각적인 학문
부채 지속 가능성은 아마도 유럽 부채 위기 동안 가장 시급한 관심사였을 것입니다. 여러 회원국에서 급증하는 공공 부채 수준은 시장 신뢰 상실, 차입 비용 상승 및 국가 채무 불이행에 대한 우려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럽 부채 위기는 국가 부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대한 핵심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4번째 수업: 부채 지속 가능성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 방식.
위기는 공공부채 관리가 단순히 중기적 지불능력에 관한 것이 아니라 장기적 지속가능성에 관한 것이라는 점을 보여주었습니다. 전통적으로 부채의 중기적 진화에 초점을 맞춘 부채 지속가능성 분석(DSA) 개념은 장기적 예측(공식 부문 대출의 양보 조건으로 인해)과 다양한 불리한 거시경제, 재정 및 금융 부문 쇼크에 대한 부채 경로의 취약성을 포함하도록 확대되었습니다.
확장된 분석은 부채 감소에 대한 눈덩이 효과의 유리한 기여를 보호하는 것이 구조적 재정 조정을 추구하는 것만큼 중요하다는 개념을 강화했습니다. 게다가 총 자금 조달 필요 (GFN) 의 중기 예측은 공공 부채 구조의 기본적 특성을 반영하기 때문에 부채 지속 가능성 위험을 식별하는 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단기 부채 수준이 높거나 변동 금리 부채의 비중이 비교적 높으면 국가가 이자율 쇼크와 높은 유동성 위험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측은 그렇지 않으면 간과되었을 지속 가능성 위험을 감지하는 데 특히 중요합니다.
유럽 기관(EC, ESM, ECB)과 IMF는 DSA에 기반한 지원을 제공하는 데 있어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재정 건전화가 국가의 구조적 재정 상태를 목표로 삼도록 보장(따라서 특히 연금과 사회 보장 시스템에서 구조적 재정 개혁을 촉진)하고, 동시에 장기적인 잠재적 산출량 성장을 높이기 위해 노동 및 제품 시장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개혁을 옹호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부채 지속 가능성이 단순히 부채 비율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제 상황에서 부채 수준을 관리할 수 있는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새로운 유럽 재정 프레임워크는 부채 지속 가능성을 핵심으로 삼고 국가별로 차별화하여 특정 공공 부채 과제를 고려하는 위험 기반 감시 프레임워크를 중심으로 합니다.
EU 회원국의 구조적 재정 조정 필요성을 결정하는 데 확률적 부채 지속 가능성 분석을 통합하면 불확실성을 고려하고 다양한 잠재적 경제 시나리오를 통합하기 때문에 상당한 이점이 있습니다. 기존 방법과 달리 확률적 DSA는 정책 입안자가 다양한 부채 결과의 가능성을 보다 현실적으로 평가하고, 위험을 조기에 식별하고, 부채 수준을 사전에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업 5: 부채 상환의 유연성 – 유로존 부채 구조 조정 프레임워크 개혁.
부채 상환의 유연성은 즉각적인 재정적 압박을 완화하고 채무 불이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SM과 IMF는 구제 금융 패키지를 받는 국가에 대한 부채 만기 연장 및 이자율 인하 와 같은 조치를 도입했습니다 . 이러한 조치는 일시적인 구제책을 제공하고 시장 신뢰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유럽 부채 위기의 경험에 의해 형성된 유로존의 전반적인 부채 구조 조정 프레임워크는 국가 부채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상당히 발전했습니다. 특히:
- 영구적 위기 해결 메커니즘 역할을 하는 ESM은 필요한 경우 국가 채무를 구조조정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 2013년 이후 만기가 1년을 초과하는 모든 신규 유로존 정부 채권에는 집단행동조항(CAC)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CAC의 사용은 새로운 부채 구조조정 프레임워크의 핵심 구성 요소로, 구조조정이 질서 있게 수행되어 시장 혼란을 제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ESM과 EC는 재정 지원을 제공하기 전에 DSA를 수행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 이 프레임워크는 잠재적인 부채 구조 조정의 필요성과 규모에 대한 결정을 안내하는 데 사용됩니다.
- 그리스 부채 구조 조정의 경험은 국가 부채 위기에서 민간 부문 참여(PSI) 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 그리스 사례는 민간 채권자의 참여가 그리스의 부채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이 과정은 전염 위험에 대한 우려도 제기한 PSI의 잠재적 이점과 과제를 보여주었습니다.
- 유로존 위기는 질서 있고 예측 가능한 부채 구조 조정 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 과거의 경험은 금융 시장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원칙을 형성했습니다. 시기적절한 개입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조기 구조 조정이 부채 수준이 통제 불능으로 치솟기 전에 성공할 가능성이 길고 지루한 구조 조정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 도덕적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부채 구조 조정을 위한 법적 및 제도적 틀이 강화되어 정부가 재정 규칙을 준수하도록 보장합니다. 재정 협약과 개정된 SGP는 과도한 부채 축적을 방지하기 위해 더 엄격한 재정 규율을 부과합니다. 이 틀은 또한 국가 부채 구조 조정이 재정 조정, 구조 개혁, 유동성 지원과 같은 다른 모든 정책 조치가 소진된 후 마지막 수단으로 처리되도록 보장합니다.
전반적으로, 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유로존은 앞으로 국가 부채 위기를 관리하는 데 훨씬 더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 부채 위기를 예방하고, 위기가 발생하더라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경계, 조기 개입 및 재정 신중함이 여전히 필수적입니다.
3. 재정 안정: 경제 회복력의 기둥
위기는 또한 유럽의 금융 안정 프레임워크 의 취약성을 드러냈습니다 . 국가-은행 연계의 증가는 은행의 실패가 국가를 약화시키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인 악순환의 전염을 만들어냈습니다.
유로존의 은행 시스템은 부채 위기 동안 가장 약한 고리 중 하나였습니다. 여러 요인이 이러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한 가지 이유는 유로존 은행이 일반적으로 자국 정부가 발행한 부채의 비교적 큰 지분을 포트폴리오에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과 영국의 상황과 대조적으로 ECB는 국가에 대한 최후의 대출자 역할을 할 권한이 없습니다.
여러 국가의 은행, 특히 주택 거품과 국가 채권에 노출된 은행은 자본이 부족하고 높은 수준의 부실 대출(NPL) 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 은행 부문의 위기는 국가 부채 위기를 심화시켰고, 정부는 실패한 은행을 구제해야 했으며, 재정적 부담이 더해졌습니다.
더욱이 위기는 잘 기능하는 금융 시장 인프라 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 여기에는 지불 시스템, 증권 결제 시스템 및 중앙 청산 상대방이 포함됩니다. 견고한 인프라는 체계적 위험을 완화하고 금융 시스템의 원활한 기능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과: 재정 감독 강화 .
강력한 규제 및 감독 프레임워크는 체계적 위험을 모니터링하고 완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위기 이전에는 유럽의 금융 규제가 분산되어 있었고 국가 당국이 감독을 담당했습니다. 이러한 조정 부족으로 인해 금융 불균형이 통제 불능으로 커졌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EU는 금융 감독 및 규제를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 은행 연합 프레임워크 하에 단일 감독 메커니즘(SSM) 과 단일 해결 메커니즘(SRM) 을 만든 것은 유럽 차원에서 감독 및 해결을 중앙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유로존 전역의 체계적 은행이 통일된 기준을 따르고, 부실 은행을 납세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7과: 거시경제 신중 정책.
위기는 또한 체계적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도구를 포함하는 거시경제적 정책 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 ECB와 국가 당국은 은행 부문의 회복력을 강화하고, 금융 거품과 과도한 레버리지의 축적을 방지하고, 순환성을 줄이기 위해 자본 버퍼와 같은 일련의 거시경제적 조치를 채택했습니다.
8과: 은행 재자본화 및 해결 프레임워크 .
위기에서 얻은 중요한 교훈은 은행이 충분한 자본을 갖추고 있고, 금융 안정성을 위협하지 않으면서 부실 은행을 해결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마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유럽 은행 감독 기관(EBA) 과 단일 결의 위원회(SRB) 의 설립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관은 규제 프레임워크를 개선하고 은행이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충분한 자본 버퍼를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게다가 대출 포트폴리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신용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조치가 필수적이었습니다.
수업 9: 국가-은행 연계 축소
주권-은행 연계를 줄이는 것은 미래의 위기를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유럽 부채 위기는 약한 은행이 주권 부채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는 방법과 그 반대의 경우를 보여주었습니다. 은행 회복 및 정리 지침(BRRD)에 따른 은행 정리 메커니즘 의 도입은 은행이 파산할 경우 납세자가 아닌 주주와 채권자가 손실을 감수하도록 보장합니다. 이는 은행과 주권 간의 연계를 약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어 두 부문 모두의 위험을 분리하고 경제적 충격에 대한 회복력을 강화했습니다.
4. 통화-재정 정책 상호작용: 정책의 보완성이 중요합니다.
통화 정책과 재정 정책 간의 상호작용은 유럽이 미래의 부채 문제를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핵심입니다. 재정 정책과 통화 정책 간의 일관성은 지속 가능한 경제 회복 경로를 형성하는 데 중요하며, 성장, 인플레이션, 재정 지속 가능성 간의 섬세한 균형을 관리합니다.
단기 예산 전망과 관계없이, 현재 높은 수준의 공공부채는 통화 정책의 과제를 복잡하게 만들고, 기동성을 제한하며, 중앙은행이 직면한 상충관계를 악화시킵니다. 유로존의 최근 위기에서 얻은 증거는 통화 정책과 재정 정책 목표를 일치시킬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두 정책 간의 보완성의 이점을 강조했습니다 . 부채 역학이 재정 프레임워크에 의해 통제되지 않거나 재정 정책에 역주기성이 부족하면 재정 우위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업 10: 통화 정책과 재정 정책의 효과적인 보완성 .
현재의 다중 위기 환경에서 통화 정책과 재정 정책의 상호 보완성은 유럽 맥락에서 재정적 지속 가능성과 가격 안정이라는 두 가지 상호 연관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ECB는 특히 경기 침체기에 이 두 정책 영역 간의 상호 보완성의 중요성을 오랫동안 강조해 왔습니다 . 게다가 중기적 관점에서 부정적인 금리-성장 차이의 이점은 점차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저성장의 위험과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 수준(코로나 이전 기간에 비해)이 향후 부채 역학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ECB의 가격 안정 유지 의무에 의해 주도되는 통화 정책은 장기적으로 공공 부채 수준이 지속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보장하는 건전한 재정 정책으로 보완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재정 정책이 국가 정부의 책임인 반면 통화 정책은 유로 시스템을 통해 중앙 집중화되어 있는 유로존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단기에서 중기적 관점에서 충분한 규모의 영구적인 중앙 재정 역량을 포함하여 유로존 전체의 재정 입장을 모니터링하고 조정하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것이 통화 정책의 효과를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재정 정책을 ECB의 노력과 일치시키지 못하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발생하고 통화 정책의 효과가 훼손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정부 차입은 경제를 과열시키거나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높일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정 정책은 규율 있고 미래지향적이어야 하며, 통화 정책이 가격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장기적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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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부채 위기는 대륙 전역의 정책 입안자, 기업 및 시민에게 경종을 울렸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재정, 금융 및 은행 프레임워크의 깊이 뿌리박힌 약점을 드러냈지만, 유로존을 더욱 회복력 있게 만든 일련의 개혁을 촉발했습니다. 더 깊은 재정 연합, 완전한 은행 연합 및 잘 기능하는 자본 시장 연합과 같은 EMU를 강화하기 위한 추가 개혁은 미래의 위기를 예방하고 유로존을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유럽은 2008년 세계 금융 붕괴, 2010-13년 국가 부채 위기, COVID-19 팬데믹,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쇼크 등 일련의 최근 위기로 인해 커진 부채 부담과 씨름하며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부채 지속 가능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유럽 프레임워크 내에서 더욱 복잡하며, 복잡한 유로존 경제 구조와 효율적인 재정 조정 부족, 국가 주권과 집단적 책임의 균형에 이르기까지 고유한 과제가 있습니다.
오늘날의 결정의 결과가 미래 세대에 부당하게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까요? 성장을 억제하지 않고 부채 수준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요? 유럽은 재정 규율을 유지하면서 공동 번영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오늘의 토론에서 우리는 역사적 관점과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이러한 문제를 탐구하고, 불확실한 미래의 도전을 헤쳐나가는 동안 역사로부터 어떻게 배울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우리가 지금 있는 위치에 도달한 이유를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책임 있는 길을 그리는 것에 대한 전반적인 토론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과제는 높은 부채 수준에서 기후 위기, 갈등으로 인한 지정학적 위험, 지경제적 분열, 인구 통계적 변화, 낮은 생산성, 탈세계화 추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이를 위해 우리는 경계하고 적응해야 합니다. 증가하는 부채 취약성에 직면하게 되면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재정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시급해질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내리는 결정은 유럽의 재정적 안정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의 복지도 결정할 것입니다. 성장 촉진, 재정적 지속 가능성 보장, 사회의 장기적 이익 보호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우리가 함께 직면해야 할 일입니다.
여러분의 참여에 감사드리며, 유익한 토론이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