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들어가서 고속주행 브레이크시 소음이 심하다고 얘기했더니
타이어를 탈착후 라이닝 상태를 봐주시더군요.
근데 운적석은 안쪽, 바깥쪽 패드가 골고루 비슷하게 닳았는데
조수석은 차량 안쪽패드는 운전석과 비슷하나 차량 바깥쪽 패드가 거의 다 닳았더군요. -_-;
이리저리 체크해 보시더니 캘리퍼 리턴이 잘 안된다고 하십니다.
캘리퍼 위쪽, 아래쪽중 위쪽은 괜찮으나
아래쪽이 거의 뻑뻑하게 움직이지 않더군요.
반면 운전석 캘리퍼 리턴은 손가락으로 잡아 당겼다 밀어넣었다 아주 쉽게 되더군요.
이러한 이유로 브레이크를 밟으면 유압으로 디스크로터에 패드를 밀착시켰다가
브레이크를 떼면 떨어져야하는데(캘리퍼 리턴) 그게 잘 안되었다고 합니다.
캘리퍼 리턴이 잘 안되면 가속이 잘 안되고 잡아 당기는 느낌도 나고
소음도 나고, 디스크 열도 많이 받고 또한 연비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요즘 제 차량 증상이 이랬거든요.
볼트(고무가 중간에 있더군요) 빼시더니 WD40으로 안에 청소하고 구리스 새로 주입해서
다시 끼워주시더군요.
우선 시내주행시 가속이 좋아졌습니다. 사실 좋아졌다니 보단... 안 좋았던것이 정상으로 돌아 온것이겠지요.
고속주행 브레이크 소음은 아직 체크를 못해 봤네요.
근데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조수석 캘리퍼리턴 불량이면 조수석 패드 둘다 엇 비슷하게 많이 닳아야 하는것 아닌가요?
전 조수석 패드 2개중 차체 바깥쪽만 심하게 닳았습니다.
두번째는... 캘리퍼 diy하신분들 글 읽어보면 에어를 빼주라고 되어있는데
저의 경우도 에어빼는 작업을 해야하는건지요? (부품교환은 전혀 없습니다. 단지 조수석 아래 볼트(?)만
깨끗하게 청소하고 구리스만 넣어주었거든요.
아무튼...
담부터는 서비스 들어갈때 정기적으로 캘리퍼 작동에 대해서 체크를 해봐야 겠습니다.
첫댓글 제차도 차가 잘 안나가는 증상이 있었는데 6개월 동안 원인을 못찾았는데 그게 조수석 캘리퍼 리턴 불량이었죠 ㅜㅜ 애매하게 붙어있어서 리프트 떠보고 바퀴 돌려보고 겨우 찾았답니다 그냥 캘리퍼 앗세이로 교체했습니다
고속주행시 가끔 타는 냄새가 났었고 탄력주행도 잘 안되고 그랬었죠
답변 고맙습니다. 차 잘 안나가는 증상 저도 한 3개월 돼었습니다
에어 안빼도 됩니다
백마2님//저 같은 경우... 켈리퍼 리턴이 잘 안될경우 제가 한 작업만 하면 되는지요? 아니면 다른것도 손 봐야 할곳이 있습니까?
캘리퍼 수리해봐야 오래가지 않습니다...신품 교체 권장합니다...-XG_S30&선수-
대구지역장님//신품교체라하면 켈리퍼 앗세이 말씀이십니까? 아니면 kit만 교체해도 될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