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빠알리공부모임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자유게시판 dhammapariyāya 法門?
봄봄 추천 0 조회 54 21.09.03 14:50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21.09.04 00:53

    첫댓글 고맙습니다

  • 21.09.04 05:05

    봄봄님, 상윳따 니까야의 영역본에 대하여 스리랑카 보디 스님이 해석한 것이 상윳따 니까야 주석서(SA.ii.74)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보디스님의 상윳따 니까야 주석서를 실상사 각묵스님이 한글로 재번역하고, 대림스님이 감수한 것을 여기 게시판에 올려주며...경문에서의 의미의 이해 및 정법의 수호와 홍법에 힘쓰고 있는 듯합니다...

    그리고 정법의 실참에 매진하는 한국 불제자들이 많아지길...
    이러한 바램으로서 대중의 참여로 오타의 수정에 도움을 받으려는 듯 합니다...

    념처와 더불어, 초선 이선 삼선 사선 등 삼매의 개발에 힘쓰는 수행자 또한 이들 경문을 통해 도움이 되고 있고요,
    역으로 선정 수행에서의 실참 경험을 토대로 경문 특히 '정형구'에서의 의미를 앎과 봄(지견)하고 전법에 동참들을 하고 있지요...그게 윤문의 보람이기도 하지요.

    선재선재선재_()_

  • 21.09.04 05:08

    상윳따 니까야 주석서와 한글 해석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nuri2037&logNo=93555471&proxyReferer=https:%2F%2Fm.search.naver.com%2Fsearch.naver%3Fquery%3D%25EC%2583%2581%25EC%259C%25B3%25EB%2594%25B0%2B%25EB%258B%2588%25EA%25B9%258C%25EC%2595%25BC%2B%25EC%25A3%25BC%25EC%2584%259D%25EC%2584%259C%2B%25EB%25B3%25B4%25EB%2594%2594%25EC%258A%25A4%25EB%258B%2598%26where%3Dm%26sm%3Dmob_sly.hst%26acr%3D1

  • 작성자 21.09.04 11:13

    //상윳따 니까야의 영역본에 대하여 스리랑카 보디 스님이 해석한 것이 상윳따 니까야 주석서(SA.ii.74)이....//

    잘은 모르지만 아니지? 싶습니다.

  • 21.09.04 12:04

    @봄봄 붓다고사 스님이군요...
    붓다고사 스님은 빠알리 삼장에 대한 다음 13가지 주석서들을 지은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고합니다.

    1. 율장의 주석서들
    1)사만따빠사디까(Samantapasadika): 율장의 주석서(VinA)

    2)깡카위따라니(Kankhavitarani): 빠띠목카에 대한 주석서(VinA)

    2. 경장의 주석서들

    3)수망갈라윌라시니(Sumangalavilasini): 디가 니까야 주석서(DA)

    4)빠빤짜수다니(Papancasudani): 맛지마 니까야 주석서(MA)

    5)사랏탑빠까시니(Saratthappakasini): 상윳따 니까야 주석서(SA)

    6)마노라타뿌라니(Manorathapurani): 앙굿따라 니까야 주석서(AA)

    7)청정도론(Visuddimagga): 4부 니까야에 대한 종합적인 주석서(Vis)

    8)빠라맛타조띠까(Paramatthajotika): 쿳다까빠타(Khuddakapatha)와 숫따니빠따(Suttanipata)의 주석서(KhuA, SnA)

    9)담마빠다앗타까타(Dhammapadatthakatha): 법구경 주석서(DhpA)

    10)자따까앗타까타(Jatakatthakatha): 자따까 주석서(JaA)

  • 21.09.04 12:04

    @mindsati 3. 논장의 주석서들
    11) 앗타살리니(Atthasalini): 담마상가니(Dhammasangani) 주석서(DhsA)

    12) 삼모하위노다니(Sammohavinodani): 위방가(Vibhanga) 주석서(VbhA)

    13) 빤짜빠까라나-앗타까타(Pancapakaranatthakatha): 나머지 다섯 논장의 주석서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k3a3n3g3&logNo=222471829035&proxyReferer=https:%2F%2Fm.search.daum.net%2Fsearch%3Fw%3Dtot%26q%3D%25EC%2583%2581%25EC%259C%25B3%25EB%2594%25B0%2520%25EB%258B%2588%25EA%25B9%258C%25EC%2595%25BC%2520%25EC%25A3%25BC%25EC%2584%259D%25EC%2584%259C%26nil_profile%3Dbtn%26f%3Dandroidapp%26DN%3DADDA%26nil_app%3Ddaumapp%26enc_all%3Dutf8%26DA%3DYZR

  • 21.09.04 05:21

    //8. “비구들이여, 어떤 것이 출세간적 행복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감각적 욕망들을 완전히 떨쳐버리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떨쳐버린 뒤,
    일으킨 생각[尋]과 지속적인 고찰[伺]이 있고,
    떨쳐버렸음에서 생긴 희열[喜]과 행복(樂]이 있는 초선(初禪)에 들어 머문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을 가라앉혔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자기 내면의 것이고, 확신이 있으며, 마음의 단일한 상태이고,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은 없고, 삼매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있는 제2선에 들어 머문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희열이 빛바랬기 때문에 평온하게 머물고,
    마음챙기고 알아차리며 몸으로 행복을 경험한다.
    이 [禪 때문에]'평온하고 마음챙기며 행복하게 머문다.'라고 성자들이 묘사하는
    제3선에 들어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출세간적 행복이라 한다.”//
    특히
    //감각적 욕망들을 완전히 떨쳐버리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떨쳐버린 뒤,
    일으킨 생각[尋]과 지속적인 고찰[伺]이 있고,
    떨쳐버렸음에서 생긴 희열[喜]과 행복(樂]이 있는 초선(初禪)//는 붓다 유년에 잠부나무에서..
    여기 정형구들이 낱낱이 이 몸에 실현되길.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