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노인 운전자 연구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활용 분석
차선 변경 경고기능 등 개발 검토
횡단보도 보행신호 시간 늘리고
차 자동 감속신호 기능 개발키로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노인의 교통사고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운전과 보행 중 발생하는 사고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노인 교통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노인 운전자와 보행자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 맞춤형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교통안전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자동 감속 등 운전보조 시스템 검토
5일 나라장터에 따르면 교통안전공단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노인 모빌리티의 안전확보 및 활성화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공단 관계자는 "노인 보행사고 다발 지역이 어린이 사고 발생 지역보다 훨씬 많아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노인의 운전 및 보행 특성을 분석하고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핵심이다.
공단은 노인 운전자의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디지털 운행기록장치(DTG) 데이터를 활용한 운전 습관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노인 운전자의 가감속 패턴, 차선 변경 방식, 돌발 상황 대처 능력을 연구하고, 사고 위험이 높은 주행 특성을 도출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 감속 시스템, 차선 변경 경고 기능, 야간 시야 보조 시스템 등 맞춤형 차량 안전기능을 개발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사고 다발 지역을 분석해 노인 운전자가 자주 이용하는 도로의 구조적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도로 설계 개선안도 마련한다. 이를 통해 도로 환경 자체를 노인 운전자 친화적으로 개선하고, 운전 보조 시스템과 연계해 사고 위험을 줄이는 것이 목표다.
■AI·센서 기반 시스템 도입 추진
노인 보행자의 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도 마련된다. 공단은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행자의 이동 패턴을 분석하고, 보행량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맞춤형 안전 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유동인구 및 생활인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제 보행량을 추정하는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현장 데이터를 수집해 정확도를 높인다.
보행자 보호 강화를 위해 AI 기반 보행자 보호 시스템과 스마트 횡단보도 도입도 추진된다. 공단은 보행자 감지 센서를 활용해 노인이 횡단보도를 건널 때 차량이 신호를 위반하거나 접근 속도가 빠를 경우 자동으로 감속 신호를 보내는 기능을 개발할 계획이다.
더불어 보행 신호 시간을 연장하는 기능을 추가해 노인의 안전한 횡단을 보장하고, LED 바닥신호등과 음성 안내 시스템을 접목해 보행자의 시각적·청각적 인지를 돕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외에도 보행자 감지 센서를 활용한 실험을 진행해 노인의 보행 패턴을 분석하고, 가장 효과적인 교통안전 솔루션을 도출할 예정이다.
공단은 노인 보행자 사고 다발 지역을 대상으로 차량 속도 안정성을 평가하고, 보행 안전성과 편의성을 데이터화하여 개선이 필요한 구간을 선정할 예정이다. 사고 위험이 높은 보행 구간의 신호 체계를 조정하거나 차량 속도 제한을 적용하는 등의 맞춤형 조치를 시행한다. 공단 지역본부와 협력해 지역별 교통사고 다발 지점을 선정하고, 실질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공단 관계자는 "노인의 안전한 이동권을 보장하고, 실효성 있는 교통안전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지속할 것"이라며 "향후 국토교통부 및 관련 기관과 협력해 연구 결과를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west@fnnews.com 성석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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