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300만 명 이상의 연금 수급자가 빈곤 위기에 처해 있다
https://www.dw.com/en/germany-more-than-3-million-pensioners-at-risk-of-poverty/a-70799712
좌익 포퓰리스트 BSW당이 요청한 새로운 자료에 따르면 독일의 약 320만 명의 연금 수급자가 빈곤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올해 창당된 사흐라 바겐크네히트의 당은 이런 문제에 대해 자주 캠페인을 벌입니다.
그녀의 이름을 딴 새로운 좌익 BSW 당의 지도자 인 사라 바겐크네히트 는 토요일에 발표된 독일 dpa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노령 빈곤의 극적인 증가"를 한탄했습니다.
빈곤 위기에 처한 연금 수급자에 대한 유로스탯 데이터
BSW는 유럽연합의 통계기관인 유로스탯에 공식적인 정보 요청을 했는데, 유로스탯에 따르면 독일에서 65세 이상 노인 약 320만 명이 빈곤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합니다.
유로스탯의 데이터에 따르면, 해당 국가의 연금 수급자 6명 중 약 1명이 이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수치는 2023년에 전년도의 315만7천명에서 324만5천명으로 약간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COVID 팬데믹에 따른 인플레이션 압박 속에서 330만 명에 머물렀습니다.
2013년 기준으로, 빈곤 위기에 처한 사람은 240만 명에 불과했는데, 유로스탯은 연금 수급자의 혜택을 포함한 총 소득이 국가 중간 소득의 60% 미만인 경우를 빈곤 위기로 정의했습니다.
그러나 독일의 인구 통계학적 변화와 인구 고령화가 이러한 증가에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연금 수급자 인구는 1991년 1,200만 명에서 2022년 1,870만 명으로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BSW의 일반적인 캠페인 문제, 즉석 투표가 다가옴
"연금 수급자의 빈곤은 중산층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주의 좌파당에서 공식적으로 분리하여 1월에 새로운 정당을 창당했던 바겐크네히트는 토요일에 dpa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녀는 전직 재무 장관이기도 한 올라프 숄츠 총리나 그의 CDU 경쟁자인 프리드리히 메르츠 모두 이 문제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
바겐크네히트는 2월에 독일에서 조기 총선을 실시하기 위해 좋은 연금이 그녀의 BSW의 "초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녀의 정당은 이런 문제를 자주 다룹니다. 지난달, 독일 통계청에 독일에서 연금을 보충하기 위해 복지 지급이 필요한 65세 이상 개인의 수에 대한 데이터를 요청했습니다.
데스타티스의 연구에 따르면, 2024년 2분기에 약 73만 명이 은퇴 생활을 했으며, 연금 수급자 인구가 확대되면서 지난 10여 년 동안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자금 격차가 있는 새로운 정당
바겐크네히트는 또한 토요일에 독일의 RND 신문 그룹의 간행물에 등장하여 다시 한번 생활비를 줄이기 위한 조치를 주장했습니다.
이번 경우, 그녀는 2월 선거 전에 연방의회에서 추가 입법을 요구했지만, 이번에는 남은 소수 정부가 아니라 야당이 이끄는 입법을 요구했습니다.
그녀는 정부 임기 초기에 시행된, 논란이 많은 난방 가격 관련 신법을 폐지하기 위해 의회 다수당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난방 관련 법안을 지난 3년간의 "가장 비논리적이고 장기적으로 시민들에게 가장 값비싼 법안" 중 하나라고 불렀습니다.
그녀는 신문에 "그것은 기후를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우리 시민들의 난방 지하실까지 직접 통치하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바겐크네히트와 BSW 역시 현금이 부족한 상황에 처해 있는데, 특히 선거 날짜가 앞당겨졌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새 정당은 1월에 창당된 이후 유럽 의회 와 일부 주 의회 에서 대표권을 확보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다음 연방 선거에서 주정부의 선거 자금 지원을 받을 자격을 갖췄지만 , 정당 관계자들은 실제적으로는 2025년까지는 자금이 지원될 수 없을 것이라며 적절한 시기에 자금이 지원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당 재무 랄프 수이캇은 금요일에 BSW가 지지자들로부터 기부금을 요청하고 있으며, 2025년에 갚을 것이라고 말했거나, 필요하다면 더 공식적인 대출을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바겐크네히트는 또한 선거 자금 조달 문제가 "특정한 어려움"을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msh/lo(dpa, AFP, e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