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 인상 준비: 전문가들: 위안화 평가절하는 "전례가 없을 수 있다"
https://cn.ntdtv.com/gb/2024/11/16/a103930124.html
트럼프, 관세 인상 준비: 전문가들: 위안화 평가절하는 "전례가 없을 수 있다"
데이터 차트. 중국 안후이성 화이베이시의 한 은행 직원이 미국 달러를 계산하고 있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STR/AFP)
베이징 시간: 2024-11-17 00:55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NTD 뉴스, 베이징 시간, 2024년 11월 17일] 트럼프가 당선된 후, 그의 두 번째 임기 동안 미-중 무역 마찰이 심화되고 위안화는 전례 없는 평가절하 압력을 받을 것이라는 것이 널리 예상되었습니다. 새로운 무역 전쟁의 위협으로 인해 위안화에 대한 공매도 물결이 촉발되었습니다 . 미국 싱크탱크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중국산 제품에 60%의 관세를 부과한다면 위안화 평가 절하는 '전례 없는 일'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시장에서는 미국 대선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 복귀한 뒤 경제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재정정책을 완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위해 미국 달러는 강하게 상승했다.
미국의 유명 싱크탱크 '브루킹스 연구소' 수석연구원이자 전 국제금융연구소(IIF) 수석 이코노미스트를 역임한 브룩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 복귀한 뒤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실행해 대폭 증액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 복귀한 뒤 큰 폭의 금리 인상을 하게 되면" 경고했다. 관세가 부과 되면 필연적으로 달러 가치가 급격히 상승하여 신흥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특히 미국과의 무역갈등의 핵심에는 중국이 있어 위안화 절하 압력이 특히 크다.
브룩스의 분석은 트럼프가 첫 임기 동안 중국 본토에서 수입한 상품의 절반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했을 때 중국의 상품 수출에 대한 타격을 상쇄하기 위해 미국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10% 하락했다고 지적했다. 이제 "트럼프 2.0"에 직면하게 되면 관세를 더욱 인상하라는 엄청난 압력을 받게 될 것이며 위안화의 급격한 평가 절하의 원인은 훨씬 더 많아질 것입니다.
우선 위안화 가치 하락에 대한 시장 기대치 상승으로 인한 자본유출 문제가 매우 어렵다. 2018년 관세 조치의 여파를 참고로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으로 복귀한 뒤 실제로 중국산 수입품에 60% 관세를 부과한다면 중국 당국은 이 정책이 중국에 미치는 영향을 상쇄하지 못할 수도 있다. 수출은 미국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50% 하락할 위험이 없습니다.
브룩스는 중국이 위안화 평가절하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보복관세로 보복하더라도 "위안화가 평가절하되는 정도"는 여전히 "전례가 없는 수준"일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블룸버그도 비슷한 경고를 내놓은 점은 주목할 만하다. 보고서는 중국 당국이 위안화가 '강력한 통화'가 되어 세계 무역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길 희망한다고 직설적으로 밝혔습니다. 그러나 트럼프의 복귀는 시진핑의 꿈에 큰 도전이 될 것입니다.
블룸버그는 트럼프 대통령 2기 임기 중 새로운 무역전쟁 위협이 시장에서 위안화 공매도를 촉발했다고 전했다 . 지난 무역전쟁에 비해 위안화는 이제 "더 취약"해졌습니다. 한편으로는 외국 기업들이 중국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있는 반면, 중국의 국내 경제 성장은 고르지 못하고 디플레이션의 그림자가 금리를 더욱 낮출 수도 있습니다.
보고서는 앱솔루트 스트래티지 리서치(Absolute Strategy Research)의 이머징 마켓 이코노미스트 아담 울프(Adam Wolf)의 말을 인용해 베이징 당국이 금융 안정 유지를 위해 한동안 위안화 환율을 지지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지만 , 새로운 환율이 나오면 미·중 무역전쟁이 발발할 경우 "(중국 공산당) 중앙은행은 중국의 수출을 보호하고 협상 지위를 개선하기 위해 위안화의 추가 평가절하를 허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위안화 가치 하락 압력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BNP 파리바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6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약속한대로 이행하면 미국 달러 - 위안 환율은 7.5배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7.60-7.70; Jefferies Financial Group은 2025년까지 위안화 대비 미국 달러의 일일 가격이 8위안에 도달할 수 있다고 예측합니다.
삭소 마켓츠의 차루 차나나 최고 투자 전략가는 "위안화 가치 하락은 더 많은 경제적 압박과 부채 문제를 의미하며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될 위협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종합취재 리밍 기자/담당 편집자 윤타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