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욕당 커피로 불리는 동성로 명소 '문화장'
위치 : 대구 중구 동성로12길 51
목욕탕 컨셉의 이색적인 테마 카페 '문화장'은 대구 동성로에 자리 잡고 있다. 전국 4대 컨셉카페로 뽑힌 곳으로 뉴트로(new-tro) 감성의 외관부터 눈길을 끈다. 안에 들어가면 곳곳에 각기 다른 매력을 발산하는 콘텐츠로 가득 차 있다.
서울에서도 쉽게 보기 힘든 감성 카페에서 이채로운 사진을 많이 남겨보길 권한다. 층마다, 방마다 다양한 얼굴을 갖고 있어 찬찬히 둘러보면 좋다. 여관을 개조한 것이라는 점도 다른 개조 카페들과는 차별화되는 지점이다.
또한 문화장은 단순한 카페라기보다는 커다란 '복합문화공간'으로 볼 수 있다. '문화장'의 이름에도 글('문')과 그림('화')이 들어있듯, 이곳은 카페이기도 하고 갤러리이기도 하며 동시에 각종 인테리어 및 소품 전시장이기도 하다. 카멜레온처럼 자유로이 변신하는 것이 문화장의 최고 매력이 아닐까 싶다.
#2. 김광석의 음악과 마주하는 곳 '김광석다시그리기길'
위치 : 대구 중구 대봉동 6-11
나이가 먹을수록 그의 음악이 더 좋아진다는 사람이 많다. '노래하는 철학자'로 불렸던 김광석. 가진 재능에 비해 너무도 빨리 우리 곁을 떠난 가수 김광석. 대구에는 그를 추모하고 기념하는 곳이 있다. '김광석다시그리기길'이다.
여기서 말하는 '그리기'는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사랑하는 마음으로 간절히 생각하다(miss)'는 의미가 첫 번째고, '연필, 붓 따위로 어떤 사물의 모양을 그와 닮게 선이나 색으로 나타내다(draw)'는 의미가 두 번째다.
그가 살았던 대구 대봉동 방천시장 인근 골목에 형성된 이 테마로드는 도시재생의 우수 사례로도 주목받고 있다. (김광석은 대봉동에서 출생해 다섯 살까지 이곳에서 살았다.) 350미터 남짓한 이 낭만적인 거리에는 김광석의 노래를 주제로 한 벽화와 전시물이 우리를 맞이한다. 통기타를 들고 김광석을 떠올리며 사진을 찍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대구 여행 중 정말 필히 방문해야 할 명소라고 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무려 100만 명이 이 거리를 찾았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한국관광 100선에도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공연장을 갖췄을 뿐 아니라 곳곳에 카페와 맛집도 있다. 거리를 걷다 보면 귀에 익숙한 김광석의 노래를 들을 수 있다.
그를 상징하는 기타를 보면, 아직까지 이 음유시인이 우리 곁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3. 대구에서 즐기는 빵지순례 '빵장수쉐프'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동성로 30
지역 명물 베이커리 '빵장수쉐프'에 갔다. 동성로에서 가장 핫한 위치라서 쉽게 찾을 수 있다. 대구백화점 본점 1층에 위치해있다. 달콤하면서도 느끼하지 않은 '큐브 쇼콜라', 쫄깃함이 입안을 녹여주는 '쫀닥 카스테라'의 맛을 잊을 수 없다.
백화점에 위치한 빵집은 보통 가격대가 만만찮은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아메리카노나 카페라테, 밀크티 등을 4천 원 이하의 가격으로 맛볼 수 있고, 빵 가격 역시 아주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다.
실내에 앉아서 편안하게 먹을 수 있는 테이블도 많이 마련되어 있다. 쾌적한 공간에서 여유 있게 '빵지순례(빵+성지순례)'를 즐길 수 있다. 빵과 커피뿐 아니라 빵까라보나라, 통밀크림리조또, 브레드샐러드 등 식사 메뉴도 있다.
#4. 대구하면 떠오르는 막창 '우야지막창 동대구역점'
위치 : 대구 동구 동부로30길 34
우야지막창에는 2030 고객, 그 중에서도 20대 고객이 많았다. 여행의 일정을 마무리하며 양념 막창에 소주 한잔을 곁들여보자. 다채로운 매력을 갖고 있는 대구 여행의 묘미에 점차 빠져들게 될 것이다.
#5. 식도락의 묘미 능이불고기전골 '매일봄봄'
위치 : 대구 동구 효동로2길 25
주차장도 넓고, 가족 단위 고객이 식사하기에 제격이다. 깔끔하고 알찬 구성으로 배를 채웠다. 괜히 건강해지는 기분마저 든다.
#6. 풍성한 쇼핑공간 '대구신세계백화점'
위치 : 대구 동구 동부로 149
동대구역과 연결되어 있어 접근성이 좋다. 쇼핑과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결합되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는 곳이다.
정글 느낌의 옥외 테마파크 '주라지', 90여 년 전 중국 상하이의 옛 골목을 모티브로 한 맛집 거리 '루앙스트리트' 등은 서울의 웬만한 대형 쇼핑시설과 비교해도 디자인과 마케팅 감각이 전혀 뒤지지 않는다.
이외에도 아쿠아리움, 스포츠 테마파크, 영화관, 대형서점 등이 있다.
#7. 가심비 쇼핑을 위한 '현대시티아울렛 대구점'
위치 :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454
도심형 아울렛인 이곳에서 가심비를 충족하는 쇼핑을 즐겨보자. 옥상에는 수영장도 운영 중이다. 아동 동반 여행이면, 특히 추천할만한 장소이다.
#8. 유쾌한 만물잡화점 '삐에로쑈핑'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동성로 30
'삐에로쑈핑' 대구 1호점이다. 확실히 분위기를 돋우는 데 이만큼 효과적인 매장은 보기 힘든 것 같다.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아이템이 가득하니, 곳곳을 둘러보면 좋다.
구경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다. 집객효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삐에로쑈핑을 대구에서 구경해보자. 지난 7월 20일에 오픈했으니 따끈따끈한 신규 점포다. 대구의 또 다른 핫플레이스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이처럼 눈과 입이 즐거운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한 대구에서 짧은 주말여행을 즐겨보는 것을 권한다. 대구 내 다양한 모습으로 자리 잡고 있는 아기자기한 명소들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