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르단 현지 중고차 시장은 여전히 한국의 매력적인 시장으로 수출 효과 기대 -
- 현지에서 수요가 있는 중고차 품목 중점으로 수출전략 수립 필요 -
자료원: ZARQA 무역지대
□ 시장동향
ㅇ 요르단은 정부 재정적자, 시리아 난민 유입, 소비자물가지수 상승 등 각종 악영향으로 전반적으로 경기가 침체해 있으나 요르단 중고자동차 시장만 놓고 봤을 때 여전히 한국의 주요 수출국으로 요르단 현지에서 중고차 수요가 상당함.
2018년 1월~7월 한국의 전 세계 중고차 수출 실적
(단위: 대, 천 달러)
순위 | 국가 | 수출액 | 대수 |
1 | 리비아 | 116,218 | 75,527 |
2 | 요르단 | 95,708 | 11,080 |
3 | 도미니카(공) | 49,659 | 11,824 |
4 | 캄보디아 | 40,508 | 15,464 |
5 | 칠레 | 39,843 | 12,025 |
6 | 가나 | 24,968 | 13,834 |
7 | 몽골 | 18,575 | 8,149 |
8 | 이집트 | 18,129 | 6,898 |
9 | 필리핀 | 14,817 | 4,404 |
10 | 예멘 | 10,530 | 5,669 |
자료원: 한국중고자동차수출조합
ㅇ 2018년 1~7월 한국의 전 세계 중고차 수출 실적을 살펴보면, 요르단은 2위의 위치하는 수출 시장임(약 9570만 달러).
- 요르단이 약 2억1600만의 실적을 달성하고(1위) 리비아가(2억1500만) 2위에 위치했던 2014년 과거 실적과 비교했을 때 수출 실적이 떨어지고 있으나 여전히 요르단은 상위권에 있음.
ㅇ 요르단에서 수입한 중고차 중 상당수가 주변국으로 재수출되는 등 레반트 지역에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이기 때문에 주변국 진출을 위한 유망한 시장임.
2016~2017년 요르단 중고자동차 재수출 현황
(단위: 대)
연도 | 수입 | 재수출 | 총합 |
2016 | 70,917 | 37,874 | 108,791 |
2017 | 70,167 | 35,110 | 105,277 |
자료원: Jordan Free and Development Zones
□ 주요 수입품목
ㅇ 한국의 중고자동차는 HS Code 기준 약 15개 품목이 요르단 시장에 수출되고 있음.
2018년 1~8월 한국 중고자동차 대요르단 수출 현황
(단위: 대, 천 달러)
순위 | HS Code | 세부 품목 | 금액 |
1 | 8703321020 | 가솔린 1,500~2,000CC | 31,969,457 |
2 | 8703231020 | 가솔린 1,500~2,000CC | 29,062,914 |
3 | 8704211020 | 디젤 5톤 이하 일반화물 | 15,520,044 |
4 | 8703329020 | 가솔린 2,000~2,500CC | 11,225,349 |
5 | 8703228000 | 가솔린 1,000~1,500CC | 10,548,529 |
6 | 8702101020 | 디젤 15인승 이하 | 6,933,502 |
7 | 8703218000 | 가솔린 1,000CC 미만 | 6,256,420 |
8 | 8703239020 | 가솔린 2,000~3,000CC | 1,840,404 |
9 | 8703338000 | 가솔린 2,500CC 초과 | 986,786 |
10 | 8703241020 | 가솔린 3,000~4,000CC | 228,909 |
11 | 8704231020 | 디젤 20톤 초과 일반화물 | 96,450 |
12 | 8703249020 | 가솔린 4,000CC 초과 | 23,020 |
13 | 8702102020 | 디젤 16~35인승 | 20,934 |
14 | 8704901020 | 기타 일반화물 | 8,799 |
15 | 8704311020 | 가솔린 5톤 이하 일반화물 | 2,249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ㅇ HS Code별 수출실적에서 가솔린 1500~2000CC의 중고차가 주요 수입품목임.
- HS Code(8703321020, 8703231020)는 2018년 8월 기준 전체 수출액 1억1400만 달러 중 약 6100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보이며 이는 전체 수출액 중 약 53%로 절반 이상을 차지함.
□ 현지 경쟁 현황
ㅇ 주요 수입 중고자동차 브랜드는 TOYOTA, FORD, HYUNDAI, KIA, MITSUBISHI, NISSAN, MERCEDES 등으로 일본, 한국, 미국, 독일 등의 주요 자동차 생산국가 브랜드임.
2017년 중고자동차 브랜드별 현지 등록현황
(단위: 대, %)
순위 | 브랜드 | 대수 | 비율 |
1 | TOYOTA | 9,346 | 21 |
2 | FORD | 8,197 | 18 |
3 | HYUNDAI | 7,805 | 17 |
4 | KIA | 5,323 | 12 |
5 | MITSUBISHI | 3,777 | 8 |
6 | NISSAN | 3,466 | 8 |
7 | MERCEDES | 1,226 | 3 |
8 | LEXUS | 1,155 | 3 |
9 | MAZDA | 874 | 2 |
10 | OTHERS | 3,586 | 8 |
전체 | 44,755 | 100 |
자료원: 현지 자동차업계 에이전트
ㅇ 한국 브랜드(기아, 현대)의 비중은 약 29%에 해당하며 브랜드별 경쟁 대상 차량은 상위권에 있는 일본, 미국 브랜드임.
- 일본, 미국 차량이라도 한국에서 수입됐을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별 경쟁 현황으로 자료를 참고해서 볼 필요가 있음. 현지 시장에서 한국 자동차의 선호도 판단 기준으로 참고 요망
□ 수출 시 참고사항
ㅇ 요르단에 중고자동차 수출 시 제한되는 품목에 대해서 주의가 필요하며 추후 추가 제한품목이 없는지 사전 파악 요망
수입 제한 중고자동차
번호 | 구분 | 상세 설명 |
1 | 디젤 연료 승용차 | 수입 제한 |
2 | 창문 선팅된 차량 | 차량 창문 선팅비율에 따라 수입이 제한되는 품목이므로 수출 전 현지 확인 필수 |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통관 유형(자르카 자유지대의 경우)
구분 | 유형 | 세부내용 |
임시 통관 | 요르단 일시 방문(외국인 등) | 차량 통관은 3개월 단위로 기존 번호판을 사용해 통관할 수 있으며 최대 8개월까지 3개월마다 연장이 가능. 8개월이 넘어갈 시 자르카 자유지대에서 통관 관련 비용 지급 및 요르단 번호판 취득 필요 |
일반 통관 | 차량 사용 목적으로 영구 들여오는 경우 | 자르카 자유지대로 수입되는 차량은 당국의 차량 점검을 받고 해당 차량이 요르단으로 수입 가능한 지 적법성 검사를 받아야 함. 그 후 관세청에서 부과하는 관세비용을 지급해야 하며 차량 등록완료 후 통관 |
외교 통관 | 외교적 목적으로 들여오는 경우 | 관세 등 관련 세금 면제됨. |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통관 시 필요 서류
번호 | 세부 내용 |
1 | 차량 관련 일체 정보서류 및 사본(차종, 연식, 구입장소 등) |
2 | 통관서류 |
3 | 세관신고서 |
4 | 선하증권 원본 |
5 | 차량 가격에 관한 서류 |
6 | 선적서류, 배송보험서류, 배송 관련 비용서류 등 |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ㅇ 주요 품목 현지 관세율
- 1500~2000cc 가솔린 모델의 연식별 관세율 등은 아래와 같음(요르단 현지 HS Code 기준이기 때문에 한국 HS Code와는 다름. 수출 전 반드시 현지 관세청 및 에이전트를 통해 사전 확인이 필요).
1500~ 2000cc 중고자동차 관세율
(단위: %)
HS Code | 내역 | 관세율 | VAT | 특별세 |
87032319100 | 1500~2000cc 가솔린 승용차(연식: 해당연도) | 0 | 16 | 64 |
87032319200 | 1500~2000cc 가솔린 승용차(연식: 1년) |
87032319300 | 1500~2000cc 가솔린 승용차(연식: 2년) |
87032319400 | 1500~2000cc 가솔린 승용차(연식: 3년) |
87032319500 | 1500~2000cc 가솔린 승용차(연식: 4년) |
자료원: 요르단 관세청
□ 현지 바이어 의견
ㅇ 한국 자동차의 경우, 독일 자동차보다 평판이 좋은 편인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예비부품이 많기 때문임.
ㅇ 중고자동차를 수입할 때 바이어의 주요 우선순위는 가격, 사양, 마일리지 내역임.
- 일부 요르단 바이어들은 중고자동차를 구입할 때 손상된 차량을 구입하는 경향이 있음. 그 이유는 저렴한 가격에 구매 및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임.
- 고객들도 일반 가격의 20~25% 정도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손상된 차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시사점
ㅇ 요르단 현지로 수출되는 주요 한국산 중고자동차 품목 중 하나는 1500~2000cc 가솔린 엔진의 승용차 차량이며, 주요 수출 품목이기 때문에 해당 품목을 중점 공략할 필요가 있음.
ㅇ 주요 수출 지대인 자르카 자유지대에선 에이전트 및 바이어를 활용하면 현지 도움을 받고 수입 관련 절차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바이어 및 에이전트 발굴을 선행해야 함.
자르카 자유지대 중고자동차 시장 잠재 바이어
회사명 | 설립연도 |
Abu Khamis For Cars Trading Est | 2013 |
Acacia Auto Trading | 2010 |
Khayrat Karkok For Cars Trading Co | - |
Bustanji Cars Trading Exhibition | 2006 |
Towers Car Trading | 2005 |
Al Ghedan For Storage & General Trading Co | 2010 |
Abu Kwaik Cars Trading | 2011 |
Abu Qasem For Cars Showroom | 2012 |
Abu Sarhan For Import & Export Est | 2007 |
Al Araqa Cars Trading | 2007 |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ㅇ 요르단은 레반트 중계무역 시장 지역이기 때문에 중고자동차 재수출을 통한 주변국 진출에도 용이해 이를 활용할 필요 있음.
- 레반트 지역의 네트워크가 있는 에이전트 및 바이어를 활용한다면 재수출을 통해 제3국 진출이 용이함.
- 요르단은 전통적으로 재수출 비율이 높은 편이며 중고자동차도 상당 부분 주변 지역으로 재수출하고 있음.
자료원: 현지 에이전트, 한국무역협회, 한국중고자동차수출조합, Jordan Free and Development Zones,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