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1회 이상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비율이 35%를 넘어서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대형마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이 얼마나 만족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매출액 상위 5개사(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하나로마트, 코스트코)**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했다.
* 2014 소비자행태조사 보고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 2014년 유통산업 통계, 대한상공회의소
◀ 조사개요 ▶
o 조사 대상 : 조사기간 기준 3개월 내 대형마트 쇼핑 경험 소비자 1,166명
o 조사 방법 및 기간 : 온라인 설문조사, 2015.7.28.~8.12.
o 조사 내용 : 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8%p,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
대형마트 사업자별 소비자 만족도 조사결과
종합만족도는 평균 3.66점(5점 만점)이었으며, 업체별로는 코스트코가 3.84점으로 가장 높고, 이마트(3.72점), 홈플러스(3.64점) 순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사업자별 소비자 만족도 |
단위 : 점 |
업체명 | 종합 만족도 | 서비스품질 | 서비스 체험 |
쇼핑 편리성 | 상품 경쟁력 | 매장 환경/시설 | 고객접점 직원 | 고객관리 |
코스트코 | 3.84 | 3.70 | 4.27 | 3.59 | 3.38 | 3.44 | 3.54 |
이마트 | 3.72 | 3.97 | 3.83 | 3.94 | 3.70 | 3.64 | 3.48 |
홈플러스 | 3.64 | 3.96 | 3.73 | 3.87 | 3.63 | 3.66 | 3.45 |
농협 하나로마트 | 3.56 | 3.77 | 3.75 | 3.44 | 3.61 | 3.42 | 3.33 |
롯데마트 | 3.53 | 3.84 | 3.54 | 3.72 | 3.57 | 3.58 | 3.37 |
평균 | 3.66 | 3.86 | 3.82 | 3.73 | 3.59 | 3.55 | 3.44 |
서비스품질 부문에 있어, 대형마트의 쇼핑편리성·상품경쟁력·매장환경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데 반해,
직원서비스 및 고객관리 등 인적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세부 항목에 있어, 상품경쟁력에 대한 만족도는 코스트코가 4.27점으로 매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마트는 쇼핑편리성(3.97점), 매장환경·시설(3.94점) 및 고객접점 직원(3.70점) 등 3개 부문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고객관리에 대한 만족도는 홈플러스(3.66점)가 1위로 조사됐다.
대형마트를 이용하면서 느낀 감정이나 기분을 반영한 서비스체험 부문의 만족도는 평균 3.44점으로,
서비스품질 부문 보다 낮았다.
대형마트 인터넷·모바일 쇼핑 소비자 만족도 조사결과
최근 대형마트가 온라인쇼핑에 대한 비중을 확대하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과
모바일쇼핑몰에 대한 만족도 조사도 함께 실시했다.(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지 않는 코스트코는 제외)
조사 결과, 조사대상 소비자의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 이용율은 65.3%였으나, 모바일쇼핑몰 이용율은 34.6%에 불과했다.
그러나 만족도는 모바일쇼핑 3.89점, 인터넷쇼핑 3.86점으로 모바일쇼핑이 다소 높았다.
업체별로는 인터넷쇼핑 부문에 대한 이용만족도는 이마트와 홈플러스(3.88점)가, 모바일쇼핑 부문은 이마트(3.95점)가
가장 높았다.
대형마트 인터넷/모바일 쇼핑 소비자만족도 |
단위 : 점 |
분야별 이용만족도 | 평균 | 이마트 | 홈플러스 | 롯데마트 | 농협하나로마트 |
인터넷쇼핑 | 3.86 | 3.88 | 3.88 | 3.8 | 3.64 |
모바일쇼핑 | 3.89 | 3.95 | 3.91 | 3.83 | 3.69 |
첫댓글 돗네가 제일 가까워서 우리집 배달 1빠 짱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