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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법대 축제 팩차기 대회 통합룰
1. 총설
1.1. 참가비
참가비는 남학우에 한하여 1인당 1,000원이며, 여학우는 참여비가 면제됩니다. 이는 여학우의 참여를 장려하기 위함입니다.
1.2. 경기장
경기장은 동일한 면적으로 된 사각형 모양의 4개의 에어리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기 시작 전 네 팀의 대표가 가위바위보를 하여 1,2,3,4 등을 결정하여 1등부터 차례대로 자기 팀의 에어리어를 결정합니다.
1.3. 경기의 시작
심판이 '시작'을 외치면 경기가 시작됩니다. 최초의 서브권은 가위바위보에서 1등한 팀에게 주어집니다. 경기 시작 전 서브를 할 경우 심판은 주의를 줄 수 있습니다.
1.4. 선수
1.4.1. 선수의 구성
선수는 주전선수 3명과 후보선수 1명으로 총 4명을 등록할 수 있으며, 이에는 성별에 따른 어떠한 차이도 없습니다. 따라서 여학우가 끼는 경우에도 플레이 할 수 있는 선수는 3명에 제한됩니다.
1.4.2. 선수의 교체
선수는 경기 당 2번씩 교체할 수 있습니다. 교체를 원하는 팀은 팩이 땅에 떨어지는 등의 이유로 경기가 일시 중단 되었을 경우에 심판의 허락을 받아 팀원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교체가 완료되었다는 심판의 선언이 있기 전에 팩을 차는 팀에게는 주의를 줄 수 있습니다.
2. 점수
2.1. 기본적인 점수 산정 방법
각 팀은 세트 시작시 기본적으로 10점 씩 부여 받습니다. 구체적인 룰에 따라 팀별로 감점을 하여 어느 한 팀이 0점이 되면 그 세트는 종료됩니다.
2.2. 일반적 감점
서브를 포함하여 3회 이상 팩이 터치 된 후에 팩이 땅에 떨어져야 그 때부터 팩이 떨어진 곳의 점수를 1점 감점합니다. 그리고 서브 후 1회 터치만에 땅에 떨어진 경우를 둘-하나라고 하고, 둘-하나가 두번 있을 경우를 둘-둘이라고 합니다. 서브로 인한 감점과 둘-하나로 인한 감점은 인정되지 않고 둘-둘로 인한 감점은 인정됩니다. 감점을 당한 팀에게는 서브권이 주어집니다.
2.3. Fault
2.3.1. 서브의 어깨 높이 미달시
서브가 일반인 기준의 어깨 높이에 미달했을 경우에 해당 팀은 Fault를 먹고, 서브권을 가집니다.
2.3.2. 어깨 높이를 미달한 무효 서브의 추인
서브가 어깨 높이를 미달하여 서브팀이 Fault를 먹을 상황이 되었더라도, 서브 포함 3번 이상 몸에 닿은 후 땅에 떨어지면 유효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심판은 무효인 서브가 다른팀 선수의 몸에 닿았을 때 순서대로 '투', '쓰리'를 외치며 심판이 '쓰리'를 외쳐야 하는 순간 부터 게임은 유효하게 진행됩니다. 다만 이 경우 심판이 '투', '쓰리'를 말하지 않았더라도 실제로 추인이 된 경우였으면 그 것은 유효하게 인정됩니다. 이렇게 하여 점수가 났을 경우 심판은 '추인'을 선언합니다.
2.3.3. 서브가 아웃되었을 때
서브한 팩이 경기장 밖에 떨어졌을 때 해당 팀은 Fault를 먹고, 서브권을 가집니다.
2.3.4. 상대팀의 유효한 서브를 받지 못했을 때
상대팀이 어깨 높이를 넘는 유효한 서브를 했을 때, 이를 받지 못한 팀은 Fault를 먹고 서브권을 가집니다.
2.3.5. 더블 Fault
Fault가 두번 쌓이면 더블 Fault가 되어 1점이 감점됩니다.
2.3.6. Fault점수의 초기화
더블 Fault가 된 경우와 게임이 다시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을 때에 기존 서브 팀이 가지고 있던 Fault 점수는 초기화 됩니다.
2.4. 아웃
최초 서브시에 아웃을 했을 경우 이는 Fault로 아웃을 한 팀에게 다시 서브권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둘-하나에서 서브 포함 두번째 터치한 팀에서 아웃을 시켰을 경우 1점을 감점 당합니다. 둘-둘이거나 서브 포함 3회 이상 팩이 터치 된 후에 아웃을 시켰을 경우에도 1점을 감점합니다. 아웃 판정 기준은 팩이 최초로 떨어진 곳을 기준으로 합니다. 팩이 지형지물 위로 올라가거나, 회수 불가능한 지역으로 올라가더라도 아웃과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2.5. 골, 빽골
골은 팩이 플레이어의 양 다리 사이로 앞에서 뒤 방향으로 지나가는 것이고, 빽골은 팩이 플레이어의 양 다리 사이로 뒤에서 앞 방향으로 지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팩이 다리 사이로 지나가는 순간 두 다리가 모두 땅에 붙어있거나 한 다리가 땅에 붙어있지 않더라도 떨어진 다리가 제기차기 모양으로 되어 양 다리가 골대 모양을 형성하여 그 사이로 팩이 지나갈 경우 골, 빽골이 인정됩니다.골은 3점, Back골은 5점을 감점합니다.
2.6. 자땅
서브를 하였는데 팩이 바로 자기 땅에 떨어지는 경우나 자기편에 맞아 떨어지는 경우를 자땅이라 합니다. 자땅은 1점을 감점합니다. 다만 자땅이 되었을 때 팩을 손으로 잡으면 이는 홀드나 핸들이 아니며, 1점을 감점당하지도 않고 Fault를 하나 먹을 뿐입니다. 이 때에는 Fault를 먹은 팀이 서브권을 가집니다.
3. 핸들
3.1. 의의
본 대회에서 핸들이라 함은 팔꿈치 밑의 부분(이하 '손')이 팩에 닿는 것을 말합니다. 어깨등의 부위가 팩에 닿는 것은 핸들이 아닙니다.
3.2. 성별에 따른 적용 제한
핸들과 관련된 규정은 남학우에게만 적용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운동능력에서 어느정도 불리함을 가지고 있는 여학우들이 남학우들과 실질적으로 평등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3.3. 고의, 과실
핸들의 경우 고의적인 핸들의 경우에 2점을 감점합니다. 본 대회에서 고의적인 핸들이란 손이 적극적으로 날라오는 팩을 향해 뻗어 팩과 손의 접촉이 있는 경우를 말하며, 무의식적으로 또는 반사적으로 손이 팩을 향해 뻗은 경우를 포함합니다. 가만히 있는 손에 날라온 팩이 맞는 경우는 과실 핸들이라하여 이 경우에는 감점이 없고 경기는 그대로 진행됩니다. 다만 고의적인 핸들이라도 원활한 경기 진행을 방해하기 위한 목적이 있었던 경우에 심판은 감점에 더해 경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4. 홀드
손으로 팩을 잡았을 경우에는 홀드라 하여 5점을 감점합니다. 후드티 등의 옷을 이용한 경우나 기타 다른 신체부위(ex. 가랑이 사이)를 이용한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단, 팩이 신체 또는 옷에 고정된 시간이 극히 짧을 경우에는 심판의 재량에 따라 일반적인 핸들로 처리하거나 감점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페널티
4.1. 주의
심판은 경기 진행 중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특정 선수 또는 팀에게 주의를 줄 수 있습니다. 예로는 발로 상대팀 선수를 상당한 파워로 가격한 경우(소위 파울의 경우)와 기타 경기 진행을 방해하는 행동을 하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의를 두 번 받으면 감점 1점으로 전환됩니다.
4.2. 경고
특정 선수 또는 팀이 비매너적 경기진행을 할 경우 심판은 경고를 줄 수 있으며, 경고를 2회 이상 받을 경우 실격으로 처리됩니다.
4.3. 팀별누적
주의와 경고는 선수 개개인이 아닌 팀별로 누적됩니다.
5. 에어리어 준수의무
경기자는 각자 팀에 할당된 에어리어 안에서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상대편의 에어리어 내에 있는 팩을 찰 경우에도 팩을 차는 순간에 땅에 닿고 있는 발은 반드시 자기 편의 에어리어 안에 있어야 합니다. 과실로 상대편의 에어리어를 침범하여 팩을 찰 경우에는 단순히 찬 팩의 효력이 사라질 뿐이지만, 고의로 침범한 경우에 심판은 주의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과실로 침범하였을 경우 팩의 효력을 없애는 규정은 상대팀의 영역권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므로, 이 경우에 결과적으로 에어리어 준수의무를 위반한 팀이 실점을 했을 경우 팩의 효력은 인정됩니다.
6. 팩 파손의 경우
6.1. 팩분리
파손된 팩을 교체해 주어야 할 책임은 주최 측에 있으므로, 팩 분리 시 감점은 없습니다.
6.2. 팩밟기
팩을 밟아 팩이 찌그러졌을 경우에는 팩의 손상 정도와 상관 없이 고의, 과실을 불문하고 3점을 감점합니다.
7. 등수 산정 방법
7.1. 의의
16강의 경우 4팀이 한 경기를 하여 총 4경기가 치루어집니다. 이 때 8강을 치루려면 각 팀의 1,2등을 선정하여 올려야 합니다. 이 때 1경기에 참여하는 4팀의 등수를 어떻게 정할 것인지가 문제 됩니다.
7.2. 경기 당 세트 수
한 경기는 4세트로 이루어지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 때 세트란 게임이 시작되고부터 어느 한 팀이 0점이 되어버리는 경우까지를 말합니다.
7.3. 세트 진행시 자리 이동
세트 진행시 자리는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7.4. 경기당 등수 산정 방법
심판은 한 세트가 끝날 때마다 각 팀별 득점 상황, 꼴찌팀, 세트별 팀순위를 기록합니다. 세트별 팀순위에서 1,2,3,4 등에게는 각각 4,3,2,1 점을 부여합니다. 만약 공동 1등이 두 팀이면 모두 4점을 부여하고, 공동 2등이 두 팀이면 모두 3점을 부여합니다. 이렇게 해서 얻어진 4세트의 점수를 합산하여 경기당 1,2 등을 정합니다. 만약 이러한 기준에 의하여 계산하였을 때 동점이 발생하는 등의 이유로 인하여 경기당 1,2 등을 가릴 수 없을 경우에는 동점한 팀 중 꼴찌를 더 많이 한 팀을 우선적으로 제외합니다. 만약 이 경우에도 승부가 가려지지 않으면 세트당 각 팀별 득점 상황을 합산하여 동점한 팀 중 더 낮은 팀을 우선적으로 제외합니다. 이 모든 절차 후에도 여전히 승부가 가려지지 않을 경우 가위바위보로 승부를 정합니다.
8. 심판
8.1. 심판 판정의 절대성
본 대회에서 심판의 판정은 그 맞고 틀림에 관계없이 절대적인 효력을 지니며 심판은 원칙적으로 누구의 의견에도 기속되지 않습니다. 다만 극히 예외적으로 당해 경기에 참가한 사람들의 절대적 다수가 심판의 판정에 이의를 제기할 경우에는 심판을 포함한 주최측이 논의를 하여 그 판정을 하게 됩니다.
8.2. 심판의 판단이 불명확한 경우
심판의 판단이 불명확한 경우, 당해 경기한 참가한 사람들의 다수의견에 따라 판정이 내려집니다. 다수의견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주최측의 의견을 듣고 그마저도 불명확할 경우 가위바위보로 결정합니다.
8.3. 부당한 이의제기
심판은 부당한 이의제기를 하는 플레이어에게 주의 내지 경고를 줄 수 있습니다.
8.4. 룰의 공백
룰의 공백으로 인해 규율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 경우, 당해 경기 심판은 주최측과 충분한 협의하에 즉석에서 새로운 룰을 제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때 제정되는 룰은 우연에 의한 승패를 억제하고 실력에 의한 승패를 장려하는 대원칙에 부합해야 합니다.
9. 경기 참여자의 룰 숙지 의무
팩차기 대회 참여자는 룰을 충분히 숙지하고 와야 합니다. 통합 룰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여 생긴 불이익은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예를들어 과실에 의한 핸들은 경기 진행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음에도, 이를 모르고 상대편의 핸들을 주장하다가 팩을 놓쳐 감점을 당한 경우에 해당 팀은 룰의 착오를 이유로 구제되지 못합니다.)
첫댓글 병신색희들...
글쓰는 것도 법대식이네 싀발 ㅋㅋ
존나 찌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