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은 의사들이 병원 폭발 피해자를 치료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동안 이집트가 가자지구에 일부 구호품을 제공하도록 허용할 것입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텔아비브에서 한 연설에서 이스라엘이 최근 하마스의 공격에 대응하는 동안 미국은 홀로코스트 이후 세계의 무반응을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으며 이스라엘이 다시는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10월 18일)
비디오
삼
사진
14
작성자: NAJIB JOBAIN , ISABEL DEBRE , RAVI NESSMAN
2023년 10월 19일 오전 8시 15분(GMT+9)에 업데이트됨
공유하다
칸 요니스(KHAN YOUNIS), 가자지구(AP) — 이스라엘은 수요일 이집트가 가자지구에 제한적인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0일에 걸친 이 지역의 가혹한 포위 공격의 첫 번째 균열은 병원에서 폭발이 일어나 수백 명이 사망하고 고군분투하는 가자지구의 의료 시스템에 엄청난 부담을 준 지 하루 만에 발생했습니다.
물, 식량 및 기타 공급품을 허용하겠다는 발표는 중동 전역에 퍼진 가자시티의 알 알리 병원 폭발에 대한 분노 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 지역에서 더 큰 분쟁을 막기 위해 이스라엘을 방문한 가운데 이뤄졌습니다.
화요일 밤 폭발의 배후가 누구인지에 대한 상충되는 주장이 있었지만 많은 아랍 지도자들이 이스라엘이 책임이 있다고 말하면서 이 지역에서 시위가 빠르게 벌어졌습니다. 가자지구의 하마스 관리들은 수백명이 사망했다고 재빨리 이스라엘의 공습을 비난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자신들의 개입을 부인하고 폭발이 가자지구에서 활동하는 또 다른 무장세력인 이슬람 지하드의 로켓 발사 실패로 인한 것임을 보여주는 영상, 음성 및 기타 정보를 대량으로 공개했습니다. 이슬람 지하드는 그 주장을 일축했다.
광고
Associated Press는 어떠한 주장이나 증거도 독립적으로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기타 뉴스
병원에서 피난처, 치명적인 지옥으로: 도망치는 팔레스타인인들이 가자지구에서 또 다른 성역을 잃었습니다
스타벅스와 노동조합, 친팔레스타인 소셜미디어 게시물 두고 서로 고소
구조 임무가 도착할 때까지 하마스 무장세력에게 간식을 제공한 여성이 이스라엘의 민속 영웅이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은 10월 7일 하마스 무장세력이 이스라엘 남부 지역사회를 난동시킨 직후 가자지구에 대한 모든 공급을 중단했습니다 . 공급품이 떨어지자 가자지구의 많은 가족은 하루 한 끼 식사를 줄이고 더러운 물을 마시게 되었습니다.
알 아흘리(al-Ahli)에서의 유혈 참상은 포위 공격의 영향을 극명하게 완화시켰습니다. 현장 영상에는 병원 부지에 찢겨진 시신이 널려 있는 모습이 담겨 있었는데, 이들 중 상당수는 어린 아이들이었습니다. 수백 명의 부상자들이 가자지구의 또 다른 병원으로 급히 이송됐는데, 그곳의 의사들은 이미 심각한 공급 부족에 직면해 있었고 종종 마취 없이 바닥에서 수술을 시행했습니다.
바이든은 이집트 대통령이 건널목을 개방하고 인도주의적 지원을 위해 트럭 20대로 구성된 초기 그룹을 들여보내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습니다. 하마스가 구호품을 압수하면 “그것은 끝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백악관 관계자는 이르면 금요일부터 지원이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집트는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인해 갈라진 국경 너머의 도로를 여전히 수리해야 합니다. 200대 이상의 트럭과 약 3,000톤의 구호품이 가자 지구와 이집트 사이의 유일한 연결고리인 라파 교차로나 그 근처에 배치되어 있다고 적신월사 북시나이 지역의 칼리드 자예드 대표가 말했습니다.
광고
사메 슈크리 이집트 외무장관은 Al-Arabiya TV에 "공급품은 유엔의 감독하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국을 원하는 외국인과 이중국적자도 통과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는 “건널목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건널목) 시설이 수리된다면”이라고 말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실은 바이든의 요청에 따라 이 결정이 승인됐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스라엘이 이집트로부터 식량, 물, 의약품을 전달하는 것을 가자지구 남부의 민간인들에게만 제한하고 하마스 무장세력에게 전달하지 않는 한 "막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성명서는 병원 발전기에 절실히 필요한 연료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공격 중에 인질로 잡혀 가자 지구로 강제 송환된 약 200명의 친척들은 구호 발표에 분노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인질·실종가족포럼은 성명을 통해 “어린이, 유아, 여성, 군인, 남성, 노인 등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거나 부상을 입고 총에 맞은 사람들이 동물처럼 지하에 갇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스라엘 정부는 살인자와 납치범을 애지중지합니다.”
이스라엘에 대한 팔레스타인의 로켓 공격은 12시간 만에 수요일 재개됐다. 이스라엘이 민간인을 위한 “안전지대”로 묘사한 남부 도시를 포함하여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은 계속되었습니다.
광고
짧은 방문에서 바이든은 이스라엘에 대한 미국의 지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아랍 동맹국들 사이에서 커지는 경각심을 억제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했습니다. 바이든은 도착하자마자 네타냐후를 포옹하고 가자지구 민간인들의 고통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바이든은 병원 폭발이 이스라엘의 잘못이 아닌 것 같다고 말하면서 이스라엘인들에게 치명적인 하마스 공격에 대한 분노가 그들을 집어삼키도록 허용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아이만 사파디 요르단 외무장관은 전쟁이 “지역을 벼랑 끝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경고했다. 병원 폭발 이후 요르단은 바이든, 압둘라 2세 요르단 국왕, 팔레스타인 및 이집트 대통령 간의 회담을 취소했습니다 .
이스라엘군은 수요일 오전 브리핑을 열고 알 아흘리 병원 폭발에 대해 자신들의 책임이 없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다니엘 하가리(Daniel Hagari) 해군 대변인은 폭발이 발생했을 당시 군은 해당 지역에서 총격을 가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 레이더가 폭발 당시 인근 묘지에서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이슬람 지하드가 로켓 포격을 가한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오후 6시 59분경 독립 영상에는 포격 속 로켓 1개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모습이 담겨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광고
잘못 발사된 로켓이 병원 밖 주차장에 부딪혔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만약 공습이 있었다면 그곳에는 큰 분화구가 있었을 것입니다. 대신에 불타오르는 폭발은 잘못 발사된 로켓의 탄두와 사용하지 않은 추진체에서 나왔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하마스는 화요일의 병원 폭발을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인한 “끔찍한 학살”이라고 불렀습니다.
이슬람 지하드(Islamic Jihad)는 알 아흐리(al-Ahli)를 대피시키라는 이스라엘의 명령이 며칠 전에 발부됐고, 이전에 병원을 공격한 결과 병원이 표적임을 입증했다고 말했습니다. 폭발 규모, 폭발물의 낙하 각도, 파괴 정도 등이 모두 이스라엘을 지목하고 있다고 이 단체는 덧붙였다.
성공회 예루살렘 주교 호삼 나오움은 성공회가 운영하는 병원이 폭발이 일어나기 며칠 전에 이스라엘군으로부터 최소 3차례 대피하라는 명령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군의 포격이 일요일에 명중해 직원 4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지난주 가자지구 북부에 있는 22개 병원 모두에 대피 명령을 내렸다.
나오움은 비난을 거부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사람들에게 현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보여주고 사람들이 우리가 이 전쟁을 충분히 겪었다는 결론을 내리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고
수백 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은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북부 주민들에게 남쪽으로 대피하라고 명령한 이후 폭격을 면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알 아흘리와 가자시티의 다른 병원으로 피신했습니다.
수요일 아침, 폭발 현장은 새까맣게 탄 자동차들로 가득했습니다. 가족과 함께 그곳에서 대피했던 한 남성인 모하메드 알 하이에크는 화요일 밤 병원 계단에 다른 남성들과 함께 앉아 마당에 있는 것을 조심하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폭발이 일어났을 때 그는 커피를 마시러 자리를 비운 상태였습니다.
“내가 돌아왔을 때 그것들은 갈기갈기 찢어져 있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사망자 수는 논쟁의 여지가있었습니다. 보건부는 당초 최소 500명이 사망했다고 밝혔으나 수요일 471명으로 수정했다. 알아흘리 관계자는 사망자가 수백 명에 달한다고 말했습니다.
가자 보건부는 전쟁이 시작된 이후 가자지구에서 3,478명이 사망했으며 12,000명 이상이 부상했으며 대부분 여성, 어린이, 노인이었다고 밝혔습니다. 가자지구 전역에서 또 다른 1,300명이 살아 있거나 죽었거나 잔해 아래에 묻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건 당국은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에서는 1,400명 이상이 사망했으며 대부분 하마스의 치명적인 침공으로 인해 민간인이 사망했습니다. 가자지구의 무장세력은 이후 이스라엘 전역의 도시를 향해 매일 로켓을 발사해왔습니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 대한 지상군 공격을 개시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군 관계자들은 아직 결정이 내려지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100만 명 이상의 팔레스타인인이 집을 떠났습니다 . 이는 가자지구 인구의 약 절반에 해당합니다. 북쪽으로 탈출한 사람들과 가자지구 남쪽으로 이주한 사람들은 유엔 학교나 친척 집으로 몰려들었습니다.
이스라엘의 공습이 가자지구를 가차없이 강타하면서, 난민이 된 팔레스타인인들은 점점 더 안전한 곳은 없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무사 가족은 일반적으로 조용한 중앙 마을인 데이르 알 발라(Deir al-Balah)로 도망쳐 지역 병원 근처에 있는 사촌의 3층짜리 집으로 대피했습니다. 그러나 수요일 오후 7시 30분, 공습으로 추정되는 일련의 폭발이 건물을 뒤흔들었고, 가족의 집은 약 20명의 여성과 어린이를 묻은 잔해더미로 변했습니다.
AP통신 사진기자 아델 하나의 처제인 히암 무사의 시신이 수요일 저녁 잔해에서 회수됐다고 가족들이 말했습니다. 그들은 잔해 아래에 또 누가 살아 있는지, 죽어 있는지 모릅니다.
Hana는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우리는 조용하기 때문에 데이르 알발라로 갔습니다. 우리는 안전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스라엘군은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하마스의 은신처와 인프라, 지휘소를 표적으로 삼고 있으며 무장세력이 민간인 사이에 숨어 있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___
Debre와 Nessman은 예루살렘에서 보고했습니다. AP통신 기자인 에이미 테이벨(예루살렘); 바그다드의 Samya Kullab; 베이루트의 Abby Sewell; 카이로의 Samy Magdy와 Jack Jeffrey; 그리고 이집트 엘-아리쉬(el-Arish)의 Ashraf Sweilam이 이 보고서에 기여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