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 동 팔 경
1. 강릉의 경포대, 2. 삼척의 죽서루, 3. 울진의 망양정, 4. 평해의 월송정,
5. 양양의 낙산사, 6. 통천의 총석정, 7. 간성의 청간정, 8. 고성의 삼일포.
[ 경 포 대 ]







.

.

청간정
"淸澗亭"이란 현판은 초대 대통령 이승만 박사가 쓴 글씨이다.
.



.





낙산사 (의상대)
.

낙산사의 해수관음상
월송정
[망양정]
= 망 양 정 =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에 있는 망양(望洋)해수욕장 근처 언덕에 자리 잡고 있다. 이 곳 주위의 아름다운 풍광은 시, 그림으로 전해오고 있다. 조선조 숙종(肅宗)이 관동팔경의 그림을 보고 이 곳이 가장 낫다고 하여 친히 관동제일루(關東第一樓)라는 글씨를 써보내 정자에 걸도록 했 다. 고려시대에는 정자가 이 곳 북쪽 망양리(望洋里)현종산에 있었으나 1858년 현재의 자리로 옮 기고 1958년 고쳐지었다. 다시 말해서 송강이 찾았던 망양정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주위 송림에 둘러싸인 언덕 아래로 백사장이 있고 왕피천(王避川)이 바다로 흘러가며, 멀리 망망대해가 정자에서 한 눈에 들어온다. 옛부터 해돋이와 달구경이 유명하며, 조선조에는 숙종(肅宗)이 친히 이 곳에 들러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했고, 정 철(鄭徹) 과 김시습(金時習) 등 유명 인사들도 이 곳에 들러 풍광을 즐겼다. 왕피천이란 의미는 임금이 이곳까지 피난을 한 곳이라고도 하며, 혹은 임금이 피서(휴양)을 위해서 머문 곳으로 전해온다. 망양해수욕장은 비교적 수심이 얕고, 폭이 좁지만, 동해안에 있는 해수욕장 중에서는 수온이 높은 편이다. 무성한 송림이 있어 산책하기 좋으며, 주변이 아주 조용하다. 파도가 잔잔할 때는 바다에 엎드려 있는 거북바위를 볼 수 있다. 해수욕장 주변에는 천연기념물 155호 인 성류굴과 불영계곡, 해안도로 등의 관광 명소가 많아 관광을 겸한 피서지로 매우 이름 높다.
[ 월 송 정 ]

= 총 석 정 = 강원도 통천군(通川郡) 고저읍(庫底邑)에 있는 정자. 관동팔경(關東八景)의 하나로, 고저읍에서 동해로 돌출한 총석리의 해식애(海蝕崖) 지대에 있다. 정자 아래쪽 바닷속에 구릿빛으로 그을은 현무암 6각 돌기둥이 여러 개를 총립(叢立)하여 절경을 이룬다. 1580년 송강 정철은 45세때 강원도 관찰사로 부임한뒤 금강산 등을 두루 돌며 적은 관동별곡에서 총석정의 아름다움을 이렇게 노래했다. 총석은 바닷가에 우뚝 서있는 바위의 무리를 말한다. 해금강 총석들이 모여있는 위쪽에 정자를 짓고 총석정이라고 불렀는데 정자가 없어진 뒤에도 이름은 그대로 남게됐다. 장전항에서 동해안을 따라 북쪽으로 올라가다 보면 36㎞ 지점에 해금강 통천항이 자리잡고 있으며 인근에 길게 늘어선 작은 반도 오른쪽 봉우리 기슭 1㎞구간에 총석정이 펼쳐 있다. 총석정의 바위들은 현무암으로 용암이 식을때 수축하면서 발달했는데 이때문에 관동팔경의 첫자리에 꼽히게 됐다. 이같은 이유에서일까 용궁으로 들어가고 싶어하던 힘센 장군이 바닷가의 돌기둥을 다리로 삼으려다 총석정의 돌기둥을 보고 아름다움에 감탄한 나머지 하던 일을 멈췄다는 옛 전설도 있다.


조선팔경 / 선우일선
1. 에~~
금강산 일만 이천 봉마다 기암이요
한라산 높아높아 속세를 떠났구나
(후렴)
에헤라 좋구나 좋다 지화자 좋구나 좋다
명승의 이 강산아 자랑이로구나
2. 에~~
석굴암 아침경은 못 보면 한이 되고
해운대 저녁달은 볼수록 유정해라
3. 에~~
캉프의 도전 고원 여름의 낙원이요
평양은 금수강산 청춘의 황국이라
4. 에~~
백두산 천지 가엔 선녀의 꿈이 있고
압록강 여울에는 뗏목이 경이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