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fael Frühbeck De Burgos, Cond / Spanish National Orchestra
RODRIGO -- CONCIERTO DE ARANJUEZ -- II Adagio
[가져온 글]
작품 개요 & 배경
1939년 로드리고는 <아랑후에스 협주곡>을 썼다. 이 곡은 20세기의 가장 유명한 협주곡 중 하나가 됐다. 로드리고가 기타협주곡을 써야 겠다는 생각을 갖게 된 것은 친구인 에스파냐의 거장급 기타리스트 레히노 사인스 데 라 마사(1897-1982) 때문이다. 로드리고의 <아랑후에스협주곡>은 사인스 데 라 마사의 기타 독주로 1940년 12월 바르셀로나에서 초연됐다. 오케스트라와 기타의 협연시 발생하는 문제 때문에 처음에는 불가능하리라고 생각했지만 예상과는 달리 연주회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청중과 비평가로부터 찬사가 쏟아졌다.
'아랑후에스'는 마드리드 남방 72km 정도에 있는 18세기 부르봉왕가의 여름궁전이다. 그 궁전은 로드리고가 좋아하는 시대의 한 상징이었다. '마하스(젊은 여인들)와 투우사, 그리고 중남미의 선율로 특징지을 수 있는', 나폴레옹 이전의 마지막 두 왕들이 살던 시대를 '아랑후에스'의 생명 속에 다시 불러들이고자 한 것이 이 곡의 의도다. <아랑후에스협주곡>이 지닌 최대 강점은 에스파냐라는 나라와 에스파냐의 민족유산을 음악으로 멋지게 그려냈다는데 있다. 에스파니아 민속악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타를 사용해 지중해 생활의 색깔, 분위기, 멜로디, 그리고 발랄함이 커다란 슬픔으로 돌변하는 역설을 용케 포착하고 있기 때문이다.
작품해설
<아랑후에스협주곡>은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트럼펫과 호른)를 위한 곡으로 음색이 다양하고 매우 아름답다.
제1악장 : 알레그로 콘 스피리토 (Allegro con spirito)
Nicanor Zabaleta, Harp
Spanish National Orchestra 1974년 녹음
소나타의 전통적인 형식을 갖춘 이 악장은 중부 에스파냐의 명랑한 구애의 민속춤 판당고를 연상시킨다. 제1악장은 기타가 잔잔한 저음을 배경으로 깔면서 시작된다. 첫 악절에서는 그 악장 전체를 흐르는 리듬을 제시한다. 6개의 8분음표가 3박 2개(이 악장의 기본 박자인 6/8박자)나 2박 3개(아래 두번째 마디에서 보이듯이 3/4박자)로 나뉜다.
강약은 변하지만 마디 길이는 변함없는 이 헤미올라는 당김음 리듬을 만들어낸다. 이는 에스파냐 민속음악과 유럽의 르네상스, 바로크시대 춤곡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기타는 목관악기의 조용한 연주와 함께 스타카토 오스티나토(연달아 음을 끊어서 연주하는 기법) 음형으로 진행한다. 이것이 끝나면 현악기가 도입패시지를 연주한다. 오보에와 바이올린이 연주하는 대담한 주제가 잔잔한 음을 넘어 들어오다가 기타에 의해 변형된 뒤 목관악기와 발랄한 화음을 주고받는다. 이는 다시 플라멩코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확대된 프리지안 카당스(E단조와 F#단조의 화음)로 들어갔다가, 바순의 저음과 더불어 기타가 이끄는 새로운 주제로 넘어간다.
지금까지의 주제는 강세를 띤 D장조로 들어갔으나, 이 새로운 주제는 훨씬 동떨어진 영역의 F장조와 Db장조를 거쳐 A단조에 이른다. 현악기의 판당고 리듬이 다시 등장함과 동시에 발전부가 같은조로 시작된다. 이에 따라 기타는 전보다 훨씬 빠른 경과구의 라스게아도로 연주된다. 소용돌이치는 듯한 하강음(목관악기와 고음의 현악기)이 재현부를 이끌어내고, 재현부는 제시부와 마찬가지로 기타가 D장조의 딸림화음을 화려하게 연주함으로써 끝을 맺는다. 코다는 대개 기타에 의해 처음 이끌려들어온, 앞의 스타카토 오스티나토 음형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코다가 비록 발랄한 투티에 이르기는 하지만, 조용히 종지를 향해 나아간다. 이때 기타는 판당고 리듬을 짧게 연주한다.
제2악장 : 아다지오 (Adagio)
Nicanor Zabaleta, Harp
Spanish National Orchestra / 1974년 녹음
Rafael Frühbeck De Burgos, Conductor
작곡가의 아내인 카르미는 이를 가리켜 ‘허니문의 행복을 담은 사랑의 노래’라고 했으며, 로드리고 자신은 ‘기타와 잉글리시 호른이 나누는 애수의 대화’라고 칭했다. 잉글리시 호른의 애잔한 선율이 그리움과 우수로 가득찬 향수를 자아낸다. 프랑스어 가사를 붙여 나나 무스쿠리가 부른 '사랑의 아랑후에스 (Aranjuez Mon Amour)' 등이 유명하다.
현악기의 지속적인 저음부 위로 기타가 B단조의 으뜸화음을 되풀이하며 등장한다. 한 마디가 끝나면 잉글리시호른이 (아랑후에스협주곡)에서 가장 유명한 구슬픈 멜로디를 연주한다. 이 멜로디는 성모 마리아와 수많은 성인들을 기리는 조상행렬이 세비야거리에 물결치는 연례 종교행사인 사에타에서 연주되는 음이다. 일부 음이 꾸밈음으로 강조된 이 멜로디는 2개의 악절로 이루어져 있다. 조용한 현악연주를 바탕으로 기타가 2개의 악절을 반복하여 마치 칸토레의 노랫소리같이 화려하고 서정적인 음색을 가미한다. 그러면 이 멜로디에서 비롯된 짧은 악구는 현악기와 목관악기를 거쳐 E단조에 이른다.
기타가 이 새로운 조를 통해 새로운 악구로 돌입하면 바순이 이를 받아 연주한다. 이런 형태가 전과 동떨어진 G단조, C단조를 거치며 계속되는 동안 오보에가 원래 선율들을 함께 연주한다. 이때 전체 오케스트라가 갑자기 끼어들면서 E단조로 돌아선다. 이에 대한 응답으로 기타가 독주로 즉시 첫 멜로디를 연주한다. 잠시 후 오보에와 현이 끼어들어 E단조를 A단조로 바꿔놓는다. 기타도 긴 떤꾸밈음과 빠른 경과음으로 정열적인 연주를 시작한다. 기타의 정열적인 연주가 서서히 잦아들면 목관악기가 단편적인 악구들을 번갈아가며 빠르게 연주한다. 다시 바순만이 흘로 남고 G단조가 넌지시 돌아온다. 놀랍게도 기타독주가 여러 주제들을 바탕으로 한 G#단조의 기나긴 종결부를 이어나가면서 다양한 분산화음과 그 밖의 다른 화음들을 선보인다.
절정을 이루는 트레몰란도(2개 이상의 음을 빠르게 교차시키는 주법) 화음이 오케스트라 전체를 부추겨 전혀 예기치 못했던 F#단조의 처음 멜로디로 단숨에 되돌아가게 한다. 이어 기타가 다시 등장해 제2악장을 평온한 종결부로 이끌며, 매우 여리게 연주되는 현악기들의 화음을 아래로 깔고 최고음역을 향해 치닫는다. B장조의 종결화음이 마치 저녁햇살처럼 다가오는듯 하다.
제3악장 : 알레그로 젠틸레 (Allegro Gentile)
Nicanor Zabaleta, Harp
Spanish National Orchestra / 1974년 녹음
Rafael Frühbeck De Burgos, Conductor
마지막 이 악장에는 궁정의 우아한 분위기가 흐른다. B장조로 시작되는 기타독주가 힘찬 2부 대위법으로 즉각 론도주제를 제시한다. 이어 2/4박자와 3/4박자의 마디들이 불규칙하게 번갈아 나오면서 세기와 박자를 변형시켜, 제1악장의 당김음 리듬으로 되돌아가게 한다. 오케스트라가 이 주제를 신속히 재현하는데 이때는 D장조를 취한다.
제3악장의 나머지 부분은 4개의 삽입구로 나눌 수 있다. 첫 삽입구에서 기타는 론도주제를 아름다운 화음에 맞춰 연주하다가 조용히 또다른 론도를 제시한다. 이어 떨리는 스타카토가 연주되면서 C#단조로 조를 옮긴다. 이 부분에서 제2삽입구가 시작된다. 퉁기듯 연주되는 현악기의 낮은 음을 바탕으로 강렬 하고 꽉찬 느낌을 주는 기타화음에 목관악기 가 화답한다. 목관악기의 화답이 끝나면 기타가 점점 내려가는 분산화음으로 B단조의 새로운 주제를 연주한다. 플루트에 이어 기타의 빠른 음역이 론도의 재등장을 알린다. 바이올린은 퉁기듯 연주하며, 기타는 아르페지오로 연주한다.
그러나 이번에는 G장조다. 앞의 두 삽입구보다 긴 제3삽입구에서는 오케스트라가 또다른 악상을 제시한다. 그러나 이 악상을 제대로 취하고 있는것은 기타밖에 없다. 퉁기듯 연주하는 현악기와 새의 울음소리 같은 목관악기의 음이 계속된다. 결국 기타는 론도 주제로 되돌아간다. 그러나 이번에는 흐르는듯한 16분음표로 연주한다. 그러고는 거침없 이 제4삽입구로 연결된다. 이때 마치 나팔소리처럼 들리는 군가풍의 주제가 도입되면 오케스트라가 이를 재빨리 받아들여 진행한다.
마지막 삽입구는 기타의 빠른 분산화음과 바이올린의 트레몰란도로 절정에 이른다. 잠시 쉬고 나면 전체 오케스트라가 전속력으로 D 장조의 론도를 마지막으로 연주한다. 코다는 짧다. 고음의 현악기와 목관악기가 옥타브도약, 아르페지오로 연주하는 으뜸화음에 이어 추락하는듯한 기타의 빠른 음이 들린다. 악장의 마지막은 어울리지 않게 조용히, 하지만 미묘한 기타소리에는 어느 정도 어울리는 모습으로 끝난다.
호아킨 로드리고는 1901년, 스페인 발렌시아 지방의 사군토에서 빈센테 로드리고의 열 자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로드리고가 4살 때인 1905년 그가 사는 지역에 디프테리아가 돌았다. 이 병으로 형제 대부분이 죽고, 로드리고는 간신히 살아남았지만 불행히도 양쪽 눈의 시력을 잃게 되었다.
그 후 로드리고의 가족은 발렌시아로 이사를 갔다. 발렌시아에서 어린 시절을 보낼 때, 로드리고는 가족과 함께 집 근처 극장에서 공연되는 연극을 자주 보러 갔다. 당시 그의 마음을 끈 것은 연극보다 배경으로 연주되는 음악이었다. 앞을 보지 못하는 그에게 음악은 유일한 삶의 즐거움이었다. 이렇게 일찍부터 음악에 흥미와 재능을 보여 맹아학교에 다니는 동안에도 개인적으로 발렌시아 음악원 교수들로부터 화성학과 작곡법을 배웠다.
로드리고의 부모는 앞을 보지 못하는 아들을 위해 라파엘 이바네즈라는 비서를 고용했다. 라파엘은 로드리고에게 눈과 같은 존재였다. 만약 라파엘의 도움이 없었다면 로드리고는 유년기를 문화적으로 풍요롭게 보낼 수 없었을 것이다. 라파엘은 로드리고에게 위대한 스페인 작가들의 작품을 읽어 주고, 악보와 글을 대신 써 주는 역할을 했다.
1920년대 초, 당대 음악의 유행을 모두 섭렵한 로드리고는 서서히 자신의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1923년,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두 개의 스케치〉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음유시인〉을 썼는데, 이 중 〈음유시인〉은 1924년 발렌시아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초연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이에 용기를 얻은 로드리고는 이듬해 스페인 전국 작곡 콩쿠르에 〈어린이를 위한 5개의 소곡〉을 출품했다. 이 작품은 심사위원들로부터 큰 찬사를 받았으며, 1927년에 발렌시아에서 초연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1927년 로드리고는 프랑스 파리에 가기로 했다. 당시 파리는 세계 예술의 중심지였기 때문이다. 라파엘과 함께 파리에 도착한 로드리고는 발렌시아 출신의 화가 프랑시스코 포보의 집을 거처로 삼았다. 포보는 로드리고에게 당시 파리에서 활동하던 유명 예술가와 시인들을 많이 소개시켜 주었으며, 이것이 예술가로서 로드리고의 안목을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로드리고는 에콜 노르말 음악원의 폴 뒤카의 클래스에서 5년 동안 공부했으며, 이때 평생의 친구인 마누엘 데 파야를 만났다.
파야 외에 파리에서 만난 중요한 사람이 또 하나 있었다. 바로 터키 출신의 여류 피아니스트 빅토리아 카미였다. 빅토리아는 문화예술에 대해 조예가 깊고, 몇 개의 언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할 줄 아는 매우 교양 있는 여성이었다. 두 사람은 1933년에 결혼했으며, 이후 빅토리아는 로드리고의 충실한 아내로 평생을 남편을 위해 헌신했다.
결혼 이듬해인 1934년, 로드리고는 스페인으로 돌아가 발렌시아에 정착했다. 이 시기에 많은 곡을 작곡했는데, 대표작으로는 유명한 〈신부의 노래(Cántico de la esposa)〉와 그에게 발렌시아 예술상의 영광을 안겨 준 교향시 〈푸른 백합꽃을 위하여(Per la flor del lliri blau)〉가 있다.
그 후 로드리고는 파야의 도움으로 카르타지나 백작의 장학금을 받고 다시 파리로 가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파리에 있는 동안 뒤카의 클래스에 들어가 공부하면서 소르본 대학에서 모리스 엠마누엘 교수의 음악사 강의도 들었다. 랏수스의 음악부터 음악사에 이르기까지 집중적으로 연구한 이 시기의 경험은 로드리고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그의 생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곡과 피아노곡이 모두 이 시기에 작곡되었다.
1936년 6월, 카르타지나 장학금의 수혜 기간을 연장한 로드리고 부부는 독일 바덴바덴에 머무르기로 했다. 그런 데 7월 18일, 스페인에서 내전이 일어났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그 후 3년 동안, 로드리고는 아주 힘든 시간을 보냈다. 더 이상 장학금을 받을 수 없었던 그는 스페인 난민 자격으로 프라이부르크의 슈바르츠발트에서 스페인어와 피아노를 가르치며 살았다. 자연이 아름다운 이곳에서 로드리고는 새의 노래에 대해 면밀하게 연구했으며, 빅토리아의 시에 곡을 붙인 〈두견새의 노래〉를 비롯해 많은 노래들을 작곡했다.
1938년 봄, 로드리고는 이제 막 문을 연 산탄데르 대학의 여름 학기 강좌를 맡아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그 덕분에 전쟁 기간이었음에도 여름에는 스페인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여름 학기가 끝나고 파리로 돌아온 어느 날, 로드리고는 우연히 기타리스트 두 명과 함께 점심을 먹게 되었다. 이 자리에서 기타리스트들은 로드리고에게 기타 협주곡을 작곡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의견을 제시했다. 로드리고가 이 생각에 동의하여 탄생한 것이 〈아랑후에즈 협주곡(Conceirto de Aranjuez)〉이다.
〈아랑후에즈 협주곡〉의 배경이 된 스페인 남부의 아랑후에즈 궁전
전쟁이 끝나고 스페인의 상황이 어느 정도 안정되었을 때, 로드리고는 스페인으로의 영구 귀국을 진지하게 생각했다. 1939년, 파야로부터 그라나다 대학이나 세비야 대학의 교수 자리를 제안하는 편지가 왔다. 동시에 국영 라디오 방송국에서도 일자리 제의가 들어왔다. 이것으로 스페인으로 돌아갈 용기를 얻은 로드리고는 제2차 세계대전이 터지기 이틀 전인 1939년 9월, 악보가 가득 든 가방을 들고 스페인으로 돌아갔다.
그 후 로드리고는 고국 스페인에서 작곡가이자, 교수, 음악 방송인, 음악 비평가, 스페인 문화계의 유력 인사로 성공적인 삶을 살다가 1999년 98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로드리고는 피아니스트이지만 그를 대중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것은 기타 음악이다. 〈아랑후에즈 협주곡〉과 〈어느 귀인을 위한 환상곡(Fantasia para un Gentilhombre)〉, 〈안달루시아 협주곡(Concierto Andaluz)〉 같은 그의 대표작이 모두 기타곡이다. 이 중 〈아랑후에즈 협주곡〉은 1940년에 작곡한 기타 협주곡으로, 여기서 아랑후에즈는 스페인 남부에 있는 궁전을 말한다. 1악장은 스페인 춤곡풍의 악장이며, 2악장은 애수에 어린 아름다운 악장이다. 먼저 기타의 아르페지오 반주에 맞추어 잉글리시 혼이 아름다운 선율을 연주한다. 이 선율은 이어서 기타로 반복된다. 3악장은 론도 형식으로 먼저 기타가 경쾌하고 소박한 주제를 제시하면 오케스트라가 이를 반복한다. 기타와 오케스트라가 서로 대화를 하듯 연주한다.
또 다른 기타곡인 〈어느 귀인을 위한 환상곡〉은 1954년에 기타리스트 안드레스 세고비아의 위촉을 받아 작곡한 것이다. 여기서 귀인은 1674년에 기타 독주곡 〈스페인 기타에 대한 음악적 지침〉을 출판한 스페인의 유명한 기타음악 작곡가 가스파르 산츠를 가리킨다. 로드리고는 이 곡에 산츠의 춤곡 선율을 그대로 갖다 썼다. 1악장 〈빌라노와 리체르카레〉인데, '빌라노'에서는 산츠의 멜로디를 여러 차례 반복하고, 이와 완전히 대조적인 '리체르카레'에서는 복잡한 푸가와 리체르카레 형식의 짧은 프레이즈가 반복해서 나타난다. 2악장은 현악 반주에 맞추어 연주하는 서정적인 '에스파뇰레타'와 이와는 대조적인 성격의 '나폴리 기사의 팡파르'로 이루어져 있다. 3악장 〈액서스의 춤〉은 4악장으로 넘어가기 위한 간주곡이며, 4악장 〈카나리오〉는 카나리아 제도의 민속춤곡을 바탕으로 작곡한 것이다.
앞의 곡과 같은 해에 작곡한 〈하프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세레나데'(Harp Concerto 'Serenade')〉도 로드리고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1악장에는 '에스투디안티나'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데, 이것은 16세기 스페인의 거리 축제를 의미한다. 2악장 〈인터메초〉는 제목 그대로 간주곡이다. 하프와 관현악이 옥타브 간격의 캐논 형식으로 전개된다. 3악장 〈사라오〉는 격렬하게 춤추는 스페인 젊은이들의 모습을 연상시키는 악장이다.
그 밖의 작품으로 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여름 협주곡〉, 첼로 오케스트라를 위한 〈갤런트 협주곡〉, 부수음악 〈누만시아〉, 피아노곡 〈스페인 무곡〉, 〈3개의 카스티야 소나타〉, 〈베르메하의 탑 그늘에서〉가 있다.
기타 음악으로 가장 잘 알려졌지만 관현악곡 《어느 귀인을 위한 환상곡 Fantasia para un Gentilhombre》《어린 시절을 위한 5개의 소품 Cinco piezas in fantiles》《음유시인 Juglares》《정원음악 Musica para un jardin》, 발레곡 《국왕의 춤 Pavan Real》, 오페레타 《이별의 소나타 Sonada de Adios》, 피아노곡 《아침 수탉의 전주곡Prelude au Coq Matinal》 등도 작곡했으 며, 협주곡에 《아랑후에스 협주곡》 외에 《세레나데협주곡 Harp Concierto Serenata》《영웅협주곡 Concierto de Heroico》 등도 작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