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인두근 장애 cricopharyngeal dysfunction - 정의
윤상인두근 혹은 상부 식도 괄약근은 인두에서 식도로 연결되는 부위에 위치하는 근육을 말한다. 윤상인두근은 평소 지속적으로 수축하여 식도에서 음식물이 역류되는 것을 막아주고, 음식물을 삼킬 때는 적절히 이완된다. 윤상인두근 장애는 이런 이완 기능에 이상이 생겨 음식물을 삼켜 식도로 넘기기 어려운 상태이다.
- 원인
윤상인두근 장애는 다음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 윤상인두근 자체의 이완 장애 - 삼킬 때 정상적으로 일어나는 후두의 전상방 움직임이 감소된 경우 - 식도 입구를 넓히고 음식물을 통과시키려는 인두의 압력이 낮은 경우
- 증상
목 아래쪽 3분의 1 위치에 음식물이 달라붙은 느낌이 있으며, 가슴 쓰림, 목이 멤, 삼킬 때의 통증 등을 호소할 수 있다.
- 진단
원인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이 달라지므로 정확한 감별진단이 중요하다.
- 검사
진단과 원인 감별을 위한 효과적인 검사로 비디오 투시 연하검사를 시행한다. 이외에 식도압력측정도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압력계 자체가 윤상인두근의 연축(근육이 자극을 받아 수축하였다가 다시 이완하면서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근육의 수축 형태)을 유발할 수 있고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어 널리 시행되지는 않는다.
- 치료
윤상인두근 장애는 약물로는 잘 치료되지 않으며, 수술이나 여러 운동 치료법이 권장된다.
1) 윤상인두근 연축 등 근육 자체의 이완 장애가 원인인 경우에는 윤상인두근 절개술이 효과적인 치료이다. 5, 6개월 정도 자연적인 회복을 기다린 후에도 호전이 없으면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최근에는 보툴리눔 독소(보톡스) 주사 요법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보고되었다. 그러나 보톡스의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이 2개월에서 14개월 정도이므로,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하다.
2) 후두의 전상방 움직임이 감소되어 발생한 장애의 경우에는 멘델슨법(Mendelsohn maneuver)이 도움이 된다. 멘델슨법은 음식을 삼킬 때 정상적으로 후두가 열리는 상태를 2~3초 이상으로 길게 유지시키는 방법이다. 다시 말해 보통은 삼킬 때 위로 올라갔다가 바로 내려오는 갑상연골을 올라간 상태에서 멈추어 수초간 내려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다. 후두의 전상방 움직임을 강화시키기 위한 치료법으로 샤케어 운동(Shaker exercise)도 도움이 될 수 있다.
3) 음식을 삼킬 때 후두 내 압력이 낮은 경우에는 이를 강화시키기 위한 운동법으로 마사코법(Masako maneuver, tongue-holding maneuver)이 활용된다. 마사코법은 인두 뒷벽의 움직임을 호전시키기 위한 운동법으로, 혀 끝을 앞니로 살짝 문 상태에서 마른 침을 삼키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다.
- 경과/합병증
윤상인두근 장애의 주된 합병증은 삼킴 동작 후에도 인두 내에 남은 다량의 잔유물이 기도로 넘어가는 기도 흡인과 이로 인한 흡인성 폐렴이다. 연하곤란이 지속되면 충분한 영양 섭취가 되지 않음으로 인해 영양 실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경과는 윤상인두근 장애의 원인 질환에 따라 다양하다. 앞서 설명한 여러 가지 보존적인 요법들이 시도될 수 있으나 효과는 개인간 차이가 있다. 원발성 윤상인두근 장애에서는 윤상인두근 절개술이 약 75% 정도의 환자에서 효과가 있다. 신경학적 이상과 연관되어 발생한 윤상인두근 장애에서 시행된 윤상인두근 절개술의 결과는 다양하며, 인두의 수축의 장애가 동반된 경우에는 수술로 연하곤란이 호전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 생활 가이드
운동 치료법을 잘 수행한다.
- 관련질병
루게릭병 , 파킨슨병 , 근육병 , 뇌졸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