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developer-diary/tinto-talks-23-31st-of-july.1697510/
@Johan
- 이번주 주제는 보급과 병참
- 가장 먼저 언급할 내용은 임관 시간(commission time)으로, 이제 캐릭터가 육군이나 해군을 지휘하기 위해 배속될 경우 최소 12개월 동안 해당 캐릭터를 지휘관에서 제외할 수 없게 됨
- 이를 통해 '순간이동하는 지휘관'의 악용 사례를 제거하고, 캐릭터를 배치하는 방법에 대한 선택의 폭이 증가할 것임
- 다음은 연대 증원
- 징집병 연대는 증원할 수 없지만, 정규군 연대는 병력이 남아있을 경우 증원을 시도하며 그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사용할 것임
- 후퇴 중/전투 중/함선 승선 중/현재 소모,손실을 입고 있는 군대에 속한 연대는 증원할 수 없음
- 연대 증원은 내가 소유한 위치, 나와 전쟁을 치르고 있는 상대편의 위치 중 상대가 점령하지 않고 있는 위치에서만 가능함
- 다음은 군대 이동
- 병참은 일반적으로 군대의 이동과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프로젝트 시저에서 군대의 이동은 기존의 것들과 비교했을 때 몇 가지의 변화가 있음
- HOI 시리즈에서 영감을 얻은 것은 군대가 이동 중일 때는 사기가 천천히 떨어진다는 것임. 이를 활용해 군대가 행군하다가 휴식을 위하는 자연스러운 흐름을 만들어냈으며, 행군이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은 양 유럽 전역을 횡단한 후 바로 전투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행군 후에 휴식을 취해야 할 것임
- 또한 일정 규모를 초과하는 군대는 행군 속도가 느려지며, 여기서 규모란 전열에 배치된 전체 전선을 기준으로 함
- 한 유닛이 다른 유닛을 따르게 할 수는 있지만, 중세 후기에는 군대 조직이 다소 제한적이었기에 따르는 유닛의 이동 속도는 느려질 것임
- 이후의 시대에는 이러한 패널티를 크게 경감하는 진보가 등장하며, 혁명의 시대에는 완전히 풀리게 될 것임
- 또한 혁명의 시대에는 여러 군단들의 전투를 더욱 흥미롭게 만드는 진보가 등장하여 '총소리에 맞추어 행진'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임
- 이 진보를 통해 인접한 위치에 있는 다른 군대가 전투에 돌입할 경우 자동으로 반응하여 신속하게 행진해 전투에 참여할 수 있게 됨
- 다음은 군대의 식량
- 각각의 군대는 매달 소비하는 식량이 있으며, 식량이 없으면 탈영하고 죽어가기 시작함
- 포위 공격 중에 식량이 부족해지면 기본적으로 군대가 증발하기에 포위 공격을 빠르게 단념해야 할 것임
- 정규군 연대는 기본적으로 몇 달치의 식량을 휴대할 수 있지만, 이 식량이 사라지면 그 연대는 사라질 것임. 이를 위해 보조 부대의 유형 중 하나로 다른 유형의 부대들보다 훨씬 많은 식량을 운반할 수 있는 군수부대가 있음
- 군대는 아군 주둔지에 있을 경우 해당 지역의 공급품에서 식량을 가져가기 때문에, 지역 주민들이 굶주리지 않도록 군대 주둔지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음
- 동맹국이나 군사 통행이 가능한 나라로부터 식량을 얻고자 한다면 그 나라의 식량을 가져갈 수 있는 조약을 협상해야 함
- 모든 국가가 이를 받아들이지는 않겠지만, 대부분의 국가들이 암묵적으로 이 권한을 부여하기 때문에 국민들은 이에 대해 왈가왈부할 수 없을 것임
- 다음은 식량의 공급
- 전쟁 중일 때는 점령한 영토에서 식량을 약탈할 수 있음
- 한 지역의 수도를 점령할 경우, 해당 지역 주민들의 식량을 훔쳐 군대를 먹일 수 있음
- 군대가 적대적인 위치에 있으며 현지의 식량을 얻을 수 없는 경우, 통제된 위치를 통해 최대 2곳까지 보급선을 확보하여 식량을 획득할 수 있음. 해당 보급선에서 자신의 위치에 도달할 수 없는 경우, 군대에 식량을 공급하는 방법이 두 가지 있음
- 하나는 해당 범위 내에 있는 보급 창고에서 식량을 가져오는 것임. 보급 창고는 모든 군대가 생성할 수 있고 최대 저장 용량까지 식량을 저장할 수 있으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군대는 보급 창고에서 식량을 인출할 수 있음
- 모든 군대는 자국에서 식량을 수집하여 저장소에 가능한 공간까지 보관할 수 있음. 이러한 창고의 용량을 늘리는 진보도 있음
- 또 하나는 해군이 병참을 지원하는 것임. 해군이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은 식량 수집과 식량 분배임
- 식량 수집은 내가 소유한 인접 지역에서 식량을 수집하고, 함대의 식량 운반 능력에 따라 함대에 식량을 저장하는 것임
- 식량 분배는 해군이 육군의 식량을 제공하는 수상 보급창고 역할을 하게 해줄 것임
- 모든 플레이어가 병참에 신경쓰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을 것이므로, 군수부대나 해군에게 병참 목표를 할당하여 이들이 본군에 알아서 병참을 제공하게 할 수 있음
- 또한 전투에서 적을 무찌르면 적의 식량을 훔칠 수도 있음. 패배한 군대는 탈출을 시도할 때 모든 짐을 보호할 수 없기 때문임
- 다음은 공성과 점령
- 공성은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지며, 우선 요새가 없는 위치에서의 공성은 기간이 오래 걸리지 않으며 전력을 갖춘 1개 연대만 있어도 몇 주 내로 점령이 가능함
- 하지만 요새가 있는 위치에는 온전한 공성전이 필요함
- 식량은 공성전을 얼마나 오래 지속할 수 있는지에 영향을 미치기에 군사 작전을 계획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침
- 또한 중요한 것은 공성전은 도박이라는 것으로, 요새가 언제 함락될지 알수 없으며 식량이 떨어지면 실제로 공성전에서 패배하거나 공성에 실패할 위험이 있음
- 약 30일마다 공성전에서 특정 사건이 발생할 확률이 있으며, 방어자에게는 상황이 악화되거나 한 달을 더 버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것임
- 이러한 변경점으로 인해 공성전에서 승리하여 시간과 식량을 절약할 수 있거나, 공성에 실패하여 사상자가 발생하고 식량 공급을 더 오래 지속하는 등의 선택지가 늘어날 것임
- 해안 지역을 공성하는 경우 해안 봉쇄를 통해 공성 속도를 높이거나 군대에 식량을 공급하는 것도 가능함
- 자동 컨트롤?
- 맵이 이전의 게임보다 더 세분화되었기에 모든 위치를 수동으로 포위하거나 점령하려면 전쟁이 엄청나게 느려질 수 있음
- 프로젝트 시저에는 한 번에 여러 위치를 자동으로 점령할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 있음
- 우선 요새를 점령할 경우 해당 요새의 통제 구역에 속한 모든 위치가 나에게 통제권을 넘겨주기 시작함. 이는 내 요새가 점령당하는 경우에도 동일함
- 다음으로 지역 수도를 점령하면 해당 지역의 모든 위치의 통제권이 넘어오기 시작함. 물론 이는 적 군대와 요새에 의해 차단될 수 있음
- 프로젝트 시저에도 통제 구역(ZOC) 시스템이 있지만, 임롬에서 사용된 훨씬 덜 복잡한 시스템을 사용할 것임. 앞선 스샷에도 있지만 혁명의 시대에는 ZOC를 무시할 수 있는 진보가 있음. 이는 적군을 추적하는 데 유용할 수 있지만, 병참을 정리하기 위해 요새와 도시를 점령하는 데도 유용할 것임
- 모집 옵션
- 연대 모집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으며, 연대를 훨씬 빨리 준비하기 위해 훈련을 서두르는 대신 약한 군대를 빠르게 준비하거나, 혹은 훈련에 많은 시간을 준비하여 보다 높은 경험치를 갖고 시작하는 연대를 모집하는 등의 옵션이 있음
- 다음주는 게임에서 선박과 해군이 가지는 측면에 대한 이야기
첫댓글 음... 새삼 주원장이랑 티무르가 대단하네
와,,, 게임 너무 하드코어해지지 않나…
뎌4에서 염원하던 자동 전투를 드디어 추가해준다는건 좋은데,,
Hoi3-4처럼 인공지능의 한계가 있는거 아닌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