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드는 방법
구기자차는 잎과 열매와 뿌리를 이용할 수 있으며
- 잎을 이용할 경우 열탕 1잔당 3g을 넣어 우려내고
- 열매를 이용할 때는 600cc에 6~12g 정도를 넣고 약한 불에 서서히 달인다.
- 뿌리를 이용할 때는 물 600cc에 6~10g 정도를 넣어 달인다. 미지근한 물에 구기자를 넣고 붉은 빛을 띨 정도로 30분 정도 달인다.
◆ 구기자차 만들기
- 재료 : 구기자 ⅓컵, 물 7컵, 꿀이나 설탕 약간
- 만드는 법
1. 구기자 열매는 냉수에 얼른 씻어 건진다.
2. 주전자에 열매를 넣고 물을 부어 고운 빛이 우러날 때까지 끓인다.
3. 찻잔에 따르고 경우에 따라서 설탕이나 꿀을 타서 마신다.
|| 구기자 음용 방법
● 은근한 차맛을 즐기고 싶을 때..
포트나 주전자에 넣고 물1000㎖에 3g을 넣고 5분간 끓이면 상큼하고 담백한 맛을 즐길수 있습니다.
● 시원한 보리차 대용으로 마시고 싶을 때
물 2000mℓ에 3g을 넣고 5-10분간 끓인 뒤 냉장고에 보관하여 차게 드시면 아주 좋은 음료수가 됩니다.
● 손님들과 차를 마실 때
다기나 주전자에 3g을 넣고 뜨거운 물 800㎖을 부어 2-3분 후 따라 드시면 그윽한 향과 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 배합 가능한 약초 : 감국, 율무, 당귀, 오미자, 두충, 인삼
- 신경통 : 율무와 구기자를 넣고 달여서 차 대신 장기간 복용한다.
- 위 암 : 율무와 구기자를 달여서 차 대신 장기간 마시면 효과가 있다.
- 위 염 : 구기자를 응달에 말려 차처럼 달여서 3~4일 마시면 특효약이다.
- 심장쇠약 : 구기자차를 장기간 마시면 효험이 있다.
- 폐결핵 : 구기자나무 뿌리를 생식하거나 구기자 차를 달여 장기간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 구기자의 전설
하나>> 어떤 사람이 서하지방을 가는 도중 길가에서 나이 열대여섯 나 보이는 여자가 80~90살 됨즉한 늙은이를 때리는 것을 보고 이상하여 그 여자에게 이 늙은이가 누구인가고 물었더니 그 여자는 이 사람은 나의 증손자인데 때리는 것이 무엇이 이상한가? 좋은 약이 있는데 먹지 않아 이같이 늙어서 걸음도 잘 걷지 못하게 되었으므로 벌을 주는 것이다. 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그 사람이 나이 얼마인가고 물으니 그 여자는 내나이 372살 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또 그 약이 무었이며 몇 가지나 되는지 알려줄 수 없는가고 하니 그 여자의 말이 약은 단 한가지이고 이름은 5가지인데 봄에는 천정, 여름에는 구기, 가을에는 지골, 겨울에는 선인장 또는 서왕모장이다. 이것을 사철 채취해 먹으면 이렇게 장수한다고 하였다.
둘>> 옛날 진도읍 북상리 마을이 큰 문제를 안고 있어 세간의 화제가 되었다. 식량이 부족한데 사람이 늙어도 죽지 않고 보통 2백년 3백년을 살기 때문이었다. 작은 마을에 노인들이 가득하지만 어쩔 수 없어 마을 회의는 언제고 그 이유를 규명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나중에는 노인들이 오히려 관심을 더 갖고 이유를 찾던 중 마을 위쪽에 있는 샘을 관찰하게 되었다. 바로 옆에 한아름이나 되는 구기자 고목나무가 있는데 샘돌 사이마다 뿌리가 뻗쳐 있었다.
샘물은 구기자 뿌리에 젖은 약수였던 것이다. 노인들은 혹시 그것 때문인가하고 고목나무를 잘라버렸다. 그랬더니 차츰 수명이 줄고, 결국 동네 사람들의 수명이 일반화 됐다는 이야기다. 요즘도 그 샘은 남아 있지만 마을 사람들은 거의 수돗물을 사용하고 있는데 샘 바로 옆에 살고 있는 아씨 할머니 한분은 앞마당 지하수를 뚫어 그 물을 먹고 산다. 그래서인지 이씨 할머니는 90세가 되었어도 피부가 곱고 건강하다
첫댓글 구기자 먹는방법 및 효능 감사합니다
약초는 성분도 중요하지만 먹는방법이 더 중요함을 배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