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기 조종사들이 사용하는 통신음어 입니다.
몇가지는 시뮬레이션 멀티 비행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자료는 비행시뮬레이션 동호회 vafa에서 가져 왔으며 체험비행시 이중몇가지를 이용해 조종사분과 통화하시면 더욱 재미있으실 겁니다.
비행시 일상적인 대화를 제외하고 비행에 관한 지시의 경우 항상 복명복창을 해주셔야 되구요. 아래 것은 그냥 읽어 보세요. 재미있으실 거에요..
Falcon 4.0 통신용어(by VAFA Jake)
실제 우리나라 공군 조종사들도 영어로 교신한다고 합니다. 전쟁이 일어날 경우, 미국 조종사들과 의사 소통문제도 있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우리 말도 섞어서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급한 경우 저절로 튀어나오는 말들^^)
초기 1차대전시에 공중전에서는 통신 장비가 없었기 때문에 효율적인 작전이 이루어질 수 없었으나, 2차대전시에는 레이더의 발명과 비행기의 성능향상 뿐만 아니라,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진정한 전략, 전술을 구사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우리 VAFA 회원님들도 단순한 비행 기술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교신과 그로 인한 상황인식을 통하여 기본적인 전술을 이해하고 또 시도하면서 멀티 비행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듯 합니다.
혼자하는 팰콘과 다른 사람과 같이 원활한 교신을 주고받으며 비행하는 것은 차원이 다를 것입니다. 아래에 제시한 교신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시어 좀 더 사실적인 멀티 비행의 재미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내용은 다양한 상황이 발생하는 SEAD Strike미션을 가정하여 그에 적절한 교신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한글도 사용하였으며, 절대적인 규칙은 아니고 상황에 따라서 얼마든지 다른 말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Ⅰ.통신의 일반적인 규칙
◀편대 구성▶
(1) cowboy 11, cowboy 12일 때, cowboy가 편대명칭이 되는 것이 아니라, cowboy1이 편대명칭이 되는 것이다. 즉, falcon6 편대가 4대로 구성된다고 하면, falcon61, 62, 63, 64와 같은 방식으로 이름이 주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편대장이 편대 전체에게 내리는 명령일 때는 "cowboy 1"이라고 말하며 명령을 내리게된다.
예) cowboy11 : cowboy1. Go spread!(카우보이1편대, 스프레드 대형으로 이동!)
(2) 통신할때는 먼저 교신을 받는 상대편 콜싸인을 말하고, 자신의 콜싸인을 말한 후 내용을 말해야 한다.(하지만 실제 매번 이렇게는 하기 힘들듯^^)
예) cowboy11 : cowboy12, cowboy11. Cross under!
(2번기, 여기는 1번기. 크로스 언더하라!)
cowboy 12 : cowboy11, cowboy12. roger!
(1번기, 여기는 2번기. 알겠다.)
(3) 대답할 때는 원래 배정된 전체 이름을 사용해야하나, 미리 편대장이 약속한데로 간단하게 할 수 있다.(또한 급한 경우 간단히 할 수 있다.) 보통 숫자만 부른다.
같은 패키지의 여러 편대가 서로 교신하면서 비행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해도 무방할 듯 합니다.
예) cowboy11 : cowboy12. Go shooter! (네가 공격하라!)
cowboy12 : Two. (roger!) (2번기, 알겠다!)
(4) 편대장의 명령에 따라 모든 편대원이 순서대로 대답해야 하는 경우 마지막 편대원이 complete!를 말하여 전원 완료되었음을 알린다. (마치 체육시간에 우로 번호하면 마지막 사람이 '번호 끝!' 외치는 것과 같음)
◀복명 복창▶
실제 조종사들은 마치 육군 이등병처럼 큰소리로 복명 복창한다고 합니다. 대답도 우렁차고 시원하게^^. 최소 대위급일 테지만, 그만큼 통신이 엄격한 것 같습니다.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편대장이 내린 명령을 간단하게 그대로 말해야 합니다.
예) falcon 41 : falcon 4. climb to angel 5!
(팰콘4 편대. 고도 5000으로 상승하라!)
falcon 42 : Two. climb to angel 5. roger.
(2번기. 고도 5000으로 상승. 알았다)
◀사전 브리핑 내용▶
미션에 관련된 내용은 미션에 따라 다르나 공통적인 것은 다음과 같음.
(1) 편대 명칭과 콜싸인 약속.
(2) 무장 투하요령/방법
(3) 대형(포메이션)
(4) 이륙시 대형 정렬(각종 기상상황과 활주로 모양, 기타 요인에 의거 종대이륙
인지, 대형이륙인지 결정하여 미리 브리핑)
(5) 기타 필요한 내용
Ⅱ. 게임에 들어와서
■ cowboy11 : Check in! (모든 편대원이 들어왔다는 말을 하고 나서 재확인함)
□ cowboy12 : Two in! complete.(맨 마지막 대원이 complete복창)
※ 무장 점검과 설정 내용 ※
*SGL=Single(단발 투하) / Pair=Pair(쌍발 투하)
*RP=Release Pulses(투하숫자)
*BA=Burst Altitude,(CBU 폭파 고도)
*폭탄투하간격(dropping interval)
이상 4가지 투하 방법을 미리 브리핑 받은 내용으로 미리 셋팅한다.
또한 브리핑과 동일하게 무장이 달려있는지 확인한다.
(관제탑의 지시사항을 잘 듣고 편대장은 신속히 Taxi하여 위치로 간다. 이때 윙맨들도 편대장이 출발을 하면 간격을 유지하며 따라가다가 편대장의 사전 브리핑 형태로 정렬한다.)
■ cowboy11 : cowboy1. Taxing.
□ cowboy12 : Two. (Taxing)
■ cowboy11 : One. Ready to take off.
□ cowboy12 : Two. In position.(사전 약속된 대형으로 위치한 후)
■ cowboy11 : Cowboy1. Ready! Take off now!
□ cowboy12 : Two!
(now!란 말과 동시에 스로틀을 민다. 이때, 멀티플레이의 특성상 아무리 동시에 하더라도 시간이 맞지 않는다. 로저윌코도 약간의 딜레이가 있으므로 편대장은 명령후 약 1초후 스로틀을 밀어야 할것이며, 윙맨은 편대장의 움직임을 보고 스로틀을 밀어준다. 가장 이상적인 포메이션 이륙은 활주를 시작하여 공중에 뜰 때까지 편대장과 윙맨의 익폭(날개 간격)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다. 멀티 플레이시에는 여러 가지 변수로 인하여 완벽한 포메이션 이륙은 힘들겠지만 이륙후 신속한 포메이션을 형성하는데는 도움이 될 것이다.)
■ cowboy11 : One, Airbone!
□ cowboy12 : Two, Airbone!
(정확히 고도 몇에서 이 용어를 사용하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 cowboy11 : Stand by Gear! (약 1초후) Gear Now!
□ cowboy12 : Two.
(Now!라는 말과 동시에 G키를 눌러 바퀴를 올려준다. 편대장의 말이 없더라도 편대장의 바퀴가 올라가는 것이 보이면 신속히 올려준다. 이것도 역시 속도를 정확히 맞추기 위한 동작이다.)
■ cowboy11 : cowboy1, Climb to Angel 5! Pitch 10 degrees.
□ cowboy12 : Two. climb to angel 5. pitch 10 degrees. roger!
(상승각 10도를 유지하며 고도 5000으로 상승하라는 명령이다. Angel은 altitude(고도)의 영어 앞글자 'a'를 '에이'라고 하지 않고 사용하는 통신 음어이다. 뒤의 숫자는 1000단위가 된다. 즉 angel 10이라고 하면 고도 10,000이다. 참고로 하강은 Descent이다.)
★Formation command★
■ cowboy11 : cowboy1, Go wedge! (trail, spread, res cell.... )
('웻지'대형으로 변경하라는 명령. 신속히 자신의 위치로 이동한다.)
□ cowboy12 : Two, Going wedge!
□ cowboy12 : Two, In position! (4 o'clock 2 miles)
(대형 변경을 완료하고 지정된 위치에 도착했다는 보고이다.
- 편대장의 후방 4시방향 2마일에 위치)
■ cowboy11 : One, copy. visual.(시야로 확인한 후 윙맨이 보이면. 안보이면 Blind라고 한다.) - 가까이 접근하라는 것은 Close Up, 떨어지라는 명령은 Kick out.
★Tactical turn★ (고난이도)
■ cowboy11 : Cowboy1, Delay(Hook, Check, Cross) turn right(left)!
(전술 선회는 편대장과 윙맨의 미리 약속된 신호를 바탕으로 선회하는 것이다. 약속 신호로는 통신을 통한 명령, 날개짓, 외부등의 깜박임이 있으나 온라인 상에서는 외부등의 깜박임을 감지하여 선회한다는 것이 힘드므로, 편대장기의 날개움직임을 보고, 편대장이 롤을 시작하면 같이 롤을 한다.)
(선회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종류가 있다. 2기 스프레드 대형일 때...)
그림과 같이 Delayed턴은 선회 후에 편대장과 윙맨의 위치가 바뀌며
Check턴은 위치를 그대로 유지한다.
□ cowboy12 : Two. roger!
□ cowboy12 : Two, Lead miss!
(선회 중에 편대장을 오버슛 했거나 완전히 시야에서 놓쳤을 때 Lead miss를 외치고 즉시 편대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반대방향으로 약간 선회하면서 속도를 줄인다. 좌우를 잘 살펴보아 편대장을 찾고 발견하면 다시 속도를 올려 대형에 합류한다.)
★Check turn★ (고난이도)
■ cowboy11 : cowboy12, cowboy11. Check turn right, Ready!
(전술선회:tactical Turn중에서, check turn은 통신이나 기타 다른 방법을 통하여 서로 동시에 선회하는 것이다. 편대장이 "Check turn right, Ready"라고 말하는 것을 들으면 즉시 시야를 편대장에게로 향하고 - 이때 가능하면 패드락을 건다. 편대장이 기체를 롤하면 거의 동시에 롤을 하여 선회를 시작한다. 특별한 명령이 없었다면 롤각은 30도 정도를 유지하고 출력은 Mil power, 4G 선회를 기본으로 한다.)
■ cowboy11 : Action! (이 명령이 떨어지면 즉각 편대가 동시에 선회에 들어가야 한다. 특히 편대장은 4G의 힘을 받도록 스틱을 당겨주고, 파워는 신속히 Mil power로 올린다. 스틱을 당기는 힘과 롤각을 급격하게 변화를 주면 안된다.)
□ cowboy12 : Two!
■ cowboy11 : Bearing 250. Roll out!(방위각 250도에서 수평정렬을 했음을 알려준다. 윙맨은 계속 편대장을 보고 있으므로 편대장이 다시 롤하기 시작하면 따라서 롤 한다.)
□ cowboy12 : Two, in position.(신속하게 자기 자리를 찾는다.)
<일반적인 순항 시는 아래처럼 스티어포인트를 활용하여 명령을 하면 된다.>
■ cowboy11 : cowboy1. Go stp(steerpoint) 2! (2번 지점으로 이동하라!)
□ cowboy12 : Two. roger.
★공중전 상황★ (전술과 관련된 자세한 통신 음어는 다음에...)
<2:2 BVR 상황으로 예를 들었습니다.>
■ cowboy11 : Cowboy11. contact bogey 40 miles angel 10
(bogey는 적인지 아군인지 구별할 수 없는 적기를 말한다. 편대에게 알려준 후 신속히 피아식별을 한다. 식별방법은 AWACS를 이용하거나 STT모드를 이용한다.)
□ cowboy12 : Two. copy.
■ cowboy11 : Cowboy1. confirm hostile. bandit 12 o'clock 30 miles angel 10. Two ship.(카우보이 편대. 적기 확인. 12시 전방 거리 30마일 고도 10000. 2대)
□ cowboy12 : Two. (12 o'clock. 30 miles a10. 2 ship) roger.
■ cowboy11 : cowboy12. Engage left(right) target. Weapons free.
□ cowboy12 : Two, engage left(right) copy.(편대장이 공격할 적기를 지정해주지 않고 그냥 공격 명령을 내렸다면 무장을 발사하기 전 자신이 공격하는 목표물에 대한 정보를 말하면서 발사한다. Two. My Target, 15 miles angel 10 Fox three.)
■ cowboy11 : One. Fox 3! ..... One. Pitbull
□ cowboy12 : Two. Fox 3! ..... Two. pitbull
■ cowboy11 : Tracking.... splash one!
□ cowboy12 : Two. miss. Fox 2! again.
Two. Hit! target damaged. Guns, Guns,
Two. splash one, complete!
■ cowboy11 : One. copy. rejoin!
□ cowboy12 : Two. rejoin. (복귀한 후 in position)
■ cowboy11 : Cowboy1. Say weapon state.(무장 잔량 보고하라!)
□ cowboy12 : Two. one radar. one heat. two magnum, four bomb.
(1발의 레이더미사일, 1발의 열추적미사일, 2발의 AGM88 HARM, 4발의 폭탄)
■ cowboy11 : Cowboy1. Say fuel state.(연료 잔량 보고하라!)
□ cowboy12 : Two. fuel state, 7 thousand (연료 7000 남았다. 1000단위로 보고)
■ cowboy11 : cowboy1. Go spread!
□ cowboy12 : Two. Going spread........ Two. In position!
■ cowboy11 : One. Contact bogey 10 o'clock high! 40 miles.(레이더 락온)
□ cowboy12 : Two. bogey 10 o'clock high. 40 miles. copy.
□ 락온된 아군기 : Viper21. Buddy spike!
(Buddy spike는 아군에게 락온 되었음을 알리는 통신 음어이다. 싱글 플레이 상황에서는 Buddy spike라는 말을 들을 기회는 많이 있으나, 말할 기회는 없다.(AI들은 인간이 조종하는 기체를 락온하지 않으므로) 하지만, 멀티 플레이 상황이라면 이 말이 매우 중요해진다. 평소 F-16과 같은 아군 기체의 RWR음을 잘 숙지하고 있다가, 전투 상황에서 레이더 락온 경고음이 들렸을 때, 아군기가 락온한 것이면 즉시 "Buddy spike!"를 외쳐주어야 한다. 그렇지 아니하면 아군의 오인 사격에 희생될 수도 있다.)
■ cowboy11 : cowboy11. Inbound for Landing.(기지 30마일 이내로 들어오면 키보드 "T"를 누르고 "1"번을 선택하여 타워에 착륙하겠다는 의사표시를 한다. (편대장이 이 명령을 내리면 Tower는 전 편대에게 관제를 해준다.)
□ Tower : cowboy11. Descent to 2000. maintain 250 knots,
Turn right heading 090.
(고도 2000으로 하강, 250노트 속력 유지, 오른쪽으로 090방향으로 선회. 이때 고도 2000피트까지 신속하게 하강해 줍니다. 속력은 착륙할 때 질서 있게 하기 위한 것이므로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인내심이 필요^^)
☆고도 관련 교신용어는 descent(디센트- 하강), climb(클라임 - 상승), hold (홀드 - 고도 유지)
☆속력은 maintain (메인테인 - 속력 유지), Maximum full speed (맥시멈 풀 스피트 - 최대속력), slow approach speed (슬로우 어프로치 스피드 - 접근속도로 속력 감소)
☆방향은 turn right(left) heading 120 (턴 라이트<레프트> 헤딩 원투지로 - 오른쪽이나 왼쪽의 지시한 방향으로 선회)
☆Clear for landing runway 16 right. (활주로 16번-160방향 오른쪽으로 착륙해도 좋다. Tower에서 이 말을 안 해준 상태에서 활주로에 접근중이라면 약 2~3마일 남았을 때 'T', '2'를 눌러 착륙 요청을 해주어야 합니다.)
☆Go round(?) (어떠한 이유로 착륙이 불가할 때 이 말을 합니다. 즉시 출력을 올리고 바퀴 넣고 상승합니다.)
☆Check speed/ gear down.(속도와 바퀴를 내렸는지 확인하라)
이상 Sead strike미션을 가정하여 다양한 상황하에서 이루어지는 통신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번 읽어보시고 자꾸 사용해보려고 노력한다면, 금방 익숙해 질 것입니다. 또한 싱글 플레이 할 때도 통신 내용을 귀 기울여 들어 보세요. 언젠가는 귀가 뚫릴 것입니다. ^^;
위에 있는 내용을 당장 다 외워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멀티 비행중에 말이 나오지 않는 것보다는 우리말이라도 짧고 간단하게 상황을 설명하고 복잡한 공중전 상황에서 편대와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편대장의 명령에 즉각적인 응답을 하십시오. 항상 자신의 상황을 간결하게 전달하십시오. 이러한 노력이 있어야만 진정한 멀티 플레이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상 Jake였습니다.
아래 내용은 7대대에 있는 통신음어 정리 자료를 올린것입니다. 이곳에는 스켈럼님이 소개하셨구요. 상당히 많은 양이므로 질리지 않게 주의하십시오 --;
Cowboy11 : Cowboy 11, My T(target) Gimbal left angel's 5
Cowboy12 : Two Confirm
* Raygun(레이건) : 피아 불명의 항공기가 아군일 확률이 높다고 판단될 경우 확인할 때 쓰 이는 통신용어. 가능하면 있다면 레이더 락을 하지말고 레이더 커서를 목표물 위에 놓고 그 커서의 불스아이를 이용해 피/아 식별을 한다. 만일 아군이 아 닐때에는 레이더 락을 이용해서 피/아 식별을 한다.
해당 방향을 탐색하고 콘택 보고하라. 리더(Cowboy11)가 확인할수 없는 범위를 탐색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명령어. 리더의 진행방향에서 최소 좌/우측으로 30도 벗어나면서 해당방향을 검색하고 보고한다. 또한 편대장이 커버할수 없는 높은 지역의 검색은 레이더 각도를 올려서 검색하고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