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아문학박물관
경기 양평군 서종면 사랑제길 9-9(문호리 860-2)
양평군 서종면 문호리에 위치한 잔아문학박물관은 서울 여러 대학교 국문과 학생들의 학습장으로 시작되었으며 2010년 전시관을 신축해 문학박물관 등록을 마쳤음. 그 후 전시장을 새롭게 단장하여 세계적인 문호들과 국내 작고 문인들의 흉상을 빚어 입체적인 전시도 하였음.
양평군립미술관
경기 양평군 양평읍 문화복지길 2(양근리 543)
양평은 인구비례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예술인이 모여 사는 고장이다. 양평군은 미술문화의 확산과 육성을 위해 2011년 미술관을 건립했다. 전시관뿐 아니라 까페, 세미나실 등이 갖추고 있으며 체험 위주의 문화공간 및 테마형 관광상품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다.
바탕골예술관
경기 양평군 강하면 강남로 50(운심리 368-2)
바탕골은 본향(本鄕), 근본이 되는 마을이란 뜻으로 예술과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영원한 마음의 고향을 말합니다. 지방화 시대를 맞아 민간 주도의 대단위 복합 문화, 예술 공간으로 세대와 성별을 뛰어 넘어 남녀노소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 및 미술 전시와 도자기, 판화, 염색, 금속, 한지 작업 등 체험의 장 그리고 펜션을 통해 답답한 도시의 콘크리트 공간에 매몰된 서울시민은 물론, 지역 주민의 문화적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가족문화 리조트입니다. 탁 트인 산세와 강 위에 피어오르는 물안개의 운치에 실컷 빠져들 수 있는 곳.
편의시설로는 아트샵, VIP Room, 외가집 밥상, 전망 좋은 찻집, 바베큐테라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마나스아트센터
경기 양평군 강상면 강남로 743(병산리 300-3)
마나스아트센터는 본관, 신관에서 열리는 전시를 동시에 관람할 수 있으며 아트샵 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작품(세라믹,주얼리,아프리카 쇼나조각)이 상설 전시 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 카페’에서는 향이좋은 이탈리아 ‘모리나리 커피’와 몸에 좋은 ‘유기농 효소차’와 함께 쫄깃한 모시떡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마나스 아트센터’는 기존의 갤러리의 형태를 탈피하여 ‘조각 전문 갤러리’를 지향하고 있으며 작가와 관객이 스스럼없이 만나 서로의 이야기를 교환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할 것입니다.
갤러리와
경기 양평군 강하면 전수샛골2길 3(전수리 468-10)
사진 갤러리 「瓦WA」는 양평에 소재하며 대지 500평, 건평 240여 평의 3층 건물입니다. 건물의 외벽에 기와를 쌓았고 상공에서 본 건물의 구조가 한옥의 구조와 닮아서 갤러리명을 「瓦」로 정했습니다. 저희 갤러리에 오신 분들이 옥상에 올라가서 전경에 펼쳐져있는 남한강을 바라볼 때에 한결같이 흘러나오는 탄식이 「와~」이기도 합니다. 본 갤러리는 2층과 3층에 각각 60평 규모의 전시장이 있으며 그 밖에 워크숍실, 세미나실, 커피숍 등의 공간이 있습니다. 이 지역을 양평군에서 문화예술의 거리로 지정할 만큼, 사진갤러리 「瓦WA」를 중심으로 "바탕골예술관", "갤러리아지오(조각전문갤러리)", "갤러리몬티첼로(도예전문갤러리)", "닥터박 컬렉션&갤러리(회화중심갤러리/ 오픈준비중)" 등이 있습니다. 본 갤러리는
첫째, 다큐멘터리 중심 갤러리로서 전체 전시 가운데에서 60%를 다큐멘터리 사진으로 전시가 이루어집니다. 본 갤러리는 100% 초대전으로 이루어지기에 사진을 하는 모든 이에게 경제적으로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새로운 사진 시장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에서 사진의 매매는 물론 해외 시장으로 나갈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셋째, 다양한 세미나, 워크숍을 통해 활발하게 사진 교류의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갤러리서종
경기 양평군 서종면 중미산로 47(문호리 370-9)
서울 교외에서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교통의 편의성을 두른 갖춘 양평군 서종면에 위치한 갤러리 서종은, 휴게시설이 있는 정원형 화랑으로서 1998년에 개관했다.
화랑의 규모는 1층 50평, 2층 20평의 전시공간과 80평 정도의 휴게공간을 갖추었다.
특히 2층은 상설전시를 하며, 따로 도자기 상설코너도 있다.
닥터박갤러리
경기 양평군 강하면 강남로 469(전수리 19-1)
Dr.PARK GALLERY는 그간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전시를 개최하고 KIAF나 ART SINGAPORE 같은 국제 아트페어에 참여함으로써 그 목표에 다가가고 있습니다. Dr.PARK GALLERY는 앞으로 국제 아트페어에 대한 참여를 확대하고 해외 화랑들과의활발한 교류를 추진하며 국내 작가들의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하는 데 모든 역량을집중할 것입니다.
양평곤충박물관
경기 양평군 옥천면 경강로 1496(옥천리 901)
양평지역을 비롯한 국내외 각지에 서식하는 곤충의 생태를 학습하고 존재의 소중함과 가치, 나아가 사람과 자연이 건강하게 공생하는 법을 배우는 곳입니다. 곤충연구분야 국내 최고의 권위자이신 신유항 박사(경희대학교 명예교수)로부터 평생의 노고를 기증받아 설립되었으며, 국내외 곤충 460종, 1,500여 개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곤충전문박물관입니다.
몽양기념관
경기 양평군 양서면 몽양길 66(신원리 623-2)
몽양 여운형 생가 기념관은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과 평화통일을 위해 일생을 바친 민족의 큰 스승이자, 양심적인 지도자였던 몽양 여운형 선생(1886~1947)의 삶을 올바로 알리고, 뜻을 널리 선양하고자 2011년 11월 개관하였습니다
황순원문학촌
경기 양평군 서종면 소나기마을길 24구(지번)
양평군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은 황순원 선생의 고결한 삶과 문학정신을 기리기 위해 양평군과 경희대학교가 힘을 모아 조성한 테마파크이다. 시104편, 단편소설 104편, 중편 1편, 장편 7편으로 우리 문학에 금자탑을 쌓아주식 황순원 선생님 그 중에서도 국민소설로 사랑받는 ‘소나기’의 배경을 현실적 공간으로 재현해 놓아 문화공간 및 테마형 관광공간이다.
친환경농업박물관 경기 양평군 용문면 용문산로 670(신점리 508-10)
양평친환경농업박물관은 군이 양평만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 전통, 양평의 농업 관련 유물 2,200여점 전시로 지역문화에 대한 관심과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개관 운영 중에 있는 박물관이다. 양평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들이 드나드는 용문산 국민관광지 안에 조성된 이 박물관은 1층에는 세미나실과 체험실 위주로 되어 있고 2층은 전시실로 꾸며져 있다. 특히 2층 제 1 전시실에는 양평을 비롯한 한반도 중부지역의 농업에 대한 역사와 농업이 산업발전에 어떻게 기여해 왔는 지를 보여주며, 2 전시실에는 양평지역의 토속적인 신앙와 옛날의 생활모습들을 디오라마 형식으로 재현해 놓았다.
이외에도 박물관에서는 야외 공간을 이용해 수시로 체험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양평의 백년이야기’등과 특별 기획 전시전도 수시로 열린다.
이항로 선생 생가 경기 양평군 서종면 화서1로 239(노문리 535-6)
조선말기 성리학자였던 화서(華西) 이항로(李恒老:1792~1868)의 생가가 있는 벽계마을은 서종면 노문리 535번지에 소재하며 주변에 작은 개울을 끼고 산속으로 들어와 있다. 마을의 명칭이 벽계(蘗溪)인 것은 벽진 이씨들이 많이 살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마을에는 이항로 생가 외에도 경기도 기념물 제43호인 노산사(蘆山祠)가 있어 이항로선생의 높은 학식과 유학을 전승하고 있다.
노산사는 벽진 이씨 집안의 것이라기보다 마을 유림의 영당으로 주자(朱子), 우암 송시열(尤庵 宋時烈), 화서 이항로의 영정을 모시고 매년 음력 9월 15일 많은 유림들이 모여 제를 지낸다. 마을의 유림은 노산사를 관리할 뿐만 아니라, 지금도 한학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노산팔경(蘆山八景)이라 하여 마을 주변에 8가지의 풍경인 제월대(霽月臺), 제월대 시(詩), 명옥정(鳴玉亭), 낙지암(樂志岩), 분설담(噴雪潭), 석문(石門), 쇄취암(鎖翠巖), 일주암(一柱岩)이 있다. 이것은 이항로 선생이 남기거나 이름 지은 것으로 벽계의 주인공은 화서선생이요 ‘화서의 벽계’라고 볼 수 있다.
이항로선생의 조상이 이 마을로 입향하게 된 경위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이항로 선생의 고조부가 이조 참판을 지내면서 그 이전에 살았던 지금의 일산과 파주의 경계지 근처에서 이곳으로 오게 되었다고 한다. 이항로 생가의 건립연대는 안채의 경우 대략 300년 이전에 지어졌을 것으로 추정되며, 사랑채와 가옥 아래에 지어진 강당은 최근에 지어진 것이다.
가옥의 배치는 현재 역‘ㄱ’자형의 안채와 역‘ㄷ’자형의 사랑채가 가운데 담장을 두고 가로로 긴 ‘ㅁ’자 형태를 가진다. 안채의 경우 경기지방의 전형적인 평면에 건넌방인 노산정사와 마루방사이에 부엌을 두고 있어 덧달아낸 형식으로 추측된다. 안방과 웃방의 바깥쪽 뒤란에 툇마루가 있고, 또 대청의 안쪽과 건넌방인 노산정사 전면에도 툇마루가 이어져 있다. 안방의 안쪽과 대청의 뒤편은 쪽마루가 있는데, 이처럼 툇마루와 쪽마루가 많이 나있는 것은 내부 공간과 외부공간의 완충적인 역할을 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안채의 부엌은 잘 사용하지 않고, 웃방을 부엌으로 사용하며, 냉장고는 대청에 두고 사용한다.
안채는 평사량 홑처마 맞배지붕이며, 기단과 주초는 자연석으로 덤벙주초이다. 대청의 중앙부 가구는 고주와 후면 평주에 대량을 걸었고, 낮은 대공을 세워 종도리를 받고 있다. 툇칸은 툇보를 사용하지 않고 처마서까래만 고주와 툇기둥에 걸어놓았다. 사각의 툇기둥 상부는 목침 크기의 보아지와 처마도리가 사괘맞춤으로 결구되어 있다.
사랑채는 문화재로 지정된 이후에 새롭게 지었는데, 예전의 모습인지 새롭게 계획하여 지었는지는 알 수 없다.
가옥의 부엌쪽 뒤란에는 삼량가구의 4칸 규모로 된 초가 한 채가 있는데, 현재 1칸은 변소, 2칸은 광으로 사용하고 있고, 나머지 1칸은 작은 대문간이다. 초가의 뒤쪽에는 우물이 아직 남아 있으며, 식수는 물론이고 우물터에서 물을 담아 그릇을 씻는 개수대 같은 것이 만들어져 있다. 가옥과는 별도로 아래쪽에 지어진 강당은 사랑채를 짓고 난 후에 건립되었다. 강당의 규모는 정면 5칸, 측면 3칸이며 장대석 기단위에 잘 다듬은 원형 초석을 놓고 기둥을 세웠다. 공포는 익공계이며 지붕은 한식기와를 올린 겹처마 맞배지붕이다.
현재 이항로 선생의 직계 종손이 인근마을인 정배리로 이주함에 따라 벽진 이씨 문중에서 선별된 사람이 가옥을 관리하면서 살고 있다.
경기영어마을양평캠프 경기 양평군 용문면 다문리산 25
경기도에서 3번째로 조성된 경기영어마을 양평캠프는 미국버지니아주 스타일의 총 59개동의 아름다운 건축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건물의 이름 또한 버지니아주의 이름들로 불러지고 있습니다.
경기도 내 학생 대상을 기본으로 많은 교육호응도를 얻고 있으며 최근에는 러시아, 일본 등의 외국학생들에게도 글로벌 영어캠프로 인식되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꽃보다 남자' 등의 많은 드라마와 각종 CF, 뮤직비디오의 촬영지로 인기가 높고 최근 오브제를 이용한 아름다운 벽화가 그려져 캐나다의 퀘백과 같은 벽화마을로 새로 거듭나고 있어 투어 프로그램에도 많은 관광객이 몰리고 있습니다.
더그림 경기 양평군 옥천면 용천리564-7
옥천면 용천리에 위치한 '더 그림'의 시작은 17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단독 다리를 건너 자리잡은 '더 그림'은 앞으로 개천이 흐르고, 뒤로는 사계절
우거진 조선소나무가 있으며 유럽식 건물이 자연과 어우러져 있습니다.
'메이퀸'의 김유정의 아역시절 이덕화 회장 집이었던 이 곳은 17년 전 조금도
가꿔지지 않은 여느 농지에 불과했지만, 주인의 정성과 손길로 하나하나
변해가기 시작했고 지금은 보는 누구라도 그림 같은 집이라고 말합니다.
해뜨기 전에 시작된 정원가꾸기 작업은 해가 지고 나서야 끝나는 날이 많았고
건물 설계에서부터 잔디관리는 물론이고 손수 자르고, 다듬고, 심고, 뿌리고..
어느 것 하나 주인의 손이 닿지 않은 곳이 없었습니다.
그렇게 정성으로 가꾸어진 그림같은 정원은 2005년부터 드라마 촬영장소가
되었고 8년째 꾸준하게 드라마, 영화, CF 촬영장소로 쓰여지고 있으며
현재는 프로포즈, 이벤트 장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촬영작품
` 드라마 : 메이퀸, 내사랑나비부인, 세상어디에도 없는 착한 남자, 천만번사랑해,
프레지던트, 옥탑방왕세자, 넝쿨째굴러온당신, 별도달도따줄께,
있을때 잘해, 사랑은아무나하나, 신현모양처, 나쁜여자착한여자,
도망자, 보고싶다, 태양의신부, 폼나게살거야, 사랑과전쟁,
메리는외박중, 분홍립스틱
` 영화 : 복면달호, 나탈리
` CF : 팬텍 베가(휴대폰), 수미칩, 국산돼지사랑, 로또, 니코스탑, 하나금융,
윤선생영어교실, 센쿡, 백년동안
` 기타 : 섹션TV연예통신, 기분좋은날, 기타 화보 및 잡지 촬영 다수
한강생태학습장 경기 양평군 강하면 강남로 50(운심리 368-2)
2002년 12월 준공하여 2004년 3월 개장한 한강생태학습장은 팔당특별종합대책을 통해 골재 채취장으로 이용되던 남한강 둔치를 하천변 습지로 복원한 공간 이다 과거 한강으로 직접 흘러갔던 강하하수종말처리장 유출수를 마름연못, 창포연못 등 여러 곳의 수생식물 연못과 총길이 약 1km의 수로를 거치게 하여 다양한 수생식물들에 의해 다시 한 번 자연 정화가 이루어져 한강 수질을 개선 하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자연생태계의 모습을 탐방하고 체험하면서 자연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 중 이다.
두물머리,느티나무, 생태공원/ 세미원/ 용문산(용문사)은행나무/상원사/사나사
카페 게시글
━양 평 여 행
양평여행지소개
2기장은숙
추천 0
조회 116
14.04.21 18:40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