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산플입니다 ㅎㅎ 오늘은 산플이 폐백음식과 그 의미를 조금 알려드릴까하는데요 ~!!! 신부님 댁에서 직접 만드시는 경우도 있는데 요즘은 아무래도 업체에 직접 신청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각자 집안사정의 이유로 생략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폐백상에 올라가는 음식들엔 무슨뜻이 있는지 어떤게 올라가는지 알아보는것도 결혼준비하시면서 도움이되실거에요 ~!!
각각의 의미는 제 2의 인생 새출발을 하는 아들딸에게 행복하게 잘 살라는 부모님의 마음과 함께 시부모님과 여러 시댁어른들 앞에서 새로운 가족으로 들어오는 며느리로써 잘 받아주세요~하고 섬김의 의미가 있습니다. 폐백에 올리는 음식들은 부부의 무병장수,자손번창 등을 기원하는 음식들로 구성되는데요~^0^/
솔직히 폐백음식을 하시는 신랑, 신부님들 중에서 폐백음식의미까지 알고 하시는 분들은 드문 편이죠~! 하지만 이 음식들 하나하나에도 깊은 의미가 있다는걸 아신다면 어떤 폐백음식으로 하실지 많이 고민하실 거에요.
밤대추고임은 신부가 시아버지께 올리는 음식인데 대추는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꿋꿋하게 자라나는 대추의 강인함을 본받으라는 뜻이, 밤에는 부모없이는 자식은 있을 수 없다는 인륜의 도리를 상기케 하는 의미가 있어서 밤대추고임은 어떤 일이 있어도 이겨내서 자손이 번창하고 자손 대대로 인륜의 도리를 다하겠다라는 폐백음식으로서의 의미가 있다고 해요.
폐백음식 한과는 신부가 시어머니와 시누이에게 너무 흉허물을 잡지 말고 잘봐달라는 뇌물(?!)의 의미가 있다고 하네요~!!! 처으에는 그냥 폐백음식 구성 많아보이게 하는 거는 아닐까 라고 생각했는데 사실 신부에게는 엄청난 의미가 있는 폐백음식의미가 있었네요~ ㅋ_ㅋ
폐백음식 구절판의 구(9)는 충만함과 완전무결함의 동양적 의미가 있는데 마른 안주감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주로 육포, 견과류, 곶감, 오징어채, 해조류 등이 다양하게 세팅되서 폐백음식으로서의 품격을 상징하는 의미를 가지게 되죠.
가장 다양한 색체와 구성으로 이뤄져 있다보니 폐백음식의 비주얼을 담당하고 있다고 봐도 될 것 같네요~!!!
닭은 옛날부터 인간과 함께 살면서 알람워치 기능도 해주면서 꾸준히 계란을 낳아 사람에게 유용한 식량을 제공해 주던 날짐승이죠. 아침을 알려주는 닭의 부지런함과, 매일 계란을 낳는 다산의 의미가 있어서 폐백음식의미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요~!!
하지만 요즘에는 육포에 인기가 밀려서 많이들 안하신다고 하더라고요~!!! 육포에 비해 실용성이 떨어지다 보니 점점 그 인기가 사드라들고 있달까요. 하지만 폐백음식의미적으로는 중요한건 분명하죠.
요즘 폐백음식 대세구성은 육포에요. 전 폐백음식의 대세였던 닭에 비해 훨씬 더 보관기간이 길고 실용성으로도 뛰어나기 때문에 요즘에는 거의가 메인 폐백음식으로 육포를 애용하죠. 폐백음식 육포는 신부가 시어머니께 올리는 음식으로 어른을 공경하고 예의를 갖춰서 대하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죠. 육포 역시 그 의미를 안다면 신부가 신경을 안쓸래야 안쓸수가 없는 폐백음식이라고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