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근교형 전동차 811계 1500번대 (미나미후쿠오카 전차구 소속 PM편성)
1. 차량개요
811계 전동차는 1989년 첫 등장한 이래 기타큐슈/후쿠오카 권역에서 꾸준히 활약해오고 있었다.
그러나 이미 등장한지 30년 가까이 되었기 때문에 설비의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었다. 이에 JR큐슈에서는 신형차량 대신 기존 811계를 대대적으로 리뉴얼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는데 이에 따라 등장한 것이 1500번대이다.
811계 1500번대는 기존 811계와 비교할 때 많은 부분이 달라졌는데 VVVF 인버터 제어의 채용, 유도전동기 채용, 싱글암 팬터그래프 장착, 305계와 유사한 컬러 행선표시장치 장착 등이 눈에 띄지만 무엇보다도 전환식 크로스시트였던 좌석이 롱시트로 변경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겠다. 그 외에도 실내조명의 LED화와 회생브레이크의 채용 등을 통해 기존 811계보다 30%, 415계보다는 무려 49%의 소비전력 절감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차량디자인은 이번에도 미토오카 에이지가 담당하여 "Old is New-전통과 혁신의 전차"를 모토로 큐슈산 직물을 사용한 시트 채용 및 CT마크 부착 등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다만 4량의 편성단위는 변하지 않았고 편성번호도 기존 번호에서 +1500만 한 것으로 부여되었다.
2017년 4월 PM1504편성(구 PM4편성)이 운용을 개시한 이래 PM1511편성(구 PM11편성)도 운용을 개시하였다. 이에 따라 2017년 12월 현재 2개 편성 8량이 미나미후쿠오카 전차구에 배속되어 주로 가고시마본선의 보통/준쾌속/쾌속열차로 운용되고 있다.
고정적으로 운용되는 것이 아니라 랜덤으로 배차가 이루어지고 있어서 아직까지는 쉽게 만나기는 어렵지만 JR큐슈에서 향후 811계 27개 편성을 전량 1500번대로 개조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서 앞으로 익숙한 차량이 될 전망이다.
2. 차량제원
운용개시 : 2017년 4월 27일 (신제시점은1989년부터)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670
편 성 : 4량 1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2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농형3상유도전동기 MT405K(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2량 = 1,200kW(4량 편성 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SiC 하이브리드 모듈 소자 VVVF 인버터 제어
대 차 : 적층 고무식 볼스터리스 대차 DT50QA(동력대차) / TR235QA(부수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ATS-Dk, EB, 방호무선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큐슈 가고시마본선 모지코 ~ 고쿠라 ~ 하카타 ~ 쿠루메 ~ 아라오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준쾌속 및 쾌속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미나미후쿠오카 전차구 소속
4량 1편성 2개 편성 8량 재적중 (향후 추가 개조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