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근교형 전동차 225계 5100번대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4량 HF편성)
1. 차량개요
JR서일본 중기경영계획 2017에 따라 5000번대의 추가 증비분으로 제작되기 시작한 것이 5100번대이다. 4량 편성만 제작된 5000번대와는 달리 한와선 전용의 6량 편성도 함께 제작되었는데 여기서는 4량 편성 유닛을 소개한다. 225계 5100번대는 선두형상은 히로시마 지구의 227계 및 323계 등과 같은 형상을 채용하였으며 행선안내장치의 풀컬러 LED화, 실내조명의 LED화 및 JR서일본 통근/근교형 차량으로서는 최초로 공중무선LAN설비를 장착하였다. 안전설비에도 만전을 기하여 출입문 오작동 방지장치, 차량 이상행동 감지장치 등이 설치되었으며 지진해일의 우려가 있는 키세이본선 구간의 운용에 대비하여 차내에 피난용 사다리 등 응급 대피용품도 아울러 장비하였다.
2016년 7월 1일부터 영업운전을 개시하였으며 기존 5000번대 및 223계 0/2500번대와 공통운용으로서 키슈지쾌속 / 관공쾌속 / 오사카환상선 보통열차 / 한와선 보통/쾌속열차 등 다양한 곳에서 활발하게 운용되고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6년 7월 1일
길이/폭/높이 : 20000 / 3003 / 4085
편 성 : 4량 1편성(4M), 단, 실제로는 량당 0.5M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 속 도 : 2.1km/h/s
감 속 도 : 3.9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6A-G2(270kW)
편성출력 : [4량 편성] 270kW * 2 * 4량 = 2,160kW
기 어 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2레벨 / 1C 2M / WPC15A)
대 차 : 축량식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동력대차 WDT63A / 부수대차 WTR246D/E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내설/순전기제동)
신호장치 : ATS-SW2 / ATS-P3 / 방호무선 / EB / TE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서일본 오사카환상선(텐노지~오사카~텐노지) , 한와선(텐노지~와카야마)
간사이공항선(히네노~간사이공항) , 키세이본선(와카야마~키이타나베)
운행종별 : 운행 구간 내 보통 / 쾌속 / 구간쾌속 / 키슈지쾌속 / 관공쾌속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서일본 스이타 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4량 편성 14개 편성 56량 재적, 운용 중
5.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