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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 dance
korea jazz dance association
1.째즈댄스 란?
째즈댄스의 발생을 보면 약300년 동안 계속된 노예무역을 통해 아프리카의 니그로들은 미국을 비롯하여 여러 각지를 돌며 생활하던 중 그 슬픔과 고난을 잊기 위해 흑인특유의 음악과 춤을 추게 되었고, 그것이 후에 째즈댄스 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많은 장르의 째즈 댄스가 패턴에 따라 나누어지게 되었다. 그중 다양한 째즈댄스의 장르를 보게 되면
- 째즈 발래(Jazz Ballet) : 많은 발레 동작들이 가미된 서정적인 스타일.
- 모던 째즈(Modern Jazz) : 뛰어난 몸통의 움직임과 함께 유동성 있는 스타일.
- 락 째즈(Rock Jazz) : 많은 엉덩이의 움직임이 가미되어 활용되는 현대적인 경향의
째즈댄스.
- 브로드웨이 뮤지컬 재즈(Broadway Musical Jazz) : 뮤지컬 쇼를 만들기 위한 과장되고 연극적 요소가 가미된 째즈댄스.
- 아프로 째즈(Afro-Jazz) : 아프리카 문화의 움직임에 영향을 많이 받은 째즈댄스.
- 라틴 째즈(Latin Jazz) : 1-2-3의 리듬을 가지고 엉덩이의 움직임이 강조된 째즈댄스.
- 째즈피트(JAZZFIT) : 다이나믹한 운동요소의 휘트니스 째즈댄스.
JAZZFIT란 째즈댄스의 어렵고 힘든 고난위도의 춤동작을 일반인이 따라 할 수 있도록 제구성한 휘트니스 프로그램이다. 휘트니스 적인 요소를 보다 효율적으로 접목하여 째즈댄스 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기본기위주의 동작을 실행하고 되풀이하여 반복적인 운동방침으로 다이어트와 스트레스해소를 시켜주는 운동프로그램이다. 즉 유산소 운동으로서의 째즈-휘트니스를 고급화한 프로그램 이다.
2. 효과
신체의 바른 정렬
자세교정과 자신감증가
다이어트와 스트레스해소
자기분야의 독창적인 참여와 동기부여
유연성증가
한국 영양학회 자료에 의하면 100kcal를 소모하려면, 160cm, 53kg의 성인 여성의 경우 15분에서 20분을 추어야 한다. 또 다른 자료에 의하면 댄스는 50kg의 성인이 10분 추었을 경우 35kcal를 소모한다고도 한다. 그냥 클럽에서 추는 댄스의 경우 걷기와 비슷한 정도(30분에 100kcal)가 되고, 격렬한 힙합이나 째즈댄스의 경우 뛰기와 비슷한 열량소모, (15분에 100kcal), 평균잡아 빠르게 걷기정도로 볼 수 있다.
또한 째즈댄스는 다양한 음악을 통해 유연함과 리듬감을 키우며 고른 근육운동을 통한 신체조절능력, 운동신경 및 심장기능을 강화시키는 유산소 운동이다. 개인과 단체의 조화로운 행동능력을 키우며 상호간의 배려, 소속감,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한 자아발견으로 시대감각에 맞는 자기표현능력을 개발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자아발전은 물론 긍정적인 사회참여와 사회발전에 대한 기여도를 높일 수 있다.
3.구성
Ⅰ. basic
기본basic으로 18가지로 구성되어있고 다양한 스텝과 더불어 실전에서 많이 쓰여지고 있는 동작과 테크닉 이므로 반드시 정확한 동작을 실행해야 된다.
Ⅱ. Turn basic
7가지의 turn을 다양한 동작과 어울려 기본단계에 아주 중요한 동작을 실행하게 된다.
Ⅲ. Jump basic
8가지의 jump 를 통해 다양한 기술과 jump의 능력을 소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4.째즈댄스의 기원과 역사
먼저 재즈댄스의 기원은 아프리카 흑인들의 종교 의식에서 자연스럽게 발전돼 온 춤과 음악에 있다는 설이 일반적이다. 흑인특유의 격렬한 리듬과 드럼 소리에 맞춘 몸 동작들에 그 근본을 두고 있다는 얘긴데, 그러나 이런 원시적인 춤에도 나름대로 규칙은 존재했다. 약 3백년간 이어진 노예무역으로 흑인들은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각지로 퍼졌고, 새로운 땅에서의 암울한 생활을 견뎌내며 그들만의 음악과 춤을 발전시켜 나간 것이 재즈 음악이란 장르가 됐다는 것, 아마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그러던 중 '재즈'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00년대 이후인데, 재즈댄스 역시 1920년대 재즈의 발상지인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태동했다. 당시 뉴올리언스 뒷골목의 유흥가에는 클럽에서 재즈 음악에 맞춰 쇼걸들이 추는 싸구려 춤이 있었는데 이를 재즈댄스의 시초라고 보는 시각들이 보통이다.
용어의 발생에 관하여 살펴보자면 'Jazz'라는 이름의기원에는 몇가지 견해들이 있다. 1919년에 뉴욕의 드라마틱 미러(Dramatic Mirror)의 지도자가 제사한 이론에 의하면, 손으로 직접 만든 악기를 연주했던, 후에 스파심밴드(Spasm Band)라고 불리어졌던 대중적인 밴드의 한 연주가의 이름이었다고 한다. 이 연주가는 'Jasper' 또는 짧게 'Jas'라고 불리었는데 최초의 밴드에서 음악의 이름을 'Jass'라고 하였다. 또 다른 해석은 그의 이름이 'Charles'였는데 줄여서 'Chas', 또는 잘못 읽거나 잘못 발표 되서Chaz 또는 Jaz로 되었다고 한다. 다른 이론은 'Razz's Band'에서 'Jazz Band'가 되었다고 하며, 또 다른 이론에 의하면 아프리카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탐 브라운(Tom Brown)은 1915년에 그의 밴드가 뉴올리언즈에서 시카고까지 연주여행을 하면서 'Brown's Dixieland Jass Band'라는 명칭을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음악 분야에서 용어의 기원을 두고 있지만 재즈의 개념은 모든 문화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것이다. 재즈는 학구적 연구에서 쉽게 정리되지 않고 정의를 내리는 것도 어렵지만 우리에게 낯설지만은 않은 분야이다. 무용과 음악 외의 분야에서도 무언가 명랑하고 활기차서 흥이 나면 그것을 재즈적이라고 한다.(주석1) 또한 재미, 흥분, 도전, 즐거움, 활동적, 예술적, 자기표현 등의 이러한 말들은 재즈의 추종자들이 재즈댄스를 나타낼 때 쓰는 말인데 이것은 재즈댄스가 다른 춤 형태보다 현대적이며, 자연적이고, 자유로우며, 좀 더 흥분되고, 음악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빈곤한 흑인들의 고뇌를 달래주던 재즈가 오늘날 고급문화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았듯이 재즈댄스 또한 이러한 태동기를 거쳐 지금은 현대 무용의 한 장르를 자치한다. 물론 처음엔 재즈 음악에 맞춰 추는 춤의 형태를 띠었지만, 브로드웨이 뮤지컬, 고전 발레와의 접목을 거쳐 현대 무용의 새로운 장르로 자리를 잡은 것이다. 그렇지만 앞서 말했듯이 재즈댄스가 재즈 음악만을 기초로 한 것은 아니다.
이것은 재즈가 모든 음악과 잘 섞이는 것처럼 재즈댄스 역시 어떤 음악과도 친화력이 있어 사물놀이나 요즘 유행하는 댄스 음악과도 잘 어울린다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몇 년 사이 대형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국내 공연이 잦아지면서 재즈댄스 중에서도 뮤지컬 재즈댄스의 대중화 붐이 일기 시작했다. 외국 무용수들의 격정적이면서도 힘있는 재즈댄스의 진수를 보면서 재즈댄스의 매력에 눈뜨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처럼 재즈댄스는 리듬&블루스(R&B)나 힙합 음악처럼 비트가 강한 음악을 들으며 순간순간 느낌을 창조하는 춤이다. 여기에다 현대의 재즈댄스로 넘어오면서 다양한 춤의 요소가 가미되었다. 전통적인 발레의 기법을 기초로 한 재즈댄스와 그 밖에 전통재즈댄스, 모던재즈댄스, 뮤지컬재즈댄스 등의 시대적 분류의 댄스, 탭, 펑키, 힙합, 브레이크, 하우스, 스윙, 비밥 등의 요소를 지는 복합적인 형태가 된 것인데, 이렇게 다양한 스텝의 변화를 보여온 재즈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자유로움'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그래서 음악을 들으면 자연스럽게 나오는 움직임과 감정에 따라 표현되는 몸놀림을 재즈댄스라고 한다. 물론 이러한 자유로움에도 불구하고 기본 스텝은 엄연히 존재하는데, 재즈 댄스가 다양한 춤을 포괄하는 만큼 각종 춤의 기법 테크닉은 물론, 발레의 기초가 필수적이라는 점, 그 점이 재즈댄스를 여타의 대중 무용과 차별화시키는 포인트다. 다시 말해 에어로빅과 재즈댄스가 다른 것을 바로 이런 점에서 볼 수 있는데, 에어로빅처럼 단순히 스포츠 개념으로 몸을 흔드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기본기와 테크닉이 있는 만큼 이에 충실해야 하고, 더불어 개인의 느낌과 개성을 예술성과 함께 마음껏 추구할 수 있다는 사실, 이것이 바로 재즈댄스이다.
기원
재즈 음악과 재즈댄스의 기원은 리듬에서 기초한다. 그리고 재즈의 율동은 아프리카 노예들에 의해 미국으로 옮겨졌다. 아프리카에서는 모든 사건의 결과물을 음악과 춤으로 나타내고 기념한다.
아프리카 춤의 형태는 세속적이다. 낮고, 무릎의 굴곡이 많고, 역동하는 동작들은 몸의 분리와 손뼉에 의해 강조된다. 아프리카 노예들이 정착함에 따라, 그들의 많은 문화들이 예술적 집회에서 더욱더 단절되었다. 그들은 그들의 가족, 그들의 언어, 그리고 그들의 민족적 전통으로부터 분리되었다. 그 결과는 아프리카 문화들을 혼합하게 하였다. 그것은 아프리카와 미국적 요소 모두에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게 되었다. 남쪽 노예들의 주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법은 아프리카 인들의 드럼연주와 아프리카 인들의 춤을 형성하는 것을 노예들로부터 금지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선천적인 음악과 춤에 대한 금지는 그들의 문화적인 동질성에 집착하는 노예들의 욕망을 억누르지 못했다. 아프리카 댄스의 리들과 율동은 발 구르기, 탭 댄스, 손뼉치기, 그리고 운율적인 목소리로 지탱되었다.
19세기
19세기부터, 미국 백인들은 노예들이 창조하였던 음악과 춤을 즐기게 되었다. Minstrel Shows(연예인들이 돌아다니면서 하는 뮤지컬), 백인 연예인들이 노예들의 삶을 그들의 개념으로 개작했고, 아프리카 형태의 춤과 음악이 인기를 누렸다. 그것은 단독 연기와 즉흥곡에 의존하였다. 1859년 Fugitive Act의 공연이후, 많은 흑인들은 백인악극의 연예인들을 흑인들로 바꾸면서 북쪽 케이크워크는 흑인들에 의해 창안되었던 사교춤이었다. 원안의 한 쌍이 퍼레이드를 하고, 케이크를 상품으로 한 시합에서 복잡한 스텝이 창조 되었고, 이것이 케이크워크라고 불리게 되었다. 악극 쇼는 웅장한 종말로써 케이크워크의 연극적 형태를 구체화기기 시작했다.
그리고 쇼의 대부분은 전국적으로 성공을 이루었다. 경쟁(시합)에서의 $장면은 원 안에서의 세련된 한 쌍의 행진, 높은 발 동작과 곡예, 독창적인 걸음걸이들에 의해 유지되었다. 악극 쇼의 유행과 보드빌의 발전, 백인 연예인들, 여전한 흑인 댄서들을 모방한 탭 댄스가 등장하게 되었고, 이 춤은 아일랜드의 지그와 빠른 다리 움직임과 발 움직임을 가진 영국의 크로그에 의해 강한 영향을 받았다. 탭 댄스는 독특한 것이었다. 댄서의 행동들은 음악적인 오프비트, 혹은 상박으로 강조하였다. 이런 운율적인 형태는 아프리카 음악의 전형적인 것이었다. 이것은 종종 유럽인 들의 전통적인 방법인 원-투 보다는 원-투로 세어졌다. 탭 댄스의 유행은 독특한 리듬을 사용하는 새로운 반주를 창조한 음악가들에게 장려되었다. 그것이 싱코페이션이라고 알려진 것이다. 절분 된 음악은 재즈로 나타나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드리고 싱코페이션(절분 음)은 보증서이다. 그리고 여전히 존속한다. 음악이 자연적으로 전개 되어감에 따라 춤이 완성되어 갔다. 댄서들은 탭 댄서의 율동을 개작하였고, 세련되고 우아한 소프트슈즈를 만들어 그것들을 구체화하였다.
백인 댄서들이 악극과 보드빌 쇼에서 스타가 됨으로써, 많은 흑인 댄서들은 명성을 얻기가 어려웠다. 불쾌함을 느끼면서 많은 흑인 연예인들은 유럽으로 이동했다. 그곳에서 그들은 재즈 음악과 재즈댄스의 새로운 전개의 형태를 구체화 하였다. 유럽에서는 이런 재능 있고, 개혁적 연예인들이 미국 본국에서보다 더욱더 인정 받았다. 사실적으로 악극 쇼는 서서히 발전되어 갔고, 20세기의 뮤지컬 코미디를 흡수하였다. 악극의 시대가 끝나 갈 때쯤, 미국인의 레그타임(초기의 재즈에서 많이 볼 수 있었던 Syncopation의 많은 박자)밴드의 싱코페이션 리듬은 재즈 댄스의 초기 형태에 도입되었다.
1910년부터 1915년까지의 짧은 기간에 미국의 사교 댄스 회장에서부터 100개 이상의 새로운 춤이 나타났고, 또 사라졌다. 이러한 춤들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빠른 속도, 열광, 원 비트 춤들이었다. 이러한 폭 넓은 춤들의 원인이 되었던 공공의 부도한 행위는 Vernon and lrene castle의 유명한 댄스 팀 출현을 용이하게 하였다.
1920년대
1920년대에는 1차 세계대전이 끝났고, 미국인들은 번영을 위해 정진하는 노력을 나타낸다. 이 기간동안 나타난 춤들은 전쟁의 기간동안 부족하였던 활발하고 자유를 필요로 하는 국민들의 소망을 반영하였다. 1920년대가 끝나 갈 무렵, Dixieland재즈음악 '그것은 빠른 레그타임 박자'은 뉴 올리언즈에서부터 시카고와 뉴욕까지 퍼졌다. 재즈댄스의 성장은 이러한 음악적 장르에 의해 확실히 영향을 받았다.
짧은 시간동안, 흑인 배우들은 독점적으로 Shuffle Along(1921)와 Running's Wild(1923)같은 뮤지컬을 브로드웨이 무대에서 재즈음악으로 선보였다. Shuffle Along는 동적인 댄서와 연예인인 Josephine Baker에 의해 도입하게 되었다. 그 당시 Baker는 코러스 줄에 있었다. 그러나 과장된 연기와 out-스텝율동으로 그녀는 즉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그것은 그들의 춤이 예술적인 기교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그녀를 성공하게 해준 파리로 떠나기 전까지 브로드웨이에서 계속 춤을 추었다. 그리고 많은 다른 흑인 연예인들은 또한 그 당시에 파리에서 성공을 얻었다. Running's Wild는 찰스톤에서 도입되었다. 그리고 미국인들은 빨리 그것을 받아들였다. 찰스톤에서 댄서들은 사교춤에서 처음으로 몸의 분리(고립)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손뼉치기와 발 구르기가 발전되었다. 왜냐하면 댄스는 아프리카의 기원으로부터 직접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이었다. Charleston은 춤을 대중화 시켰고, Big apple과 Black bottom을 불러일으켰다. 이것들은 서정적인 댄스 스텝의 방침(지시)을 포함한 댄스 음악의 완성 또한 초래하였다.
이는 깨끗하고, 명확하고, 충격적인 리듬을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성취한 흑인 탭 댄서인 Bill 'Bojangles' Robinson의 시대였다. 초기 탭 댄스의 독특한 형태는 제한된 상체의 움직임을 구체화한 Irish의 리그로부터 나타났다. 탭 댄스의 움직임이 더욱더 유연하게 됨에 따라 Robinson 스타일의 민첩함은 발 전체로부터 발 끝 앞부분까지의 탭 박자가 놓여지게 변화됨으로써 탭 댄스의 미래에 영향을 미쳤다. Bojangles는 브로드웨이, 할리우드 영화 그리고 순회공연에서 완성됨을 보여 주었다. 그가 받은 인정은 탭 댄스 유형을 만드는데 공형을 하였다.
1930년대 이후
1920년대가 끝나 갈 무렵 발성 영화의 도입과 함께, 국민들은 영화관에 모이게 되었고, 브로드웨이 뮤지컬이 출현하게 되었다. 1930년대는 저하의 시기였다. 사람들은 활량한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했다. 그들은 춤에서 마라톤과 빅 밴드로부터 벗어나려고 했다. 춤 경쟁은 유행이 되었다. 사람들은 승리자에게 주어지는 상금에 대한 희망 안에서 어떤 것이든지 시도하려고 하였다. 재즈 음악은 레크타임, Dixeland, 그리고 블루스로부터 멀어지게 되었고 새로운 음악은 Paul Whiteman의 '교향곡적인 재즈'에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는 그의 음악에서 정식 관현악을 이루었고, 그가 연주하였던 모든 음악에서 싱코페이션 부분을 만들었다. 즉흥곡에 있어서 역선율의 교체는 그의 음악을 더욱 더 활기차게 만들었다.
이 기간동안, 'The Home of Happy Feet' 가 재구성되었고 할렘에 있는 Savoy Ballroom은 세계에서 가장 큰 발레의 장이 되었다. 하나의 사각형 블록 그리고 30년 동안 재즈 무용가들과 스윙 음악가들이 그곳에서 모였다. 이 시대부터 나타나 잘 알려진 춤은 지그바와 부기우기였다. 부기우기는 발 스윙과 무릎을 좌우로 흔드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최초의 지그바는 Lindy-Hop(Charles Lindbergh 비행영웅으로 이름난), 투 스텝 혹은 박스 스텝으로 절분 된 것이었다. Lindy의 기본 스텝이후, 커플들은 춤에서의 즉흥적 절단, 분리를 통해 떨어지게 하였다. 1930년대 중, 후반동안 이러한 절단들은 그 자체로 쇼가 되어 버렸다.
Lindy.의 스텝과 즉흥곡은 아프리카 댄스의 특징인 혼자 추는 스타일로 되돌아가게 하였다. 그리고 쌍으로 추는 유럽인 들의 춤 스타일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영화에서 춤이 진실로 흥미를 끄는 데는 몇 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1933년에는 두 개의 영화사가 그 후 20년 동한 발전해 나아갔다. 그것은 Golden Era와 같이 잘 알려지게 되었다. Busby Berkeley의 광범위한 영화 무용을 표현한 42nd Street 와 Fred Astaire에서 섬세한 예술적 기교를 나타낸 Flying Down to Rio는 가장 우아하고 기쁨을 주는 무용가들에 대해 영화를 통해 알게 해 주었다. Busby Berkeley는 결코 춤을 공부했던 적이 없었고, 수업도 들은 적이 없었다. 그러나 그는 춤의 상투적인 틀에 대한 그의 끝없는 이상들을 펼쳐 나아갔다. Bekeley는 브로드웨이에서 유명한 4명의 댄스 지도자 중 한 사람 이었다. 그의 틀에 박힌 방식은 댄서들에 의해 창조된 복합한 패턴들로 특징지어졌다.
1920년대를 통해 Astaire는 브로드웨이에서 빼어 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1933년 할리우드에서 뮤지컬이 마침내 그들이 발판이 되었을 때, 그는 영화 뮤지컬을 이끄는 리더가 되었다. Astaire는 무희의 인상을 우아한 스텝을 조화시켰다. 그리고 그는 모든 뮤지컬적 선율을 춤으로 표현한 첫 번째 댄서였다. 음악적 리듬의 형태는 댄서의 스텝에 반영되었다. 청중들은 또한 그들이 복잡한 듀엣 춤에서 Astaire와 Ginger Rogers가 보여 준 장관에 의해 흥미를 갖게 되었다. 그들은 춤추었던 뮤지컬의 히트로 파트너가 되었다. 그것은 Roberta(1935), Top Hat(1935), Follow(1936), Swing of vernon and lrene Castle(1939)이다. 그 후 20년 이상 Rogers와 Astaire가 나누어지자, Leslie Caron, Cyd Charisse, Vera - Ellen, Judy Garland, and Jane Powell 과 약간의 이름이 알려진 스타들의 목록과 함께; 그의 염세주의적 스타일은 청중을 계속해서 현란하게 만들었다. 그는 또한 Bing Crosby와 Gene Kelly를 여자 파트너와 함께 했었다. 1949년 The Barkleys of Broadway를 공연하는 동안 Judy Garland가 병에 걸렸다. MGM은 그들의 마지막 출현을 함께 하기 위해서 Astaire와 Rogers를 다시 모이게 했다.
1959년, 잠깐동안의 은퇴이후 Astaire는 'An Evening with Astaire' 라고 불리는 텔레비전 프로에서 춤추기 위해 되돌아 왔다. 그것은 1960년에 'Another Evening with Astaire'로 되었고, 1961년 'Astaire Time'로 나타나게 되었다.
1981년에는 할리우드 연예인 대부분은 방송되었던 Astaire가 The American Film Insititute's Lifetime Achievement Award를 수여 받았던 축제에 참석했다. Fred Astaire와 Ginger Rogers의 뮤지컬들을 보면서 자라 온 청중들에게는 영화에서 그들이 함께 춤춘다는 것은 마술과도 같은 것이었다. 비록 Rogers가 제한된 기교로 인해 비난을 받았지만, 그녀의 춤은 결점이 없는 완벽한 것이었다. 그녀는 Astaired와 한발씩 조화를 이루었다.
Rogers는 한때 말했다. '나는 뒤쪽과 하이힐을 제외하고 Fred 가 하는 모든 것을 했다.' Rogers는 1920년의 억압 받지 않은 왈가닥과 1950년에는 Fred Astaire와 함께 나타난 Leslie Caron과 Cyd Charisse과 같은 잘 훈련 받은 댄서들 사이에서 다리역할을 하였다. Cyd Charisse는 Ginger Rogers의 보폭을 따르는 많은 Astaire의 춤 형태 중 하나였다. Charisse는 다양한 명성을 가지고 14살부터 발레 동료들과 춤을 추었다. 현재 명성 있는 그녀의 이름은 그녀가 Ziegfield Follies(1946)에 Astaire와 함께 시퀸스 춤을 창조했을 때부터 건설되었었다.
Charisse는 Gower Champion, Ricard Montalban and Sigin in the Rain에서의 Gene Kelly와 같이 인기 있는 연예인들과 함께 춤을 추었다. The Band Wagon은 Charisse에게 그녀가 처음으로 주연을 맡도록 하였고, Michael kidd의 무용 교수인 Fred Astaire와 춤을 추었다. 1945년에서 1955년에는, Charisse 는 다시 Brigadoon 과 Always Fair Weather에서 Kelly와 함께 춤을 추었다. 1957년, 그녀는 Silk Stocking에서 Astaire 와 마지막 춤을 추었다. 비록 그녀의 일은 계속되는 삶과 영화 모두의 작업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졌지만, 그녀의 첫 공연에 대한 성공의 찬사는 Fred Astaire로부터 였다. 그것이 Cyd이다. 당신이 그녀와 춤을 추었을 때 비로소 당신은 진짜 춤을 추고 있을 것이다.
1936년경에 춤은 뮤지컬 극장에서 브로드웨이의 작품인 On Your Toes로 통합되었고, George Balanchine에 의해 특징지어졌다. On Your Toes는 발레의 중심부를 장식함으로써 유명해 졌다. 재미있는 재간을 가진 10번 가의 대학살은 Ray Bolger가 대중에 의한 약탈을 피하기 위해 그 자신이 고갈의 상태로 들어가 춤을 추었던 것이다.
1980년대
1980년대의 뮤지컬 극장에서 가장 탁월한 이름은 Andrew Lloyd Webber이다. 그는 미국으로부터 영국의 무대까지 브로드웨이 뮤지컬이 초점을 옮김으로 인해 갈채를 받은 사람이다. 그의 뮤지컬 히트작은 Jesus Christ Superstar, Joseph of the Amazing Technicolor Dreamcat, Starlight Express, Phantom of Opera, 그리고 1980년대의 최고봉인 뮤지컬 Cats를 포함한다. Cats에서 보면, 댄서들은 특정한 성격으로 고양이 같이 연기 하였고, 그들이 고양이와 같이 아주 비슷하게 경쾌하고 유연하게 춤을 추었다. Gillian Lynne의 안무는 본래 인물 창작의 수단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그녀의 두드러진 작업으로 많은 주요 어워드에서 상을 탔다.
1980년대의 영화들은 재즈댄스에게 막대한 후원을 해 주었다. 댄스에서 가장 탁월한 영화 중 두개는 Fame(1980)과 Flash dance(1983)이다. Fame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그들의 교실에서, 식당에서, 그리고 거리에서 그들의 예비 반에서 춤을 추었다. 거기에는 정렬과 기질의 끝이 없었고, 학생들 뿐만 아니라 선생님들도 잘 추었다. 댄스 지도자로 묘사되어진 Debbie Allen은 그녀의 기질과 개혁적인 무용으로 청중들을 놀라게 했다.
할리우드는 이 영화의 인기에 주시했다. 그리고 곧 Fame은 각각이 에피소드에서 작은 한가지의 주요 댄스에 의해 일주일 만에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가장 높은 순위가 되었다. Adolescents는 이런 젊은이들에게서 성취의 영감을 받았고, 그들 자신이 명성을 얻을 수 있도록 재즈댄스 교실에 협력했다. Flash dance에서의 등장 인물들은 댄스 공연에 의해 지배 되어 있다.
▼ 재즈댄스의 정의
용어의 발생에 관하여 살펴보자면 'Jazz'라는 이름의 기원에는 몇 가지 견해들이 있다. 1919년에 뉴욕의 Dramatic Mirror의 지도자가 제사한 이론에 의하면, 손으로 직접 만든 악기를 연주했던, 후에 스파심 밴드(Spasm Band)라고 불렸던 대중적인 밴드의 한 연주가의 이름이었다고 한다. 이 연주가는 'Jasper' 또는 짧게 'Jas'라고 불리었는데 최초의 밴드에서 음악의 이름을 'Jass'라고 하였다. 또 다른 해석은 그의 이름이 'Charles'였는데 줄여서 'Chas', 또는 잘못 읽거나 잘못 발표 되서Chaz 또는 Jaz로 되었다고 한다. 다른 이론은 'Razz's Band'에서 'Jazz Band'가 되었다고 하며, 또 다른 이론에 의하면 아프리카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탐 브라운(Tom Brown)은 1915년에 그의 밴드가 뉴올리언즈에서 시카고까지 연주여행을 하면서 'Brown's Dixieland Jass Band'라는 명칭을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음악 분야에서 용어의 기원을 두고 있지만 재즈의 개념은 모든 문화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것이다. 재즈는 학구적 연구에서 쉽게 정리되지 않고 정의를 내리는 것도 어렵지만 우리에게 낯설지만은 않은 분야이다. 무용과 음악 외의 분야에서도 무언가 명랑하고 활기차서 흥이 나면 그것을 재즈적이라고 한다. 또한 재미, 흥분, 도전, 즐거움, 활동적, 예술적, 자기표현 등의 이러한 말들은 재즈의 추종자들이 재즈댄스를 나타낼 때 쓰는 말인데 이것은 재즈댄스가 다른 춤 형태보다 현대적이며, 자연적이고, 자유로우며, 좀 더 흥분되고, 음악적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재즈댄스는 주로 분류상의 의미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그 정확한 의미는 점점 더 모호해지고 있다. 하나의 양식으로서 재즈댄스는 경계가 희미해질 정도로 여러 분야의 춤들과 교류 되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아마도 재즈댄스의 가장 뛰어난 점은 '현대적'이라는 것일 텐데, 그것은 항상 과거의 것 속에서 새로운 것을 포착한다. 재즈댄스는 융통성 있는 창조적인 색다른 춤의 표현을 통해 오늘날 보여지고 있는 것이다.
과거 10년 동안의 재즈는 예술형태, 사회적 그리고 극장무용의 적합한 형태로 변화되어졌다. 예를 들어 발레는 엄격한 규칙의 요구와 정렬로 재즈댄스에 공헌하였고, 동시에 현대무용은 뛰어난 몸통의 움직임을 통해 자연스러운 표현과 변이성을 뛰어나게 했으며, 탭 댄스는 리드믹한 움직임과 전문성, 속도감을 갖게 해주었다.
체육계는 유연성과 강인함을 제공해 주었고, 훠크 댄스(Folk Dance), 볼륨 댄스(Ballroom) 와 사교춤(Social Dance)으로부터는 다양하게 제공된 민속 무용의 스텝 도안을 보게 된다. 이렇게 미국의 특성인 '멜팅 팟(Melting Pot:여러 문화가 뒤섞여 있는 것)'의 결과로 많은 문화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은 것을 보게 된다. 물론 현대의 춤, 예를 들어 락, 소울, 그리고 디스코와 같은 춤들은 몸통과 엉덩이의 다양한 움직임과 같은 재즈의 움직임에 자극을 받은 결과이다. 이것은 오늘날의 재즈의 형태에 분명하게 보여진다.
재즈댄스는 모든 댄스 문화를 포함한다. 이렇듯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어렵지만 재즈댄스가 미국 내의 극장과 음악, 춤의 개념에 혁명을 일으킨 것만은 확고한 사실이다.
▼ JazzDance의 특성
재즈는 그 관능적인 부위기와 템포, 진동을 통해서 덜 문명화 된 사회의 몸짓과 리듬으로 되돌아가려는 우리 시대의 복합적이고 세련된 문화가 갖는 욕구를 예시해 주는 일종의 대중적인 원시주의 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것은 20세기의 민속춤이라고 할 수 있다.
20세기의 다른 현상과 같이 재즈도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발전 속도로 사회의 모든 영역에 파고들어 갔다. 재즈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지만 그것이 무용예술에 끼친 효과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하다.
재즈댄스는 그것의 뿌리를 삶의 모든 측면을 춤추었던 아프리카 사람들의 민속춤에 두고 있다. 그것은 극장용이 아니었으며 전체공동체가 가지고 있었던 부분이었다. 때문에 아프리카 민속무용에서 강조되는 특성은 지금의 재즈댄스의 특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한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개인의 표현의 자유를 허락하는 흔히 풍자적인 즉흥이 있다.
* 유럽의 댄스에서 볼 수 있듯이 남녀가 서로 몸을 밀착시켜 춤을 추는 자세는 볼 수 없다.
* 다리가 무릎과 발목에서 구부러지고 등이 유연하고 편안하게 움츠린 자세로서 일반적으로
몸의 중심이 땅에 더 가깝다.
* 엉덩이, 어깨, 머리, 늑골 등의 몸의 부분적 고립(Isolation)을 사용한다.
* 절분 리듬의 움직임을 사용한다.
* 하나의 몸에서 한번에 2~3리듬이 행해진다.
* 앞뒤의 움직임이 갑작스러운 강한 동작을 사용한다.
* 골반 부분에서 시작하여 바깥으로 뻗는 움직임 : 그와 동시에 손, 머리, 혹은 어깨 등의 떨 어진 부위에도 동작이 일어날 수 있다.
* 단지 팔과 다리를 움직이는 것 보다 몸 전체가 표현을 위한 움직임에 쓰여진다.
즉 진동하고 흔들며 떨리는 움직임처럼, 표현과 움직임의 잔물결과 같은 파장들이 몸의 중심 으로부터 나온다.
재즈댄스는 아프리카를 기원으로 하는 많은 특징적인 속성인 경련적이고 진동하는 동작과 액센트를 보유하고 있다. 이것은 싱코페이션의 기법(절분음)을 사용하고 있으며 노예생활로부터 결과된 권태와 나른함, 우울함의 느낌을 지니고 있다.
지금은 재즈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어서 보편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고, 모든 인류와 문화영역 내에서 광범위한 대중성을 획득하게 됨에 따라 현대 세계에 아주 익숙한 예술장르가 되었지만 아직도 이것은 전적으로 미국적이다.
다른 모든 민속무용이 그것을 만들어낸 사람들에게 가장 잘 이해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재즈 역시 미국인들의 깊숙한 잠재적 의식 내에서 이해될 수 있을 만큼 그들에게는 매우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이것은 특정하게는 현대 미국 도시생활의 정서를 가장 잘 표현한다. 이것은 미국인들의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며, 그 속에서 도시의 걸음걸이와 포즈, 말의 리듬, 의상 등을 보여준다. 이것은 서 있는 모양새-엉덩이를 쭉 내민 체로 구부정하게 서 있는 모습-와 일상적으로 격식을 차리지 않고 앉아 있는 방식, 욕지거리를 섞어가면서 말하는 방식 등을 나타낸다. 재즈는 '도시의 상징 표시'이다.
현대의 무용가들은 그들의 주요한 작품 속에 재즈를 사용하는데, 재즈는 보통 사람들의 느낌에 근접해 있음으로 해서 갖게 되는 가장하지 않은 직접성과, 그들 자신을 표현해 내는 본능적인 방식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재즈는 극단적인 경우에는 매우 흥분하는 미국인들의 기질에 적합하며 현대의 도시적인 주제에도 역시 어울린다.
재즈 스타일은 움직임이 약간은 우울한 정서를 대고 '차가우며 질척질척하며 뱀꼬리 같은' 느낌을 주는 블루스에서는 발을 질질 끄는 모습이 나타나고 발 동작을 매우 활발하게 하며 열광적이고, 약간은 히스테리컬한 쉼니, 지터벅, 비밥과 같은 핫(Hot)'재즈는 도시생활의 고도의 긴장감과 가열된 경쟁의 느낌을 전달한다. 과장되고 술에 취한 듯한 리듬과 함께 양자 모두에 고유한 일정한 포즈와 동작이 있다. 예를 들면 구부정한 등, 무심하게 내던져진 팔, 흔들리는 엉덩이, 힘이 다 빠져나간 듯한 관절, 들썩들썩하는 어깨 등이다. 그 대중적인 형식은 즉흥적이고 엄격하게 규정되는 형태를 가지지 않는다. 이것의 극단적인 신체성(Physicality)은 현대무용과 아주 유사하다. 발레의 비현실적인 치장과는 대조적으로 그 움직임의 기본적인 동작이 골반부분에서 나오기 때문에 흔히 관능적이고, 가금씩 성적인 분위기를 띠게 된다. 재즈는 추동력에 있어서는 매우 거칠고 드세지만 동시에 그 비공식성의 측면에서 보면 그 힘이 다 빠져나간 것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재즈댄스는 독특한 움직임과 함께 가장 고전적이며, 가장 현대적인 춤의 성격을 띄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재즈댄스 종류
재즈댄스
재즈댄스란?
재즈댄스는 다변화된 동작을 통해 몸의 에너지 지향 능력 및 운동 신경 신진대사와 몸의 기능을 건강하고 활기 있게 해주는 과학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개인의 자아 실현과 삶의 질을 높이는 현대에 사회적 다양성과 분업화 대중화에 맞게 라이프 스타일또한 자유로운 개성 표현과 윤택한 사회활동을 만들기 위하여 재즈 댄스는 현대인의 최고의 여가생활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재즈댄스의 특징은 자신의 끼를 표현하며 춤을 춘다는 것입니다. 다양화된 리듬에 맞춰서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하고 동시대를 반영하며 발전되어 왔습니다. 재즈댄스가 대중화가 된 이유는 스트레스를 극소화하는 운동효과와 피부 미용, 건강한 삶의 3박자를 갖춘 공감각적 댄스입니다. 재즈댄스의 아이소레이션의 경우 모든 운동의 기본으로 인용되어 새로운 분야를 만들고 있으며,재즈댄스의 근본은 자유와 창조의 정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즈댄스 종류
-Lyrical Jazz
발레적 기교를 쓰는 춤의 스타일로 몸의 분절음적 기교보다는 선을 사용하는 동작들이 주를 이루며, 끊임없이 이어지는 동작과 서정적이고 때론 역동적인 것을 강조한다. 또한 음악의 가사에 따라 안무를 하여 줄거리 이해에 도움을 주기도 하며, 고도의 테크닉과 발레의 기본기가 필수적인 요소로서 중·상급 수준의 댄서들에게 적합한 스타일입니다.
-Musical comedy , theatre Jazz
미국의 브로드웨이의 무대나 뮤지컬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극이 있는 뮤지컬이나 연극에 있어서 줄거리를 이해하거나 특성 을 살리는데 도움을 주며, 모자, 지팡이, 의자 등 작품에 적당한 소품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무용의 테크닉 뿐만이 아니라 작품 성격에 따른 연기력도 필수적인 스타일입니다. 예를 들어 밥포세의 스타일과 시카고,카바레 같은 작품을 주로 합니다.
-Funk Jazz
미국 초기의 스타일로 LA 지역에서 유행된 춤의 스타일이며 방송가에서 초기에 다루었던 스타일이다. 흔히 뮤직 비디오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스타일로서 방송재즈라고 하기도 한다. 춤의 동작이 절도 있게 끊어지고 웨이브등의 섹시한 동작과 워킹, 손뼉, 손가락 퉁기기, 머리돌리기등의 동작을 사용하기도 한다. 동작이 분명하고 음악이 강한 빗트를 요구하여 재즈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스타일입니다.
-Modern Jazz(contemporary jazz)
현대무용적 요소로 contraction, relax 의 규칙과 느낌을 내어 표현하는 방식으로 기술적이고 변형된 체형의 무용 테크닉을 많이 사용하고, 브로드웨이 쇼나 작품성있는 수준 높은 기량의 표현가치를 표현하는 재즈로 순수 재즈 공연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HIP-HOP Jazz
재즈댄스의 변형된 것으로 스트릿 재즈라고 칭하기도 하며, 힙합 메니아 층을 이루고 있으며, 스타일로는 하우스,팝핑,락킹,비밥,일렉트릭 등의 춤이 가미된 표현 방식으로 고도의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음악에서도 나타나듯이 강한 박자와 힘을 느낄수 있는 춤의 장르로 구분 되어질 만큼 독립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Latin Jazz
댄스스포츠의 라틴춤의 종류로 룸바,차차차,삼바,파소도블레,자이브 등의 5종목과 재즈댄스를 접목하여 만든 스타일로 방송에서 많이 이용되는 춤의 장르이다. 라틴재즈는 분위기를 높여주고 즐겁게 하여 보는이들도 함께 즐거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인으로써 재즈댄스를 만드는 방법
음악을 들었을때 기본적인 재즈동작이나 자유로운 몸동작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며, 손가락으로 소리를 내거나 다리를 들거나 머리를 흔들거나 제 자리 걸음을 하며 좌,우를 대등하게 때론 불규칙하게 몸이 느껴지는 대로 추는 초기단계의 룰이 필요하다.
춤은 모방이며, 재창조하여 자신의 감정과 표현방식에 맞게 다시금 만드는 것이어야한다. 똑같은 리듬과 박자 음악으로도 색다른 안무와 춤의 스타일이 나오게 되는 것이 재즈댄스이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려면 우선 자신의몸을 알아야 한다. 움직여보고 동작을 만들어 보고,음악에 맞추어서 자신의 느낌에 맞게 몸을 움직이는 것이 바로 재즈댄스를 즐기는 좋은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인물사진
글쓴이 집필 : 한국재즈댄스협회 협회장 송치만 http://www.kjda.org
▼ 재즈댄스 용어
- 피벗 (pivot) : 회전 축, 한 다리를 축으로 방향을 전환
- 아이솔레이션 (isolation) : 분리, 부분 부분 따로 움직여 웜업해주는 일련의 동작
- 플랫 백 (flat back) : 평평한 등, 등을 척추 선대로 일자로 곧게 뻗어 놓는 것
- 테이블 탑(table top) : 다리는 곧게 펴고 허리를 플랫백하여 다리와 직각이 되도록 함
- 립 (rip) : 늑골, 갈빗대, 아이솔레이션 가슴 동작에서는 이 립을 움직인다
- 닐링 엑서사이즈 (kneeling exercise) : 무릎을 마루에 대고 하는 기교 연습
- 댄스 워크 (dance walk) : 무용식 걸음
- 리커버리 (recovery) : 긴장 혹은 수축되었던 어떤 동작으로부터 돌아옴 (회복)
- 릴렉세이션 (relaxation) : 긴장 풀기
- 릴리즈 (release) : 이완 혹은 긴장했던 동작을 놓아주기
- 틸트 (tilt) : 기울이기
- 바리에이션 (variation) : 여러 가지 동작응용
- 사이드 아웃 (side out) : 양발가락의 방향이 서로 반대이도록 일직선에 놓기
- 스파인 (spine) : 등뼈, 척추
- 익스텐션 (extension) : 뻗기, 늘이기, 펴기, 확장
- 조인트 (joint) : 마디, 관절
- 컨트렉션 (contraction) : 수축
- 쿼터 턴 (quarter turn) : 4분의 1회전
- 텐션 (tension) : 긴장
- 패러렐 (parallel) : 평행의, 평행 하는
- 플렉스 (flex) : 굽히기
- 히프 스윙-보스 니스 (hip swing-both knees) : 두 무릎을 마루 위에 굽혀 서서 엉덩 이와 몸통을 앞뒤로 스윙함
- Alignment /얼라인먼트 : 클래식 발레의 규칙에 따라 몸에 대한 부분들의 배치, 정렬
- Arabesque /아라베스끄 : 한쪽 다리는 지탱, 다른 쪽 다리는 무릎을 쭉 펴서 뒤로 뻗는 몸의 포지션
- Attitude /아띠튜드 : 한쪽 다리는 지탱하고 다른 쪽 다리는 무릎을 구부려서 앞이나, 옆, 또는 뒤로 들어올린 몸의 자세
- Pas de deux /빠 드 두 : "둘을 위한 스텝". 두 사람-보통 남자와 여자를 위한 춤이다.
- Pulled-up /풀 업 : 몸통과 양다리의 근육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수축시킨 결과로 몸의 무 게가 마루에서 멀리 들어올려진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을 표시하는 용어. 풀 업을 하지 않고 무용수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거나 기술적 으로 정확하게 하는 것은 불가능.
- Relever /를르베 : 뒤꿈치를 마루에서 들여주고 발가락 밑으로 균형을 잡는 (또는 쁘웽뜨 를 했다면 발끝으로)지탱하는 발의 포지션을 나타낸다. 또한 마루에서 뒤꿈치를 들고서는 드미쁠리에의 결합.
- 니 백 폴 (knee back fall) : 무릎을 굽혀 앉은 자세에서 뒤편으로 땅을 짚으며 넘어짐
- 니 스트레치 (knee stretch) : 무릎 펴기
- 닐링 엑서사이즈 (kneeling exercise) : 무릎을 마루에 대고 하는 기교 연습
- 댄스 워크 (dance walk) : 무용식 걸음
- 댄스 웜업 (dance warm-up) : 여러 가지의 무용의 기본을 몸에 익히기
- 댄스 테크닉 (dance technique) : 무용 기교
- 레그 익스텐션 (leg extension) : 다리 뻗어 최대한 확장해주고 늘려주기
- 로코모션 (locomotion) : 한 자리에서 다른 자리로 이동하기
- 로테이션 (rotation) : 회전
- 롤 폴 (roll fall) : 구르면서 넘어짐
- 리프 (leap) : 건너뛰기
- 리프트 (lift) : 들기
- 리커버리 (recovery) : 긴장 혹은 수축되었던 어떤 동작으로부터 돌아옴 (회복)
- 릴렉세이션 (relaxation) : 긴장 풀기
- 릴리즈 (release) : 이완 혹은 긴장했던 동작을 놓아주기
- 바디 틸트 (body tilt) : 신체 기울이기
- 바리에이션 (variation) : 여러 가지 동작응용
- 바운스 (bounce) : 튀어 오르는 동작 혹은 펄쩍 뛰기
- 사이드 아웃 (side out) : 양발가락의 방향이 서로 반대이도록 일직선에 놓기
- 사이드 턴 (side turn) : 옆으로 돌기
- 사이드 틸트 (side tilt) : 옆으로 기울이기
- 사이드 폴 (side fall) : 옆으로 넘어지기
- 서클 (circle) : 회전
- 숄더 (shoulder) : 어깨
- 스탠딩 백 폴 (standing back fall) : 선 자세로부터 뒤로 넘어짐
- 스탠딩 (standing) : 서기
- 스트레치 (stretch) : 뻗치기, 펴기
- 스파인 (spine) : 등뼈, 척추
- 스페이스 (space) : 공간
- 슬라이드 (slide) : 미끄러지기
- 아치 (arch) : 아치형, 활 모양
- 암 (arm) : 팔
- 업 (up) : 위로, 위쪽으로
- 오프 플로어 (off floor) : 발을 마루 위에서 뗌
- 오픈 포지션 (open position) : 벌린 자세
- 와이드 점프 (wide jump) : 넓게 뛰기
- 익스텐션 (extension) : 뻗기, 늘이기, 펴기, 확장
- 점프 앤드 사이드 폴 (jump and side fall) : 뜀뛰어서 한 다리를 굽혀 옆으로 넘어짐
- 점프 앤드 싯 (jump and sit) : 뜀뛰어서 두 다리를 옆으로 벌렸다가 굽혀 앉음
- 조인트 (joint) : 마디, 관절
- 체스트 (chest) : 가슴
- 컨트렉션 (contraction) : 수축
- 컵 핸드 (cup hand) : 손을 컵 모양으로 움푹 파이게 움츠림
- 쿼터 턴 (quater turn) : 4분의 1회전
- 크로스 (cross) : 십자로 놓기, 교차
- 텐션 (tension) : 긴장
- 토르소 로테이션 (torso rotation) : 몸통을 회전시킴
- 토 터치 (toe touch) : 발끝 닿기
- 토팁 (toe tip) : 발끝으로 서기
- 토 포인트 (toe point) : 발끝 찍기
- 패러렐 (parallel) : 평행의, 평행 하는
- 포즈 (pause) : 중지, 중단
- 포지션 (position) : 자세, 위치
- 풀 턴 (full turn) : 360도 회전
- 프론트 슬라이드 폴 (front slide fall) : 앞쪽으로 미끄러지며 넘어짐
- 프론트 폴 (front fall) : 앞쪽으로 넘어짐
- 프렌스 (prance) : 뛰기
- 플렉스 (flex) : 굽히기
- 플렉스 앤드 포인트 (flex and point) : 발목을 구부리고 펴기
- 플로어 (floor) : 마룻바닥
- 하프 토 (half toe) : 발바닥 중간 부분
- 하트 턴 (half turn) : 2분의 1회전
- 합 (hop) : 한 다리를 들면서 다른 한 다리로 뛰기
- 히프 (hip): 엉덩이
- 히프 백 폴 (hip back fall) : 엉덩이, 허벅지, 배 근육을 힘있게 수축하면서 서서히 뒤 로 넘어짐
- 히프 스윙-보스 니스 (hip swing-both knees) : 두 무릎을 마루 위에 굽혀 서서 엉덩 이와 몸통을 앞뒤로 스윙함
- 히프 트러스트 (hip thrust) : 궁둥이를 밀어내기
- 힐 스트레치 (heel stretch) : 뒤꿈치 펴기
▼ (재즈에서 많이 쓰이는) 발레 용어
- Adagio /아다지오 : 느리고 지속적인 동작
- Alignment /얼라인먼트 : 클래식 발레의 규칙에 따라 몸에 대한 부분들의 배치, 정렬
- Arabesque /아라베스끄 : 한쪽 다리는 지탱, 다른 쪽 다리는 무릎을 쭉 펴서 뒤로 뻗는 몸의 포지션
- Attitude /아띠튜드 : 한쪽 다리는 지탱하고 다른 쪽 다리는 무릎을 구부려서 앞이나, 옆,또는 뒤로 들어올린 몸의 자세
- Avant, en /아나방 : 가슴에서 주먹 아래로 양팔을 알라스꽁드에서 가운데로 모음
- Barre /바아 : 무용수가 준비운동을 할 때 지탱하기 위하여 잡는 긴 파이프 모양의 막대기
- Bas, en /앙바 : 양 팔을 손등이 바닥을 향하도록 아래로 모든다. 골반과는 주먹 하나 거리
- Combination /꽁비나씨옹 : 운동을 형성하기 위해 함께 모여지는 많은 스텝들
- Cou-de-pied /꾸드피에 : 발목 위에. 동작하는 다리의 포지션이 들어 올렸을 때 지탱하는 다리의 발목의 앞에, 뒤에 또는 감싸는 것을 가리킨다.
- Dedans, en /앙드당 : 안으로. 동작하는 다리 또는 몸을 지탱하는 다리를 향하여 움직이거나 돌리는 것으로 원을 그리며 한다.
- Dehors, en /앙드오르 : 밖으로. 동작하는 다리 또는 몸을 지탱하는 다리로부터 멀리 원을 그리며 움직이거나 턴을 하는 것이다.
- Demi /드미 : 반
- Demi-pointe /드미 쁘웽뜨 : 뒤꿈치를 마루에서 들어 올려주는 발의 포지션이며 발가락밑으로 균형을 잡는다.
이 용어는 종종 "를르베"와 비슷하게 사용된다
- Extension /익스텐션 : 동작하는 다리를 마루에서 들어 올렸을 때의 높이.
- Haut, en /앙오 : 높이. 양팔의 높이를 머리높이 이상으로 유지.
- Parallel position /페러럴 포지션 : 턴-아웃이 안된 것, 양발을 서로 평행이 되게 정면 앞으로 쭉 뻗는 6번 포지션에서 언급된다.
또한 들어올린 다리와 마루의 각도에 대해 언급하는데 사용되는데 즉, 90에 있는 다리는 마루와 평행.
- Pas /파 : 스텝. 발레 용어에서의 어떤 단순한 동작을 말한다.
- Pas de deux /빠 드 두 : "둘을 위한 스텝". 두 사람-보통 남자와 여자를 위한 춤이다.
- Pench(fem., penchee) /빵셰 : 기울임. 아라베스크 팡셰에서 언급되는데, 천장을 향하여 뒷다리를 위로 쭉 뻗어 올리며 몸통과 머리를
마루 쪽으로 향하여 힙으로부터 앞으로 기울어뜨리는 포지션.
- Petit(fem., petite) /쁘띠 : 작은 동작.
- Pique /삐께 : 문자 그대로 "찌르는". (1)들어서 쭉 뻗은 다리의 힘있게 편 발끝을 재빨리내려서 순간적으로 마루를 치고 즉시
위로 다시 튀어 오르는 동작. 몇몇 발레 강의 요강에는 "쁘웽뜨"와 동의어로 사용한다.
(2)쭉 뻗은 다리로 쁘웽뜨나 드미 쁘웽뜨로 곧바로 스텝을 하며 한쪽 다리에서 다른 쪽으로 무게를 이동하는 동작을 묘사한다.
- Pirouette /삐루에뜨 : 드미 쁘웽뜨나 쁘웽뜨의 한쪽 다리로 턴하는 것
- Placement /플레이스먼트 : 몸의 각 부분의 일렬 정돈과 체중을 양발 위에 분배하는 것.
- Port de bras /뽀르 드 브라 : 팔의 동작이나 포지션
- Pulled-up /풀 업 : 몸통과 양다리의 근육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수축시킨 결과로 몸의 무게나 마루에서 멀리 들어올려진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을 표시하는 용어. 풀 업을 하지 않고 무용수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거나 기술적으로 정확하게 하는 것은 불가능.
- Relever /를르베 : 뒤꿈치를 마루에서 들여주고 발가락 밑으로 균형을 잡는 (또는 쁘웽뜨를 했다면 발끝으로)지탱하는 발의 포지션을 나타낸다.
또한 마루에서 뒤꿈치를 들고서는 드미쁠리에의 결합.
- Reverse, in /리버스, 인 : 특정한 자세에서 반대 방향으로의 운동의 반복을 말한다.
- Saut /쏘떼 : 점프
- Seconde, la /알라스꽁드 : 2번 포지션으로. 팔이나 다리를 몸의 옆으로 늘이는 동작
- Spotting /스팟팅 : 삐루엣을 하는 동안 어지럽게 되지 않기 위해서 하는 머리를 턴하는 기술.
스팟팅을 할 때 무용수는 머리를 재빨리 돌려서 몸을 턴할 때 마다 눈의 초점을 다시 맞춘다.
- Tour /뚜르 : 몸의 턴
- Tournant, en /앙뜨루낭 : 턴하는 것
- Turn-out /턴 아웃 : 무릎 뼈와 발끝이 몸의 중앙에서 멀리 바깥쪽을 보도록 힙 관절로부터 바깥으로 양다리를 회전한다.
모든 클래식 발레의 동작들은 turn-out을 하면서 수행한다.
- Warm-down /웜 다운 : 더 크고, 더 활기찬 동작을 한 후 즉시, 작고 덜 힘든 일련의 동작들을 실시함으로써 수업을 끝내는 연습.
웜 다운의 목적은 피곤하게 하고 최고 수준의 에너지를 요구하는 그룹의 동작들을 수행한 후에 심장 박동을 정상으로
천천히 되돌리도록 하는 것이다. 무용수들은 종종 수업 중에 그랑 알레그로 운동들을 끝낸 후에 작은 점프들을 하면서 warm-up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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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재는 한국재즈댄스협회(사)의 교육용입니다. 개인적 사용을 원하며, 저작권으로 보호
되어 민법에 의해 처벌을 받을 수 있기에 책자에 쓰여져서는 안됨을 명시합니다.
한국재즈댄스협회 교육론 중에서
Profile - 송치만(한국재즈댄스협회 회장)
- 한국재즈, 힙합, 탭댄스 협회 창단 이사
- 한국 재즈댄스교육협회 협회장
- DONXOTE DANCE THEATRE 안무가 겸 예술총감독
- 현 철도 지하철 예술 진흥 연구원 운영이사, 문광부(349호) 이사
- 매일경제TV 재즈댄스 전문인 과정 연출 안무
- MBC '아름다운 TV 얼굴' 재즈댄스 연출
- 전북 군산 재즈댄스 대축제(월드컵축하) 공연, 안무, 연출
- 서울세종문화회관 주관 원무단, 시청앞 재즈, 탭, 힙합, 안무공연
- 세계 범선대회 올포올 무용단 퍼포먼스공연, 안무
- 2002 월드컵경기축하공연 총연출 안무
- 2002 김포공항 개항식 공연 안무
- 상암 월드컵 경기장 역 무술축제 재즈댄스공연
- 서울시 예술법인 재즈댄스, 힙합 공연 안무
- 프린지페스티벌 개,폐회식 공연 안무
- 지하철 예술무대 외국무용, 댄스 부문 심사위원
- 서울공연예술제 오프닝 공연 안무 연출
- 생명 31 "생명살리기"김수환 추기경과 함께
- 모던재즈댄스 공연안무
- 한국탭댄스협회 협회장
- 조선대학교 평생교육원 재즈댄스,탭댄스 교수
- 한미종합예술대학 재즈댄스학과 -뮤지컬,탭댄스,힙합,재즈댄스 무용예술대학 4년재 교수
- 사) 486호 문화예술진흥회 무용예술단장
출처 : [기타] http://www.kjda.org 한국재즈댄스협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