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
|
해양산업체․해양관련 기관명 |
주 소 |
전 화 |
1 |
금일읍사무소 수산과 |
완도군 금일읍 감목리 |
550-5713 |
2 |
금일 수산업 협동조합 |
완도군 금일읍 화전리 |
554-5441~5 |
3 |
가두리 양식장 |
완도군 금일읍 전지역 |
|
5 |
수산물 가공공장(다시마,미역,톳) |
완도군 금일읍 전지역 |
|
6 |
완도수산고등학교 해양관 |
완도군 완도읍 대가용리 |
552-3372 |
7 |
완도 어촌지도소 |
완도군 완도읍 중앙리 |
554-3873 |
8 |
완도 종묘배양장 |
완도군 완도읍 정도리 |
552-1405 |
9 |
|
|
|
10 |
|
|
|
<표-2> 향토 해양 현장 체험 학습 계획
|
향토 해양현장체험과제 |
체 험 장 소 |
체 험 형 태 |
자 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
| ||
조 사 |
관 찰 |
실 습 | ||||
1 |
향토어업 및 양식업의 실태 |
금일읍 수산과 |
0 |
|
|
☞ 자료☜
체험과제에 맞는 자료준비, 카메라, 안내서, 필기도구 등
♣ 유의점♣
1.단계별 지도 준비 2.바닷가의 안전 지도 3..개별 소집단, 전체 학습 과제별 계획 수립 3. 체험결과 반성 및 평가
|
2 |
향토 수산업 현황 및 전망 |
금일 수산업 협동조합 |
0 |
|
| |
3 |
다시마의 수확방법 |
다시마 양식장 |
|
|
0 | |
4 |
톳의 수확방법 |
톳 양식장 |
|
|
0 | |
5 |
어류의 양식방법 |
육상 양식장 |
|
0 |
| |
6 |
어류의 양식방법 |
가두리 양식장 |
|
0 |
| |
7 |
해조류 표본 만들기 |
생일도 해변 |
|
|
0 | |
8 |
향토에서 어획되는 어류조사 |
금일 어시장 |
0 |
|
| |
9 |
미역가공 방법 |
수산물 가공공장 |
0 |
|
| |
10 |
톳의 가공방법 |
수산물 가공공장 |
0 |
|
| |
11 |
다시마의 가공방법 |
수산물 가공공장 |
0 |
|
| |
12 |
미역 양식방법 |
미역 양식장 |
|
|
0 | |
13 |
어패류의 양식방법 |
완도 종묘배양장 및 어업기술지도소 |
0 |
|
| |
14 |
수산교육현황 및 실제 |
완도수산고등학교 |
0 |
|
|
# 이 중에서 기관과의 사전협의를 통해 견학 가능한 학습장을 선정한다.
해양수산부에서 운영하는 어린이해양교실 사이트에 자료들이 많은데요, 아이들에게 프로그램의 의도를 설명하고 바다에 대한 지식을 설명할 재량활동 시간 때 쓰일만한 자료들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활용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재미있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책도 찾아보고 해야할 것 같습니다.
첫댓글 구체적으로 준비했네~하루에 다 둘러볼순 없을 거 같고~ 그럼 하루 날잡아서 견학프로그램을 하자는 건가? 전때 민혁이가 말한 것 처럼 하루 프로그램으로 끝나지 말고 보이스카웃과 같은 그룹을 만들어 그들에겐 특별히 더 체계적인 학습기회를 줘도 좋을텐데 라는 생각도 드는데.. 그러기 위해선 무엇을 더 준비해야 될까
여기 써있는 모든 기관을 다 갈 수도 없고, 기관마다 연락을 해서 견학이 가능한지 여부도 알아야 하죠. 방학기간동안 견학만 다닐 수도 없는 일이니까 몇개의 기관만 아이들이 선정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하루 날을 잡아야죠^^
철저한 준비네요 ^^ 암.. 아이들은 초등학교 아이들을 말하는 거죠!? ^^;; 좀더 쉽게 다가 갈 수 있는 방법도 필요할 듯 하네요.. 예를들어 첨에 바다에 대한 호기심자극이나 친근감을 유도하기 위해서 영화 '니모를 찾아서'를 본다던지..
그리고.. 여러가지 바다식구의 종류를 알아보고 가명으로 정해서 부른다던지... 이건 아주 작은 부분이지만 이렇게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요소도 필요할 듯 해서요 ^^*
예... 그저 어느 한가지 프로그램(견학)만 생각하는 거보다는 연관지어 관련있는 비디오 시청이나 책읽기, 견학 후 그림 그리기까지 연결된다면 더 흥미 있지 않을까요?? 어허... 너무 욕심만 부렸나요... 어디까지나 저의 생각이니 참고만 하시구요. 화이팅...^^
공부방에 인터넷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은것 같은데? 인터넷을 통한 간접교육자료를 활용할 수 있을까? 혹시 생일도 우체국에 협조요청을 할 수 있을까?
향토 해양 현장체험 학습도 참 좋겠네요. 여기에서 나오는 수산물이지만 저희들도 가공방법은 잘 모르거든요. 아이들도 직접 보고 배우게 된다면 더 자부심을 갖게 될 것 같아요. 저희 공부방에도 인터넷 됩니다.염려 마시고 마음껏 활용해 주세요. 감사해요!!
해양활동은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가까이에 있으니까요~ 우리한번 제대로 다듬어 갑시다. 아이들이 한번 해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오오~ 굿입니다. 원더풀입니다. 민혁~ 해양기관견학을 이렇게 해서 다녀왔나요? 자료정리가 참 잘 되어 있군요. 기관섭외와 준비물만 있으면 당장 떠나도 될 만큼. 지역자원을 둘러보는 것. 학습효과도 뛰어나겠어요. 매일 바다를 보며 살고 있는 아이들이 그 바다속을 들여다보고 바다자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아는 것.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