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및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은 시대의 변화와 요구에 따라 성격과 내용이 수정,보완되어 왔다.
2. 2007년 개정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일과운영의 다양화에 대한 사회적인 오구 ,21세기의 시대적인 요구인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는 세계관과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 가치관이 반영된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초등교육과의 연계성 강화 등의 이유로 2007년에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이 이루어졌다.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국가수준의 보편적 보육내용인 표준보육과정 마련을 통해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표준보육과정이 구체화되었고, 표준보육과정령,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이 고시되었다.
3) 5세 누리과정 -5세 누리과정은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만5세아 교유과 보육과정을 통합하여 공통교육과정을 적용하는 정책의 추진결과 제정된 교육과정이다. -모든 만 5세 어린이들에게 양질의 교육과 보육을 제공하고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는 모든 만 5세 어린이들에게 가구 소득에 관계없이 동일한 과정을 제공하는 '만 5세 공통과정'을 마련하였다. -유아기에 필요한 소양을 길러주고 창의 및 인성을 강조하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강화뿐 아니라 보육료와 유치원학비의 지원 대상을 소득 하위 70%에서 전체로 확대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