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에 시작되는 경기침체가 2019년까지 계속된다
연합사 지휘권이 한국으로 이양된다
가상현실 기술이 대중화된다
3D 프린터가 소비재 생산을 담당하며 널리 보급된다
중국이 구매력에서 미국을 능가한다
모든 애완동물에게 칩 이식이 의무화되어 유기 동물이 없어진다
구부러지는 패널 OLED TV 와 홀로그램 HVD 이 보편화된다
2018~2021
언론기업의 추락이 지속되고 미디어기업 파산이 속출한다
신문은 소멸하고 인쇄를 중단한다
치아 재생기술이 보편화된다
거의 모든 수술을 로봇이 실행한다
아프리카를 통합한 중앙은행 설립된다
사물인터넷이 차량과 기기, 가구 등 모든 것을 하나로 연결시킨다
휴대용 3D 스캐너 보급, 지적재산권 침해 심각해질 것
바이오연료 급성장
뇌파를 통한 문자메세지 가능
장기로 손상된 장기 교체 가능
오일피크로 인한 에너지 위기
2022~2025
지구 온도 1도 상승
캘리포니아 사막화
모든 기업의 재택근무, 유연근무 보편화
물 전쟁 본격화 (동남아, 중동, 북아프리카)
여러 국가를 경유하는 강줄기를 국토에 보유하고 있는 나라가
전쟁 위험이 높음
역사상 최대의 기후난민 생김
수많은 섬들이 가라앉고 해수면 상승으로 대도시가 내륙 이주
2026
노화된 심장 근육의 재생이 가능해짐
비행기에서 조종사가 사라지고, 모든 비행기는 시스템이 조종
인간과 동일한 지능의 안드로이드가 인간처럼 행동
대학교 절반이 문을 닫고 온라인 과정이 보편화
텔레파시로 더욱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됨
몸에 이식되는 센서와 칩은 현금에 이어 카드까지 없앰
2030~
각 가정에서 3D 프린터 보유, 제조업이 대부분 사라지며
무엇이든 집에서 만들어 사용하는 시대
담수화기술의 사용이 세계적으로 폭증
(물 부족으로 전쟁 심해짐, 사막화 급진전)
2035~
사망한 사람이 홀로그램으로 재현되어, 삶과 죽음의 경계가 모호해짐
생명공학이 인간의 시력을 능가하는 인공 눈을 만든다
2045~
정보의 양이 엄청나게 많아져 이를 이해하고 해석하려는 사용자에게 유일한 방법은 자기 뇌와 컴퓨터를 결합하는 길밖에 없다
2020~2040
선진국들은 Nano-bio-info-cogno, 로봇, 양자컴퓨터 등 6가지 기술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음. 모바일쇼핑 시장의 규모가 급증. 사물인터넷, 비접촉신 근거리 통신기술, 전지지갑, 헬스, 학습, 엔터테인먼트 모두 모바일 시장으로 옮겨감.
유행병은 예측어려우며 매우 쉽게 인구와 함꼐 이동가능. 기후변화는 극적이며 전세계적인 영향. 예상보다 훨씬 더 빠를 수 있음. 아시아와 인도 전 지역 곡물 생산의 급격한 감소. 유로와 EU의 붕괴 가능. 유럽 전체의 미래의 위기로 확산. 태양 지자기의 폭풍이 일어나서 수많은 전자기기 파괴 가능. (한 세기에 한 번 정도는 오는 것으로 분석됨)
지역별 인구 증가/감소와 더불어 선진국의 개발은 급감하고 대부분의 개발이나 발전은 개발도상국에서 일어남. 인구 이동이 급증하며 국경개발이 문제가 됨.
뇌와 컴퓨터가 소통하는 인터페이스. 2030년경 neuroelectrical 신호를 이해하고 매핑하게 될 수 있을 것.
- 고령화(일본에서는 이미 고령인구용 투명냉장고, 독일에서는 투명자동차가 나와서 냉장고에 같은 식재료를 채우지 않게 해주고 팬벨트나 엔진오일의 교환 시기를 교통순경이 알려주는 등 미래에 대비하고 있음)
- 홀로그램, 투명디스플레이, 멀티터치 스크랜, 원거리 영상징료, 웨어러블 컴퓨터... 이미 현실화되고 있다
- 칸아카데미 사이트에 들어가면 현재 2억 3천만개의 강좌를 무료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 시험문제도 올라온다.
- 개인화, 똑똑한 개인이 권력을 잡는 시대. 정부의 힘이 미약해지면서 똑똑한 개인들이 모인 NGO, 조합 등이 지구촌 네트워크를 형성해 큰 힘을 갖게 된다.
-일자리 소멸, 1인 기업 시대 : 일자리는 소멸할 수밖에 없다. 일자리를 국외로 아웃소싱하면서 국내 경제가 함께 죽어 고생한 선진국들이 다시 일자리를 국내로 들여올 것이다. 2015년 기준으로 이러한 인소싱이 활발해지며 일자리가 일시 부활할 것이다. 다만 이전과 같은 형태의 고용이라기보다 일거리를 프로젝트 형태로 전문가 개인에게 주는 프리랜서 계약 형태의 고용이 될 것이다.
- IBM 의 슈퍼컴퓨터 왓슨은 인터넷의 모든 정보를 접수하며, 미 의회도서관의 도서를 전부 읽었다. 질문은 교사가 아니라 왓슨에게 하게 된다. 교사는 학생의 조력자, 인성훈련 담당, 상담사 역할로 변화한다.
-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첨단 로봇, 무인자동차, 차세대 유전자지도, 3D 프린터, 석유 및 가스 탐사 신기술, 신재생에너지
- 팀워크는 미래에 스포츠에서나 존재하게 되며, 대부분의 일자리에서 팀워크가 사라지고 각자가 1인 기업이 되어 독립적으로 일하게 될 것이다. 월급의 개념도 사라진다. 프로젝트 형태로 일과 임금을 받는다.
- 사물인터넷이 실현되면 익명의 삶은 불가능해진다.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자유의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 속에서 알려주는 정보 중 최상의 선택을 통해 하게 되며, 모든 결정은 프로그램에 의지하게 된다. (사물인터넷, 웨어러블 컴퓨터, 생체이식된 지식 도구들이 점차 우리 주변의 모든 환경을 바꾸고, 통합 데이터 마이닝 및 통계 분석 등을 통해 최선의 결정을 내려준다.)
음식 3D 프린터의 소프트웨어 부분을 오픈소스로 유지할 것이기 때문에 대중화가 더 쉬울 것으로 내다봤다...
90%는 기업가가 되는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일거리가 없어서 창업하는 경우다. 10명중 6명만 일자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3명은 파트타임이다. 평균 근무 기간은 2년 정도다.
비트코인 : 달러 -> 비트코인 -> 이란으로 추적 불가능하게 들여올 수 있음. 각국 정부가 비트코인 거래 추적하는 일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분을 감춘 채 거래 가능. 무기를 사려고 해도 막기 어려움. 화폐의 발행은 정부의 규제를 따르는데, 비트코인이 활성화되면 화폐에 대한 정부의 통제권은 더 이상 이전과 같지 않을 것이다.
스마트더스트(수많은 마이크로 센서)를 지구에 빠져 피부를 입히면 사람, 도시, 자연환경에 대해 모든 것을 모니터링 할 수 있음. 주변세계를 이해하고 재난재해를 예방.
왜 젊은 사람들이 더 많이 교육을 받으면서도 실업률은 더 높아지며, 기업은 사람이 없어서 고생을 하는가?
2060년. 2060년에 세계는 지정학적 변화로 급속히 파괴된다. 이 2060년이면 나는 70세. 이 위기를 모면하려고 많은 인구가 국경 통과를 시도하며 기후난민이 전 세계로 퍼진다. 기후난민을 막으려고 살 수 있는 국가는 고도로 군사화될 것이다.
부유한 난민, 기술을 보유한 난민을 받아들이면서 기후변화의 혜택을 받는 나라들이 약진할 것이다.
투명성은 우리의 공간을 잠식하고 우리의 약점을 노출시킨다... 심장마비, 뇌졸중, 발작,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사망 시에도 가족 및 관련 기관에 통보되어 고독사가 사라진다.
인간의 뇌를 모두 연결 가능. 지식이 뇌에서 뇌로 바로 전달되어 저장될 수도 있을 것. 단순한 뇌 신호가 아닌 사람의 생각을 읽을 수도 있을 것이고, 내 의지로 상대방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할 수도 있음. 미래에 사람들이 자신의 뇌를 컴퓨터에 업로드하게 될 것. 인간의 뇌를 클라우드 컴퓨팅과 연결. 두뇌의 융합이 일어나며 질적이 도약 가능해짐. 구글은 현재 구글이 보유한 정보를 뇌에 또는 보조적 연결을 통해 접속시켜주는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음. (커즈와일)
멀리서 나는 소리를 귀가 아닌 뇌를 통해서 듣게 해준다.
사람의 기억은 물리적 흔적으로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기억을 떠올릴 때마다 숨어 있던 기억이 호출되어 올라오는 것. 대뇌피질 조작을 통해 기억 생성 가능. 공부를 학습으로 할 필요가 없이 엄청난 기억을 저장할 수 있게 되며,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치매 문제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
정보의 눈사태를 이해하고 해석하려는 사용자에게 유일한 방법은 컴퓨터와 자신의 뇌를 병합하는 길뿐이다. 나노봇을 이용해 전자회로에 직접 인간의 뇌신경 활동을 연결. 모든 게 몸 속으로 들어오며, 증강현실이나 홀로그램으로 가상 이미지를 생성 가능. OS 는 생각에 의해 제어되며, 전체 감각경험을 즉시 가상현실로 전환.
이 시대의 해킹은 사람을 직접 해킹하는 것이 됨
How to Create a Mind
65세 이상 노인 진료비의 증가 -> 건강보험의 재정 압박
출산율 최저, 젊은 층 구직 위해 이주 -> 인구 균형 불균형 심화
인공치아 임플란트 인공관절 등의 보형물 -> 100% 맞는 보형물 만드는 일 가능해짐. 뼈 모형을 프린트하고 뼈 사이에 있는 공간을 거푸집으로 삼으면... : 실제 사례 한국에서도 있음. 3D 프린터는 대량생산하면서 가격이 많이 저렴해져서 미국에서는 1,200 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3D 스캐너. 접시 위에 물건을 올려놓으면 물건을 스캔해서 똑같은 물건을 수십분 내에 프린트해줌.
20~30대는 차보다는 IT 에서 재미를 찾음. 운전보다 인터넷이 좋다. 24시간 상시 접속이 가능한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가 주는 재미가 운전하는 즐거움 가져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