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유두암(papillary carcinoma)인데 유두암에는 여러가지 변종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두암의 변종으로는 예후가 양호한 미소암(미소유두성 변종, micropapilary variant), 피막형성 변종(encapsulated variant), 여포성 변종, 낭성 변종(cystic variant)와 같이 분화가 잘 된 것이 있고,
예후가 불량한 변형으로는 키 큰 세포 변종(tall-cell variant), 원주세포 변종(columnar cell variant), 미만성 경화성 변종(diffuse sclerosing varinat), 고형성 변종(solid variant)과 같은 중간 분화암 등이 있습니다.
예후가 양호한 유두암 변종
피막형성 변종(encapsulated variant)
종양이 완전한 피막으로 싸여 있고, 피막으로 암세포 침윤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주위 혈관이나 림프절로의 전이 빈도는 낮고 예후는 양호합니다.
유두암의 약 10%에서 관찰이 됩니다.
여포성 변종(follicelar variant)
종양이 여포로 구성되어 있지만 세포들은 전형적인 유두암 세포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피막 형성은 없는 경우가 많고 예후는 비교적 양호합니다.
예후가 불량한 유두암 변종
키큰세포 변종(tall-cell variant)
세포의 키가 너비의 2배인 큰 원주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세포질은 강한 호산성을 띱니다.
유두암의 3~12%에서 관찰되며, 진단 연령이 전형적인 유두암보다 늦어 평균 연령은 40~50대 입니다.
일반적인 유두암에 비해 남성에 흔하고, 종양이 크고 주위조직으로 침입(67%), 혈관침입 등이 흔히 관찰되며 평균 57%에서 림프절 전이가 관찰되며 원격전이도 일반 유두암에 비해 높습니다(평균 2%). 따라서 갑상선전절제술과 림프절 제거 및 수술 후 방사성 요오드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위 조직으로의 육안적 침입이 있거나 수술로 완전 제거가 안된 경우 또는 종양이 131 I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외부 방사선 조사가 필요합니다.
예후는 불량합니다.
원주세포 변형(columnar cell variant)
원주세포로 구성된 매우 드문 변종으로 유두암의 0.15~0.2%에 불과합니다.
남자보다는 여자에서 흔하고, 평균 발생 연령은 44세로 키 큰 세포 변종보다는 빠릅니다.
종양은 매우 크고 국소 및 원격 전이는 평균 32%에서 관찰됩니다.
예후는 불량합니다.
특히 종양에 피막형성이 없는 경우에는 주위 조직으로의 침입이 67%, 원격 전이가 87%에서 발견되며 대부분 131 I 치료에 반응이 없습니다.
미만성 경화성 변종(diffuse sclerosing variant)
유두암의 약 5%에서 관찰되는데 갑상선 전체에 심한 섬유화, 편평상피 화생(squamous metaplasia), 림프구 침윤이 나타나며 사종체(psammoma body)가 많이 관찰됩니다.
평균 발생연령은 27세로 주로 젊은 연령층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갑상선은 미만성 갑상선종 형태로 만져지며 간혹 동통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경부 림프절 전이가 70%에서 나타나서 일반적이 유두암보다 높습니다.
50~70% 환자에서 갑상선 자가항체가 양성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만성 갑상선염이나 아급성 갑상선염으로 오진되기도 합니다.
갑상선 안에서 전파 및 국소와 폐전이가 많아 예후는 불량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종양에 의한 사망률은 문헌에 보고된 결과로 보면 일반적인 유두암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고형성/지주성 변종
종양의 50% 이상이 고형 요소로 구성된 경우를 말하며, 유두암 중 12~16%에서 관찰됩니다.
빈도는 드물지만 소아와 특정 지역에서 종종 관찰됩니다.
최근 체르노빌 원전 사고 발병한 소아 유두암 환자에서 자주 관찰되는데, 특히 RET/PTC3 재배열과 관련이 있습니다.
주위 조직으로의 침입 및 폐에 전이되는 경향이 있지만 전체적인 예후는 전형적인 유두암과 같습니다.
◆갑상선질환 전문 사이트 갑상그릴라 ▶
첫댓글 항상좋은 정보 잘보고갑니다,,, 고맙습니다,,
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