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체는 영혼의 첫 개종자다.
우리는 인생에서 영혼은 그것의 열매인 육체에 의해 드러난다.
-헨리 데이빗 소로우<소로우의 일기> 중에서
나는 자연식물식(Whole Food Plant- Based Diet) 주제로 40년 넘게 강연해 왔고 프로그램을 열어 미국인들의 질병을 치료해왔다. 나도 뚱보였으며 18살의 어린 나이에 뇌졸중(중풍)에 걸렸었고 그 후유증으로 지금도 다리를 절며 살고 있다.
그러나 내가 깨달음을 얻어 음식을 바꾼 이후 나는 단 한번도 살이 찌지도 않았고 질병에 걸리지도 않았다.
의학을 통해서가 아니라 음식을 통해서라는 말이다.
당신은 배고픈 상태로는 절대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없다.
평생 지속 가능한 방법은 배부르게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다이어트일 것이다.
자연식물식이란 고기, 계란, 생선, 우유, 각종 기름을 먹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식물만 먹는 채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살아있는 과일과 채소를 주로 먹고 통곡물(현미, 감자, 고구마 등)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그냥 날씬해지는 것이 아니라 탄력이 넘치게 날씬해진다. 또한 어린아이처럼 건강한 피부까지 덤으로 갖게 될 것이다.
이 세상에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제일 많지 않을까? 또 제일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실패의 맛을 봤을 테고. 실패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테지만 추측건대 지속하지 못하는 다이어트 방법라서일 것이다. 습관이 되어 생활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 책에서 '자연의 원리'와 '평생 지속 가능한 식사법'에 대해서 당신과 대화를 나눌 것이다. (p. 9)
탄수화물이 살빼기의 핵심이다.
우리 인간은 과일 채소와 함께 녹말음식을 갈망하도록 유전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맥두걸 박사는 자연식물식을 시작하는 순간 '살 빼기가 가장 쉬웠다'라고 말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자연식물식은 (...) 자연 그대로의 식물만 먹는 채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살아있는 과일과 채소를 주로 먹고, 통곡물 (현미, 감자, 고구마 등)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p. 30)
노든 종류의 과일(사과 바나나 딸기 포도 오렌지 복숭아 등)
모든 종류의 채소(상추 양배추 양파 당근 토마토 브로콜리 등)
통곡물과 통곡물 시리얼(현미 옥수수 오트밀 등)
각종 덩굴식물 및 열매(애호박 및 호박, 도토리 등)
모든 종류의 콩과식물
모든 종류의 뿌리식물(감자 고구마 등)
천연소금 및 천연설탕, 그리고 공장에서 만들지 않는 천연양념 등
위의 음식들은 지구상에서 다이어트를 가장 효과적으로 실천하는데 필수적인 음식들이다.
반면에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에는 다음과 같다.
모든 종류의 육류를 피해라.
닭고기 등 가금류와 모든 생선을 피하라.
모든 종류의 유재품을 치워라.
동물성 기름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식물성 기름도 치워라.
계란도 안된다.
각종 견과류 및 씨앗류도 안 된다.
전통적인 방법으로 제조한 두부나 된장, 간장을 제외한 콩으로 만든 공장음식(콩치즈나 두유 등) 도 피하라.
우리의 예산과는 달리 콩으로 정제해서 만든 공장음식에는 지방이 상상 외로 많다.
모든 밀가루 음식을 피하라
음식의 가공과정이 적을 수록 체중감소에 좋은 음식이라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라면이나 국수나 과자는 안된다.
음식의 가공과정이 적을 수록 체중감소에 좋은 음식이라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여기서 주장하는 식단은 공장을 통해 어떤 제조과정도 거치지 않는 과일과 채소와 녹말음식으로 되어있다.
모든 식물에는 지방 성분이 있다.
그것도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게 인체에 가장 알맞은 정도로만 함유되어 있다.
이렇게 먹으면 어떤지방도 당신의 뱃살에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인간의 몸은 그 지방만으로 충분히 운용될 수 있다.
자연식물식은 반짝하고 하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수백만 전 인류가 무엇을 먹었는지, 그때부터 지속해온 음식습관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인간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라이프 스타일이 자연식물식이고 그 라이프 스타일은 음식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이다. 자연식물식, 과일과 채소, 통곡물 위주의 음식으로.
맥두걸 박사는 18살에 뇌졸중에 걸렸다. 고기와 유제품을 너무 많이 먹은 것이 화근이었다. 또래보다 20~30킬로그램 비만이었다. 비만의 이유를 알고 싶어 의사가 됐고 그 원인이 음식이었음을 깨닫고 자연식물식 전하는 전도사가 되었다.
이 책은 살은 무엇이고, 왜 찌는지 즉, 지방이 우리 몸속에 왜 축적되는지, 살은 어떻게 빠지는지 즉 탄수화물 섭취가 왜 중요한지 와 같은 원인과 구체적인 과정을 자세히 설명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배고픔을 참아가며 죽도록 운동하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배불리 먹고 걷기와 같은 적당한 운동으로 평생을 일상생활하듯 하는 방법이 자연식물식의 큰 장점이다.
탄수화물이라 여기는 밀가루가 소금과 설탕, 화학조미료를 실어 나르는 운반체에 불과하다든지, 식물에 미네랄이 없을 거라 우려하지만 생각 이상으로 풍부하다든지, 과단백질이 골다공증의 원인이라든지 등등 널리 알려지지 않은 정보도 알려준다.
6, 7년 전부터 체중이 갑자기 늘기 시작해 볼품없는 몸매로 옷이 맞질 않았다. 건강도 걱정되고 해서 홈트레이닝을 매일 두 차례에 걸쳐 죽어라 하고 해서 1년여 사이에 9킬로그램 감량에 성공했다. 지금은 더 이상 빠지지 않고 정체 상태에 이르렀다.
아침은 차 한 잔으로 속을 깨우고 점심은 과일만 먹기 시작했다. 저녁은 상추쌈에 현미밥을 먹거나 감자나 옥수수를 통째로 쪄서 먹으면 그만이다. (p. 261) 옮긴이의 자연식이다.
맥두걸 박사의 조언대로 자연식물식으로 음식을 바꿔봐야겠다는 생각에 아내와 이야기를 나눴다. 둘의 공통된 걱정은 길들여진 맛을 어떻게 포기할까였다. 고민이다. 우리 둘은 아직 그리 급하지 않은 모양이다. 아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역시 인간은 합리적인 결정을 하는 존재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