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基督敎)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종교를 뜻하는 말로서,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특징은
① 사랑과 용서 ② 화해와 일치 ③ 섬김과 나눔 ④ 희생과 봉사이며 그리스도교를 한자 발음식으로 표현한 기독교( 基督敎)= ㉠천주교 + ㉡개신교 + ㉢정교회입니다.
㉠ 천주교(로마 가톨릭 또는 가톨릭이라고 표현)
㉡ 개신교(프로테스탄트, 흔히 기독교라고 잘못 지칭)
㉢ 정교회(오르토독스, orthodox)입니다.
1. 가톨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세우시고, 사도들로부터 이어져 내려 오는 2,000년 역사의 교회로서, 하나이며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입니다. 가톨릭의 교황은(현 교황 피란치스코는 266대임) 초대 교황 성 베드로의 후계자이며, 교황을 정점으로 주교, 사제, 부제와 같은 질서정연한 교계 제도를 갖추고 있는 단일 종파입니다.
2. 과거 중세기에 가톨릭이 유럽에서 세속화되고 부패된 적이 있었는데, 이에 대한 반발로 루터가 16세기 무렵 종교 개혁(분열)으로 갈라져 나온 종파가 개신교입니다. 개신교는 단일 종파가 아니기 때문에, 그 안에 루터교, 장로교, 청교도, 성공회, 감리교, 침례교, 성결교, 순복음교, 안식일교 등등 수많은 내부 종파가 있습니다.
3. 가톨릭, 개신교, 정교회는 모두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구원을 얻는다는 근본 교리는 같고, 세부적인 교리에서 서로 차이점이 있긴 하지만, 같은 하느님을 믿는 한 형제입니다.
4. 오늘날 가톨릭은 개신교를 갈라진 형제라고 생각하고, 타종교에 대해서도 포용적인 입장인 반면, 개신교는 타종교에 대한 배타성과 편협성이 상대적으로 강한 편입니다.
5. 가톨릭은 바로 실천하는 신앙인으로서, 단순히 믿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그 믿음의 내용으로 사는 신앙인입니다. 따라서 가톨릭은 "사랑으로 행동하는 믿음"(갈라 5,6 참조)을 강조하기 때문에, 사회봉사와 같은 '이웃 사랑'을 중시 하는 편이고,
6. 개신교는 루터의 사상을 중심으로 말한다면, '오직 믿음'을 강조하고, 실천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한 면이 있으며, '전도'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7. 가톨릭은 구약성경은 46권이지만, 개신교는 7권을 빼고 39권만 정경으로 인정하고 있고,
8. 가톨릭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낳으시고 길러주신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를 성인으로 공경하면서, 우리들이 주님께 바라고 청하는 것들을, 우리와 함께 주님에게 기도해 달라고 청하는 분인데, 개신교에서는 가톨릭은 주님을 믿지 않고, 성모 마리아만을 믿고 숭배하는 종교라는 잘못된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9. 가톨릭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눈에 보이는 표징인 일곱 성사(세례, 견진, 성체, 고해, 병자, 성품, 혼인)를 거행하는데, 성품성사를 받은 사제들이 종교 의식을 행함으로써 신자들의 영혼을 거룩하게 합니다. 특히 일곱성사 중에 고해성사는 영세 후에 범한 모든 죄를 사하는 성사로서, 인간 사제의 어떤 권한으로 죄를 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께 받은 사죄권을 사제가 예수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고해를 하는 신자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를 사해 줍니다. 그러나 개신교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의화(義化)를 입어, 자기가 직접 하느님께 죄를 고하고, 자기의 죄도 사해졌다고 스스로 믿는 신앙인입니다.
10. 가톨릭의 성직자와 수도자는, 독신 생활을 통해 오롯이 주님만을 더 충실히 섬기겠다는 일념으로 주님께 서원을 통해 일생을 독신의 삶을 살지만, 개신교 성직자들은 대부분 결혼을 통해 가정을 이루고 있습니다.
11. 가톨릭은 자기가 거주하고 있는 관할 성당에서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 마땅하여, 이사를 가게 되면 주소지 관할 성당으로 교적을 옮겨 신앙생활을 하고 있으나, 개신교에서는 대부분 거주지 개념이 아닌 교회의 소속 개념으로 신앙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 가톨릭 교리문답 서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