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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러한 장점들을 다 씹어먹는 단점이 너무 많았다. 그래도 종전 1년 전까지 각종 탱크에 열심히 바르기는 했다.
루즈벨트의 요술봉
대전차 화기의 대명사. RPG와 LAW 판저 파우스트3 모두 알고보면 이 녀석에게서 나왔다.
연합군이 흡착지뢰를 썼다면 나름대로 우수한 효과를 거두었을 것이나, 결과적으로는 쓰지 않았기에 결국 아무런 의미도 없는 뻘짓이었다. 연합군은 쓰지도 않은 물건을 미리 대비한답시고 김칫국을 들이마시고 설레발친 결과 아무것도 안 하느니만 못했던 결과가 나온 것. 유비무환이 아니고 무비무환 개수 비용도 있고 아래 문제를 생각해보면 무비유한
이러한 문제점으로 1944년 9월 9일에 이르러 이 허무맹랑한 삽질에 대해 중지 명령이 내려졌고 이후에 생산된 독일 전차는 다시 치메리트 코팅을 하지 않게 된다.[4] 치메리트 코팅은 1943년 12월 29일부터 ~ 1944년 9월 9일까지 아래의 차량에 행해졌다.
치메리트 코팅은 적 보병이 손을 뻗어 전차에 자기흡착 지뢰를 부착할 가능성이 있는 수직면에 빠짐없이 도포되었다. 주로 차체 상부와 포탑의 사면을 빙둘러 행해졌고 포탑에 쉐르첸이 잇는 전차의 경우는 포탑의 쉐르첸에 행해졌다. 단 차체 측면의 사이드 스커트나 칠하기 애매한 곳은 칠해지지 않았다.(일부 예외는 있음)
치메리트 코팅은 조그맣고 특정한 패턴을 반복적으로 코팅했으며 각 무늬간의 공간은 대략 5mm정도 였다고 한다. 다 펴바르고 토치램프로 열을 가해 말리는 데에는 4시간 정도 걸려서 이 코팅작업은 야전에서는 하기가 힘들어 생산공장에서 마무리가 행해졌다.
그렇다면 그냥 고르게 펴 바르면 될텐데 저렇게 기기묘묘한 무늬를 새긴 이유는 아무래도 시멘트와 철판은 서로 잘 붙지 않기 때문에 그냥 바르기보다는 일정한 패턴으로 눌러 찍는 것이 접착력이 좋을 것이고 반복된 패턴을 새긴 이유 역시 박피 현상이 일어날 경우, 한꺼번에 모두 다 떨어져 나가지 않도록 위해서였다. 대개 전차에만 행해졌지만 일부 하노마크 장갑차에도 행해졌으며 전선에서 적 보병과 직접 마주칠 일이 없는 자주포 따위에는 행해지지 않았다.
그런데 사실 연합군도 독일군처럼 전차에 이런 식의 시멘트 코팅을 한 적이 있다(...) 목적은 좀 다르지만. M4 셔먼 항목 참조.
1945년 독일 겔젠키르헨(Gelsenkirchen)에서 촬영된 콘크리트를 바른 셔먼 전차. 치메리트 코팅
이 치메리트는 독일군 전차 프라모델을 만들 때 필수적인 것으로 독일군의 인기 차량 상당수는 치메리트 코팅을 해야 했기에 필수불가결한 작업이었다.
요즘은 드래곤 같은 경우, 치메리트가 이미 되어 있는 키트를 발매하고 전용 코팅툴이 만들어지면서 그나마 부담감은 덜해졌다. 최근 디테일업 옵션부품을 생산하는 D모 업체에서는 아예 치메리트 데칼을 출시하였다.그래도 작업하면서 온갖 욕이 다 나오며 나치 독일을 당장이라도 또 멸망시키고픈 분노가 사무칠 것이다.
이 때문에 모델러들 사이에서는 농담으로 치메리트는 모델러를 엿먹이기 위한 나치 독일의 또다른 죄악이라는 말이 오간다. 직접 해보면 그 말이 아주 이해가 될 것이다.고통받는 초보 모델러들을 위한 프라모델에 치메리트를 코팅하는 법은...
1. 퍼티를 전차 표면에 바른다.
2. 퍼티를 표면에 매우 얇게 골고루 펴바른다.
3. 굳기 전에 일자 드라이버로 일일이 찍어준다(...). 치메리트 코팅툴이 있다면 코팅툴로 표면을 긁어주듯이 일정 간격으로 무늬를 새긴다.
롤러식이라면 그냥 위아래로 움직여주면 된다. 타미야 베이직 퍼티 기준으로 락카 신너(래커 시너)를 조금 섞어주면 굳는 시간을 늦출 수 있다. 참고로 차량마다 각각 패턴이 다르거니와[5] 부대마다 패턴이 다르기도 한데 SS 101 2중대[6]소속 티거는 일반 패턴하고 다소 차이가 있는 패턴이므로 코팅시 해당 차량의 자료를 찾아볼 필요가 있다.
2016년 4월중 출시중 소비자가 1만원 판매처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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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righten By Mirageknight (2016.5.3 VER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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