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피부과추천]올록볼록!!여드름 치료방법좀 알려주세요~
요즘들어 아이들,어른들 가릴거 없이 여드름에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청춘의 심볼"이라고 불리던 여드름은 나이가 들면 저절로 사라지는 것으로 가볍게 여겨왔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식생활, 생활습관의 변화와 함께 여드름의 연령대가 높아지고 있다.
20대이후 피부노화가 시작되기 시작하는 25세 이상에게 나타나는 성인여드름으로 인한 피부고민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사춘기 여드름이야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일어나는 여드름으로 2차성장이 끝나면서 사라지기 때문에 자극적으로 짠다거나, 과하게 씻는다거나 하지않으면 흉터없이 자연적으로 사라지게된다.
하지만 성인여드름은 대부분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치료또한 장기간으로 보는것이좋다.
여드름을 치료하려면 !!가장먼저 여드름의 원인을 알아야한다.
원인을 알아야 결과인 여드름을 잡을수 있기때문이다.
[의왕피부과추천]여드름 예방습관 1. : 하루에 두번, 문지르지 않고 자극을 최소화하여 세안합니다.
[의왕피부과추천]피지선의 이상에서 오는 염증성 여드름
우리 신체의 모발은 피부 내의 모낭에서부터 자라나게 된다. 그리고 모낭 주변에는 유분으로 되어있는 피지를 생산해내는 피지선이 모여있다. 피부에는 약 300개 이상의 피지선이 있는데 주로 얼굴, 두피, 목, 가슴, 등, 어깨 등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정상 피부에서의 피지는 모낭 벽을 따라 위로 올라가 피부를 통해 밖으로 배출되지만, 모공 입구가 과각화되면 미처 배출되지 못한 피지가 생기면 피지가 모낭에 갇히게 되면서 여드름 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여드름 치료 전후 사진
[의왕피부과추천]여드름 예방습관 2. : 자외선을 피해주세요.
[의왕피부과추천]넘치는 남성호르몬이 아크네스 세균 감염을 유발
사춘기가 되면 남여,모두 남성호르몬 분비가 와성해지면서 피지선이 자극을 받게된다. 그결과 피지선이 확장되면서 피지의 분비량이 늘어나고, 동시에 털구멍, 즉 모공입구의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접착력이 높아져 모공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서 모낭 내에 피지가 쌓이고 모낭내에 살고 있던 세균 번식이 활발해진다.
이로인해 발생하는 피부 염증이 바로 여드름이다.
모낭 내의 세균이 바로 여드름의 영어명의 어원이 되는 프로티오박테리움 아크네스 라는 것으로 피지선을 자극하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과 모피지선에서 번식하여 피지를 분해, 유리지방산을 생성하는 작용을 통해 여드름을 유발한다.
여드름 치료 전후 사진
발생단계에 따른 여드름의 종류
[의왕피부과추천]여드름초기:비염증성 여드름(화이트헤드,블랙헤드)
여드름 초기에는 좁쌀 크기의 흰색 알갱이 같은것이 피부에 돋아나기 시작한다. 이는 피지가 모공내에 고여있는 것으로, 좀더 진행되면 모공내의 피지가 피부표면까지 나오면서 검은색의 중심점을 가진 알갱이가 생기게된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 피부의 유분이 많아지면서 얼굴의 T존과U존이 번들거리고 화장이 잘받지 않게 된다. 특히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코와 턱 전체에 한덩어리처럼 여드름이 생기면서 피부 전체가 울퉁불퉁해지기도 한다.
여드름 치료 전후 사진
[의왕피부과추천]여드름중기:염증성 여드름(붉은 여드름)
여드름균의 번식이 왕성해지면 피부 감염이 쉽게 생기고 이로인해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처음에는 흰색을 띠던 여드름이 붉게 변하면서 얼굴색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 여드름의 크기도 좀더 커지고 만졌을때 통증이 느껴진다.
[의왕피부과추천]여드름말기:곪는 여드름(화농성 여드름)
여드름속에 고름이 생기면서 염증은 더욱 심해진다. 환부가 점점 부으면서 살짝 쓸리기만 해도 극심한 통증을 호소할 정도로 증상이 심해진다. 이때 손으로 만져 고름을 터뜨리면 손을 통해 피부의 다른 부위로 도 여드름균 감염이 이루어져 여드름 부위가 더 커지게 된다는 문제가 생긴다.
그렇다고 고름을 방치할 경우엔 염증이 점점 더 심해지면서 마침내 환부가 곪아 피부 깊숙이 농포를 생성하게된다. 이로인해 고름은 피부표면으로 배출되는 대신 점점 더 안쪽으로 들어가 피하조직을 파괴하고 피부 표면에 깊은 상처를 남기게 된다.
따라서 화농성 여드름의 처치는 전문가와 상담하여 초기에 해결하는것이 좋다.
존스킨한의원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