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IT 김록호]
★22년 10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미국 시장만 증가★
안녕하세요.
하나증권 휴대폰 담당 김록호입니다.
22년 10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업데이트 드립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11% 감소했습니다. 중국은 주요 도시 봉쇄와 매크로 이슈로 감소세가 지속되었습니다. 유럽은 전월대비 개선세가 있었지만, 전년동월대비 여전히 부진했습니다. 미국은 선방한 반면에 인도는 부진했습니다.
중국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5%, 전월대비 4% 감소한 2,042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주요 도시 봉쇄와 11월 광군제를 앞두고 부진했습니다. 중국 광군제는 10월 20일에 시작했지만, 판매량의 상당 부분이 11월 이후에 집중됩니다. 11월은 전월대비 판매량 증가가 예상됩니다. Apple은 신모델 효과로 역대 최대 점유율인 25%를 차지했고, Oppo와 Vivo는 20년 5월 이후 최소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시장은 전년동월대비 14% 증가해 글로벌을 대폭 상회했는데, 프로모션으로 후불제 스마트폰 판매량 호조가 지속되었습니다. 전월대비로는 2% 감소했는데, Apple 외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부 감소했습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1%, 전월대비 2%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A 시리즈의 판매 감소로 전월대비 8%, 전년동월대비 3% 감소했습니다.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5%, 전월대비 9% 감소했습니다. 전년동월대비 감소폭은 작년에 코로나 제재 이후 리오프닝으로 판매량이 양호했던 역기저 때문입니다. 전월대비로 감소한 이유는 축제 기간의 종료 때문입니다. 다만, 전반적인 매크로 이슈로 인해 저가 스마트폰의 수요가 위축되고 있는 점은 부담입니다. 삼성전자는 전년동월대비 점유율 확대 기조가 유지되었습니다.
유럽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0% 감소한 1,276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여전히 판매량 절대치는 낮지만, 전월대비로 6% 증가해 2개월 연속 회복하는 모양새입니다. 유럽 내에서는 Apple의 점유율이 확대중인데, 에너지 가격 인상, 금리인상 등 전반적인 생활 비용이 부담을 주고 있어, 지속 여부 관찰이 필요합니다.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0% 증가하며 선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14 시리즈의 2개월 판매량은 2,609만대로 13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과 동일합니다. 생산량 이슈가 있어 11월 이후 판매량은 전작대비 감소세로 전환될 가능성은 상존합니다.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70%로 전월 71%에 이어 상당히 높은 비중이 지속되었습니다.
삼성전자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1%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은 올해 들어 2월을 제외하고 글로벌을 상회했었는데, 10월은 유사한 수준 시현했습니다. 갤럭시 S22의 9개월 누적 판매량은 2,032만대(울트라 930만대, 플러스 386만대, 기본 716만대)로 S21의 동기간 판매량 2,049만대를 소폭 하회합니다. Z4 시리즈의 3개월 누적 판매량은 457만대(플립 277만대, 폴드 179만대)를 기록해 Z3 시리즈의 321만대(플립 217만대, 폴드 103만대)를 상회중입니다.
10월 데이터는 전년동월대비 감소폭이 11%로 확대되어 부진했습니다. 여전히 중국의 도시 봉쇄, 유럽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 주요인입니다. 미국은 Apple 신모델 출시효과와 프로모션으로 인해 유일하게 전년동월대비 높은 증가세를 시현했습니다. 11월에 주목할 포인트는 iPhone14 판매량 추이, 중국 재고 감소 여부, 글로벌 판매량의 전년동월대비 감소폭 완화 여부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지속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데이터 요약본입니다.
1. 글로벌 판매량 1억 568만대
MoM -1%, YoY -11%
미국 판매량 MoM -1%, YoY +14%
중국 판매량 MoM -4%, YoY -15%
인도 판매량 MoM -9%, YoY -15%
유럽 판매량 MoM +6%, YoY -20%
2. 삼성: 2,083만대 (MS 20%)
MoM -7%, YoY -11%
미국 MS 21% (전월 23%)
중국 MS 0.7% (전월 0.8%)
인도 MS 20% (전월 22%)
유럽 MS 30% (전월 32%)
3. Apple: 2,339만대 (MS 22.1%)
MoM +10%, YoY -2%
미국 MS 57% (전월 56%)
중국 MS 25% (전월 20%)
인도 MS 6% (전월 4%)
유럽 MS 29% (전월 25%)
4. Xiaomi: 1,329만대 (MS 12.6%)
MoM -6%, YoY -8%
중국 MS 11% (전월 13%)
인도 MS 21% (전월 21%)
유럽 MS 22% (전월 23%)
5. 글로벌 판매량 YoY 부진 지속
중국은 주요 도시 봉쇄 및 11월 광군제 영향으로 부진
미국은 프로모션 및 Apple 신모델 출시효과로 글로벌 대폭 상회
인도는 작년 코로나 리오프닝, 지난 달 축제기간 영향으로 감소세
유럽은 판매량 절대치는 저조했으나 2개월 연속 전월대비 증가하며 회복세
삼성 판매량 YoY 감소세 기록
Apple 14 시리즈 선방 지속. 생산 이슈로 판매량 감소 가능성 상존.
Xiaomi 판매량 YoY 감소세 전환
항상 감사합니다!
보고서 링크: https://bit.ly/3XCj8W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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