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ev Diary #148 - Administrative Government (Part I) | Paradox Interactive Forums (paradoxplaza.com)
Dev Diary #149 - Administrative Government (Part II) | Paradox Interactive Forums (paradoxplaza.com)
(행정 정부)
-행정 정부 구조: 최상위에 황제가 있고 그 밑에 총독+귀족 가문들이 존재
-황제가 새로운 총독직 창설 및 총독 임명 가능: 총독직은 공작위, 왕 작위만 해당함
-행정 정부 플레이스타일: 봉신간 전투 존재하지 않음, 전쟁과 혼인이 아닌, 제국 내에서 영향력(새로운 자원), 정치 모략(새로운 모략)을 통한 확장이 주요 방식, 총독은 독립,해체파벌 창설 및 가입 불가, 그 대신 계승이 더 위험해짐
-게임 시작 시 기본 설정은 비잔티움 제국만 행정 정부로 시작 (게임 설정으로 다른 일부 역사적 국가[아바스, 카롤루스 왕조 등]를 행정 정부로 만들 수 있음)
-행정 정부는 다른 정부 형태의 봉신 보유 가능
-행정 정부 인물은 성, 도시 영지 페널티 없이 보유 가능
(귀족 가문)
-행정 정부 내의 모든 귀족 가문이 황제위, 총독위, 권력을 두고 경쟁함
-귀족 가문의 가주는 플레이 가능하도록 공작급 귀족 가문 작위 보유: 가주는 가문원 직위 확보, 귀족 사유지 개선, 경쟁자 제거 등을 시행할 수 있음
-일반 가문원 플레이 불가, 하지만 드물게 가주 자리 잃는 경우 고려해 행정 정부는 쉽게 방계 가문 생성 가능 (새로운 가주 작위 획득 가능)
-제국 내에서 영지 작위를 직접 소유하지 않아도 플레이 가능, 총독직을 받으면 해당 직위를 수행함
-소유 중인 영지 작위(총독직)를 계승이나 사임 등으로 쉽게 잃을 수 있음: 즉 소유 영지는 일시적임
-귀족 가문은 가문 점수에 기반해 보통<권세<지배 가문으로 분류됨
-가문 점수는 가문원수, 사유지(수도일 경우 보너스), 건물, 가주 영향력, 주군 자문위원, 외교 특성, 가문이 보유 중인 총독직 수(가장 중요)에 기반
-권세 가문은 황제 가문(항상 권세 가문) 제외하고 5개 존재하며 점수에 따라 순위 분류
-권세 가문: 총독직 찬탈&포섭 모략 가능, 총독직 후보자 계승 후원 비용 감소, 정치 모략 점수 증가, 공동-황제 임명받는 것도 쉬워짐
-지배 가문: 권세 가문이 총독직으로 제국 봉역 크기의 25%를 통제하면 지배 가문 등극, 권세 가문 효과가 더 커짐, 총독 후보자 투자 비용 크게 감소+하위 가문 지원 쉽게 받아 총독직 쉽게 얻을 수 있음, 모든 가문원의 정치 모략 점수 증가
-가문 점수가 황제 후보자 점수에 추가되어, 황제위 계승에 영향끼침
-권세 가문은 권세 봉신과 별도의 개념으로 제국 내 봉건,씨족제 봉신 있으면 권세 봉신도 따로 존재함
(영향력)
-행정 정부의 새로운 종류의 자원
-영향력 등급에 따라, 새로운 정치 항목 수행 가능
-영향력 획득: 총독 특성, 주군 자문위원, 총독 의무, 동맹, 음모 성공, 연회, 사유지 건물, 영지 건물(새로운 건물: 소라고둥 양식장-지중해 연안 건설 가능)
-사용: 자문위원직 요구, 파벌 가입 강요, 동맹 제안, 주군 청원, 총독 강화
(사유지)
-귀족 가문 가주는 가문당 1개의 사유지 사용 가능: 가주만이 건설, 업그레이드 가능
-2개의 목적을 가짐: 상시 권력 기반 제공(작위 없을 때 사유지에 있을 수 있음), 건물과 업그레이드를 통한 진보의 수단
-전용 건물과 업그레이드 다량 보유: 여러 보너스, 새로운 상호작용, 결단을 제공함, 영향력도 제공
-적 국가에 의해 사유지 위치한 지역이 합병당할 시, 사유지는 손상/파괴되고 강제로 재배치됨
-기본적으로 저택 건물 슬롯 1개 보유 - 파괴 불가
-이외에, 총 6개의 건물 슬롯 존재- 저택 레벨에 따라 슬롯이 풀림
-슬롯보다 더 많은 수의 건물 종류 존재해 선택이 필요 - 금으로 새로운 건물로 교체 가능
-일부 건물은 레벨에 따라 분기가 나뉘어서 하나를 선택해야 됨
-업그레이드: 저택 건물에서 업그레이드 가능
-업그레이드 슬롯 수가 정해져 있음 - 저택 레벨따라 증가
-예시: 도서관 (학습 인생관 보너스), 와인 저장고(연회 전용 활동 추가-영향력 추가)
(총독)
-총독은 행정 정부의 기반이자 중추로, 정부창에서 총독의 효율, 소속 귀족 가문, 계승 순위 볼 수 있음
-비지주 귀족의 첫번째 목표는 총독이 되는 것: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최고의 수단
-공작, 왕 작위 보유한 행정 봉신은 총독 특성 획득(레벨당 능력 상승)
-일반적으로 행정 총독은 한번에 1개의 총독직만 보유 가능(논리적 이유+가문원 활용 장려위함)
-성인만이 총독될 수 있음: 계승 시 성인 자녀가 없으면 비지주 귀족이 됨
(임명 계승)
-행정 정부는 임명이라는 새로운 계승 형태 사용: 모든 인물은 작위에 대한 후보자 점수를 가지게 됨
-2가지 계승 종류: 1. 총독 임명, 2. 황제 찬사
-위 2가지 계승의 차이는 후보자 점수 계산법, 성인 여부(미성년자는 황제가 될 수 있음, 총독은 불가)
-크킹2 부왕(총독) 시스템의 가장 큰 단점은 하나하나 주군이 임명해야 했다는 것
-따라서, 크킹3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모든 총독직이 각자 임명 계승법을 가짐
-이는 훨씬 관리가 쉽고, 봉신들이 총독직 차지를 위해 노력하게 만듦
-총독이 될 수 있는 가문원들이 후보자 점수에 따라 총독 계승 서열에 추가됨
-후보자 점수: 능력, 현재 총독과의 관계, 사유지 업그레이드 등등에 기반
-다른 총독, 비지주 귀족, 황제도 영향력을 사용해 다른 인물을 후보자로 투자 가능
-황제는 총독 임명에 영향끼칠 수 있는 추가 수단들을 가지고 있으나, 총독&가주들과의 협상과 호의 교환을 두고 싸워야 함
-인물당, 작위당 투자 한계치 존재: 가문 점수에 주로 기반함
-원하는 후보자가 계승 서열에 밀리나 한계치 도달할 경우, 다른 총독들이나 귀족 가주들이 내 후보자를 지원하도록 설득시켜야 함: 뇌물, 구실, 영향력 등 사용
-새로운 상호작용으로 황제를 설득해 현 총독 사임시킬 수도 있음
-새로운 비방 모략으로 다른 후보자 점수 낮출 수도 있음
-일반적으로 인물은 한번에 1개의 총독직만 보유할 수 있기에, 2번째 총독직은 상속 불가
-2번째 총독직 얻을 수는 있으나, 예외적인 경우임(전쟁 등)
(총독 효율)
-모든 총독은 총독 효율을 -50~+50%까지 보유함
-효율이 -25%면 세금,징집병 -25% 감소되는 식
-총독 효율 영향 요소: 인물 총 능력치, 총독 특성 레벨, 교육 4~5단계, 사유지 업그레이드, 총독직 행정 유형, 환관(추가 보너스), 효율 증가 모략
(총독 의무)
-총독은 의무 수행 시 총독 특성 경험 획득
-영지 건물 건설 완료 시 특성 경험 및 소량의 영향력 획득함
-총독 안건: 총독 특성 높일 수 있는 주요 수단 - 지도상에 등장하며 여러 종류로 나타남 (예: 도적단 해결)
-모든 안건이 문제 해결인 것은 아님, 예: 농지 남작령 보유 시, 추수 초과량을 어떻게 할지 선택 가능
-수도가 아닌 지역에 안건이 뜨면 여행 시스템으로 해당 지역으로 직접 이동해 해결하는 방식
-안건은 몇 년에 한번씩 발생함
-안건 성공 시 보상으로 금, 위신 등 제공
(행정 유형)
-총 6가지의 행정 유형 존재 - 유형에 따라 세금 기여, 전쟁 명분, 정통성 증가 등등 제공하며 총독 효율 증가시키는 능력치가 달라짐
1. 균형: 기본 설정 - 총독 특성 경험 증가
2. 민간: 경제 중심 - 세금 증가, 징집병 감소, 건설 시간&비용 감소, 개발도 증가, 무장병 연대 수 감소
3. 군사: 군사 중심 - 세금 감소, 징집병 증가, 무장병 연대 수 & 피해량 증가, 통제력 증가, 개발도 획득 감소
4. 변경: 국경 총독령만 사용 가능 - 공작령 확장 전쟁 명분 제공, 방어 전투 보너스, 적 소모 증가, 요새 수준 증가, 약탈 시간 증가
5. 제국: 1개의 총독령만 지정 가능 - (주군) 위신, 정통성 증가/ (봉신) 위신, 영향력 증가, 가문 점수 증가
6. 해군: 민간-군사의 중간 - (주군) 승선 비용 감소, 항해 속도 증가/ (봉신) 해군 공작령 확장 전쟁 명분 제공, 승선 비용 감소, 해안 전투 보너스, 개발도 증가 (해군 시스템 추가 없음)
-황제는 비용없이 행정 유형 변경 가능함, 봉신은 변경 요청할 수는 있으나 영향력 소모 (구실 사용 시 영향력 증가)
-황제는 행정 봉신에게 전쟁 명령 가능
(제국군)
-징집병보다는 전문군에 의존하는 비잔티움 군대 시스템을 차용
-작위 무장병 시스템: 공작령 이상 행정 작위에서 모집되며, 작위에 소속되어 있음
-즉, 작위 상실 시 무장병도 상실되며, 해당 무장병은 새 총독이 보유하게 됨
-황제는 영향력을 사용해 총독들의 작위 무장병을 빌려서 직접 사용할 수 있음
-황제는 영향력을 사용해 작위 무장병을 다른 작위에 재배치할 수 있음
-즉, 영향력이 매우 높은 황제는 엄청난 수의 무장병 모집 가능함
-반대로, 총독들도 강력한 군사력을 보유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총독들과 연합해 반황제 파벌에 가입해 큰 위협을 가할 수 있음
-방어전 시 무장병 대여 영향력 비용 감소, 공격전 시 국경에서 먼 총독의 병력 대여 시 영향력 비용 크게 증가
-작위 무장병은 일반 무장병처럼 지역 배치 가능
-작위 무장병은 작위 소유자의 총독 효율에 능력치 영향받음
-즉, 좋은 총독의 병력은 아군이나 적으로나 강력함
-밸런스를 위해서, 작위 무장병은 슬롯 수와 연대 수가 적음
-현재는 시대나 혁신을 통해 무장병 수가 증가하지 않음: 영토 확장이 더 많은 군대를 얻는 방법
-다른 밸런스 요소로, 행정 통치자는 개인 무장병에 제한점 존재: 다른 정부 유형에 비해 무장병 슬롯과 규모가 적음
-개인 병력은 적은 대신, 작위 병력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초점
-무장병에 집중하는 만큼, 징집병 수 -50% (총독 효율에 따라 더 감소 가능)
-비지주 행정 귀족도 개인 무장병 보유 가능
-밸런스 위해, 왕급 총독직은 작위 무장병 없을 것
(제국 관료제)
-행정 정부는 일반적인 왕권법을 대체하는 제국 관료제 법 존재
-효과는 왕권과 비슷하나, 행정 정부 특징에 더 집중함
-1단계: 봉신 작위 해외 상속 불가
-높은 단계일 경우, 행정 봉신 세금 기여 증가: 다른 정부 유형 봉신은 해당 안 됨(즉, 가치 떨어짐)
-비-행정 봉신들의 전쟁 선포는 각 단계에 따라 제한됨: 최고 단계 시 전쟁 선포 완전 불가
-최고 단계 시 총독 병력 지휘에 소모되는 영향력 비용 감소
-최고 주군만이 관료제법 변경 가능하며, 모든 행정 봉신들에 이 변경 단계 자동 적용됨
-비-행정 봉신들은 왕권/부족권위법을 가지며, 보통의 경우처럼 각자 변경 가능
-비-행정 봉신들은 다른 행정 봉신에 선전포고 시 투옥 사유가 됨
(국교)
-행정 정부는 국교를 가짐
-행정 정부는 최고 지도자의 신앙과 제국의 일반 신앙이 분리되어 있음
-역사적으로, 비잔티움은 성상파괴주의, 보고밀파 황제들이 즉위했던 적이 있으나, 제국은 정교회를 그 핵심으로 유지함
-결단을 통해 큰 비용을 들여 국교 변경 가능
-인물을 국교에서 다른 신앙으로 개종 어려움, 반대로 국교로 개종시키는 것은 쉬움
-국교가 아닐 경우 후보자 점수가 크게 감소함
(행정 정부 도입)
-봉건제/씨족제 통치자는 행정 정부를 채택할 수 있는 결단 사용 가능
-결단 채택을 위해서는 제국이어야 하며, 일정 영토 이상, 권세 봉신들의 동의 필요
-채택 비용은 영토 크기에 비례해 증가함
-채택 시 권세 봉신을 포함한 대다수 봉신들은 행정 봉신이 되나, 일부는 기존 유형 유지
-다른 신앙의 봉신들은 행정 정부 받아들이지 않을 확률 높음(국교 때문)
-관습 권역에 속하지 않은 봉신들 역시 행정 봉신이 되지 않음
-위 봉신들을 행정 봉신으로 만들 수 있는 상호작용 존재: 금 소모
첫댓글 오오
노르만 왕조 잉글랜드처럼 특수사례에도 행정정부가 적용될려나
갓겜
갓겜냄새가 ㅎㅎ
오 좋네요 동로마 플레이가 더 재미있고 더러워(?)지겠군요